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의 관심을 이용한 도덕과 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러한 토론의 주된 가치는 시험 부정행위가 성적을 잘 받기 위해 정직하게 노력했던 사람들 모두에게 공정치 못한 것이라는 학생들의 합의를 이루어 내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2. 학생들이 나쁜 가치를 주장할 때 교육자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만약 학생들 대부분이 부정행위가 적어도 어떤 경우에서는 괜찮은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전반적으로 보아 학생들은 매우 상황에 따라 다른 도덕을 지니고 있다. 즉, 교사가 어떤 가치 문제를 제기할 때는 언제나 몇몇 혹은 다수의 학생들이 도덕적으로 올바르지 못한 입장을 취할 수도 있다. 비윤리적인 입장을 고수하거나, 인종차별주의자나 성차별주의자의 태도를 견지할지도 모른다.
- 문제 : 교사가 낮은 수준의 사고력을 지닌 학생들과 반응하면서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를 때 발생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상황을 비판적으로 조사하도록 만들지 못하고 교사가 단순히 침묵을 지키는 것은 교육적 실패이다. 특히 교사들에게 낮은 도덕적 사고 수준을 지니고 있는 집단의 반응에 대한 두려움은 도덕적 문제들을 토론하는 데 주된 장애 요인이 된다.
3. 토론의 리더로서의 교사
낮은 도덕적 사고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사고에 반응하고, 그러한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사고를 이끌어내기 위한 도덕적 토론을 구조화 해주는 중요한 기능과 전략
1. 토론을 위하여 비상대주의적인 상황을 조성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관점에 대한 권리를 확언해 주는 동시에 그들에게 인간은 도덕적 판단에서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말을 해주면서 토론을 진행해야 한다.
예)
도덕적 문제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윤리적 기준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 배려윤리와 감성 도덕 교육
  • 관심!’을 원하지만, 그 행위의 주체가 되려하지는 않는다. 수업시간, 딜레마 토론을 하면서 생겨나는 질문거리의 심연에는 ‘과연 도덕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옳은가?’의 질문이 자리했다. 그리고 더욱 의미 있다고 생각한 것은, 만약 어떠한 정형의 도덕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매일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로 작용하고 발현되는가에 관한 것이다. 배려윤리가 주장하는 인식의 바탕에는,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려는 자신의 의지에

  • 교육심리학)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_가드너중다지능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도덕적인 행동이며, 선한 동기를 가지고 타인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 선이라고 생각한다. - 신뢰, 충성, 존경, 감사 상호 관계의 유지 등을 존중한다. 4단계 : 사회체제와 양심 지향- 권위와 사회질서 유지의 도덕성이라고도 한다. - 스스로 동의한 현실적 의무를 준수하는 것이 선이라고 생각한다. - 확고한 사회적 의무와 갈등을 일으키는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법은 준수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 사회, 집단, 제도에 공헌하는 것 역시 선으

  • [도시계획] 계획에 있어서 공간적 정의(spatial justice in planning)
  • 도덕적인 요소들까지 모두 고려해야만 바람직한 도시계획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즉, 단순히 어떤 토지 자체를 이용할 때 그 토지 자체만의 계획과 개발에 신경 쓸 것이 아니라 그것이 주변 지역과 시민들과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는지, 균형적으로 계획되고 있는지를 따져보아야 한다는 배움을 얻었다. 전혀 관계없어 보이던 사회적이고 철학적인 개념들이 도시계획가에게 필요한 이유는, 도시계획은 토지이용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과

  • 도덕보고서 - 콜버그와 도덕성 발달
  • 도덕성 발달이론 이론의 개관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콜버그는 미국 중서부지역의 도시인 시카고에 거주하는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도덕성 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학생들에게 하인즈 딜레마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 속 주인공의 행동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하게 한 후, 그 도덕적 판단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질문했다. 콜버그는 판단 그 자체보다, 판단의 근거에 관심을 가졌으며, 판단의 근거들을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구분

  • 도덕발달론 - 친사회적 행동과 호프만의 공감 이론
  • 친사회적 행동과호프만의 공감 이론≪목차≫1. 머리말2. 본문 2-1. 이론개관 2-2. 나의 경험사례에 적용 2-3. 학교 도덕교육에 응용하기 3. 맺음말 1. 머리말 - 왜 친사회적 행동 인가(주제 선정의 이유)이번 학기에 배우고 알게 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도덕발달 이론들이 많았지만 보고서의 주제로는 ‘친사회적 행동과 공감’을 선택했다. 나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이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다룬 유아의 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