[법학] 노동과 교육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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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노동과 교육적 가치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노동관, 듀이의 노동의 가치, 노동과 교육철학에 관한 글 입니다. 논문이나 레포트 쓰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노동의 교육적 가치론
2. 아리스토텔레스의 노동관
3. 듀이의 노동의 가치
4. 노동과 교육철학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동의 교육적 가치론
일의 교육적 가치를 인정하려는 입장은 근본적으로 전통적인 주지주의 교육과 정신적 도야로서만 교육의 본질적 측면을 지니고 가치가 있다는 지식의 내재적 가치의 정당화를 인정하는 입장을 실랄히 비판하고 있다. 즉 일의 교육적 가치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일과 교육을 결합시키는 노력을 해 왔으며, 전통적인 교육에 가치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일과 교육은 분리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편다. 이러한 논쟁은 교육철학적 테두리에서 오래전부터 끊임없이 논쟁거리가 되어 왔고, 앞으로도 교육(지식)의 가치문제에 대한 핵심적 논쟁거리로 계속될 것 같다. 이러한 논쟁의 기본적 형태는 전통적인 지식을 강조하는 관념론적인 지식론자의 아성에 일의 교육적 가치를 부여하는 교육론자들의 계속적인 비판론을 제기하는 형태로 일관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노동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여가를 즐기는 귀족사회는 이론적 사고의 교육을 받고 평민 사회는 노동에 필요한 교육을 받는다는 것을 정당화 한 것에 대하여, 듀이 등의 이론가는 이원론적 교육관을 배격하였다. 듀이는 이러한 이원론은 현대의 생물학과 심리학 이론에 반하는 것으로서 마음과 신체는 이원론적 실체가 아니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이론적 사고와 실천적 행위는 서로 분리되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사고는 행위를 인도하며 행위는 사고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오늘날의 우리의 사회를 민주주의 사회라고 한다. 분명히 오늘의 사회는 고대의 희랍사회와 계층 구조의 차이점을 지닌다. 여가계층과 노예계층이 따로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의 사회 신분적 배경으로 논할 경우 오늘날의 교육은 분명 희랍의 교육 형태와는 같지 않을 것이라는 귀결이 나올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듀이는 민주주의 이념에 맞는 교육론을 주장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러한 듀이의 주장에 이홍우는 의심을 갖는다. 이홍우는 듀이가 '유용한 봉사를 하지 않고 여가를 즐기는 사람'이라고 말할때 듀이는 도대체 어떤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인가를 묻고, 다만 분명한 것은 유용한 봉사를 하는가 아니면 여가를 즐기는가 하는 것이 실제적 활동에 종사 하는가 아니면 이론적 활동에 종사 하는가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참으로 민주적인 사회'는 이론적 활동과 실제적 활동이 각각 그 자체의 의미를 잃지 않으면서 정당하게 존중되는 사회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고대 희랍사회에서의 계층 분리가 엄연히 존재했고, 그 당시를 기준으로 평가를 내린다면 위의 듀이의 생각에 대한 반론의 입장과 일치하는가는 의심이 간다. 또한 이홍우의 주장대로라면, 이론적 활동과 실제적 활동 모두 의미 있는 가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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