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평가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육평가의 정의 :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느가 를 밝히는 과정
① 평가되어야 할 목표가 가장 먼저 분명하게 제시 되어야 함.
→교육목표가 분명히 설정되어야 좋은 평가도구를 개발가능.
② 평가기술은 평가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함.
→교육목표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평가도구와 기술을 선정.
③ 다양한 평가기술이 적용되어야 함.
→학생의 발전 정도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목표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도구와 기술 이 선정.
④ 평가기술을 적절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평가기술의 장단점을 알아야 함.
→좋은 평가기술이라도 정확성에 문제가 있고, 오차가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자료에 대 한 해석을 할 때 보다 적은 오차를 범하면서 평가가 가능.
⑤ 평가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지 평가자체가 목적이 아님.
→평가전에 평가의 결과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는 의사결정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고, 평가도 구를 선정하여 평가를 실시한다면 평가자체가 목적으로 실시되는 일은 없을 것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실과] 교과 수업지도안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 실과교과를 재구성 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이론적인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한 뒤 그를 보완한 재구성 방향에 대해 밝히도록 하겠다. 그리고 재구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단원계획을 정리하고 본 차시 수업을 위한 지도안과 평가계획, 활동지까지 새롭게 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재구성 관점의 배경1. 제7차 실과교과 교육과정의 목표제7차 교육과정에서 실과교과는 5~6학년의 실과와 7~10학년의 기술․

  • 교육과정 문제풀이
  • 실과 교육이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교육 목적과는 다른 실생활에 사용하기 위한 실과가 과연 옳은지에 대한 의문이 제시된다. 또한, 인지적 발달에 도움을 거의 주지 못한 면을 많이 지니고 있다. 또한, 생산의 자본, 국력 증진의 기초와 같이 직접적 표현을 서슴치 않았음을 보아 교육이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서 사용되었음을 엿볼 수 있다. 실과가 그저 실생활을 습득하고 금전 획득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의 교육적 가치로 평가되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점정리
  • 교육과정(실현된 교육과정)김종서의 개념모형: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학생수준의 교육과정-굳레드의 개념모형: 수업수준(교사),기관수준(전교직원), 사회적 수준(입법가결정)-교육과정의 현대화 경향: 개별화, 종합화, 지역화-교육과정의 구성요소: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학습경험의 과정, 학습경험의 평가-교육과정이론의 학문적 위치: 사회과학 이론-교육이론-교육과정이론맥도날드와 존슨모

  • [지역사회영양학]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만관리 영양활동 사례 조사 및 성공요인 분석
  • 평가1. 대상 및 기간① 대상: 충남 홍성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비만 초등학생 3~6학년 43명② 기간: 2005. 6. 24~25 (1박 2일간 건강영양캠프)2. 프로그램 내용① 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의 주제별로 구성.② CAN-Pro를 이용한 자기식단 평가 및 영양상담, 영양뷔페, 운동, 식습관 수정을 위한 자기집 식단 그려보기, MMTIC 성격유형검사, 나의 몸 표현하기 실시③ 비만의 개요, 기본영양이론, 식사일지 작성법, 식습관 평가 및 교정 등 영양교육 2

  • [초등실과 교육내용 분석 및 모의 수업계획] 5학년 7단원.우리생활과 전기 전자, 6학년 5단원.우리 생활과 목제품
  • 평가 목제품을 구상할 때 창의성을 발휘하였는지에 대하여 주안점을 둔다. 실습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도록 채점 기준표를 미리 준비한다.Ⅱ. 교과서 분석1. 5학년 7단원. 우리 생활과 전기전자심사영역심사과정1.교육과정의 준수1.교과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실과 교과교육과정에서는 과목의 성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