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학업성적 결정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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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사회는 그동안 과외 문제, 학군 문제, 특수목적 고등학교 문제, 지역차 문제 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하였다. 과외를 시켜야 학업성적이 좋아지는 것으로 단순하게 생각하여 사회 전체가 과외 열풍을 앓기도 하고, 학군이 좋아야 학업성적이 좋아지는 것으로 생각하여 좋은 학군을 찾아 이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아파트 값이 상승하는가 하면, 학교가 좋아야 학업성적이 좋아진다고 생각하여 특수목적 고등학교로 학생들이 몰리기도 하고, 대도시로 이사를 해야 학업성적이 좋아지는 것으로 생각하여 이농 현상이 심화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이런 모든 현상은 학업성적이 어떤 변인에 의하여 결정되는 지를 정확히 알지 못하여 나타나는 부작용이다. 만약 학업성적의 결정이 어떤 변인에 의하여 어떻게 결정되는 지가 정확히 밝혀지기만 한다면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이런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학업성적의 결정 변인이 밝혀진다면 무작정 과외를 하려고 하거나, 무작정 좋은 학군을 따라서 이사를 하거나, 또는 무작정 특수목적 고등학교에 입학하거나, 무작정 대도시로 이사를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학습자 개인별로 학업성적의 결정이 어떤 학습변인의 작용에 의하여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의 개인별 학업성적 결정 구조를 밝히고, 아울러 개인별 학업성적 결정 구조에 따른 개인별 학습지도 방법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별 학업성적 결정 구조를 밝혀서 개개인에게 적절한 학습방법을 제시하려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대상
이 연구의 대상은 지능, 학습태도, 과외,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의 학습관련 변인이 각기 다른 다양한 배경의 중고등학생들이다.
서울의 강남, 강북,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의 5개 지역으로 구분하고 중학교 22개교, 고등학교 26개교의 3354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제2장 선행연구 결과
성적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지능, 가정환경, 학교환경, 학습태도, 과외, 사회환경의 6개로구분하였다. (6개 학습 변인)
Ⅰ. 지능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학업성적과 관련되는 학습변인으로 가장 흔히 거론되는 것은 지능이다. 일반적으로 지능이 높으면 학업성적이 높을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지능과 성적의 높은 상관관계는 학자들의 실험결과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교사의 일상적인 관찰에 의해서도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능과 성적의 상관관계는 단지 지능이 높으면 높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만을 시사하는 것이지, 높은 지능이 반드시 높은 성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이제까지의 연구 결과는 지능이 학업성적 결정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혀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연구는 학습변인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지능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사례별 영향을 밝히는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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