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실추와 교권신장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실이 붕괴되고 있다. 교실에서 아이들은 제멋대로 이고 수업시간에 교사의 통제가 불가능한 게 요즘 교실의 현상이라고 한다. 그 보다도 더 한심한 것은 교권이 짓밟히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교직에는 8판이니 10판이니 하는 소리가 99년 봄부터 수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었다. 교장은 죽을 판이고, 교사들은 살얼음판이며, 학생들은 개판이요, 교실은 난장판이고, 학부모들은 살 판이라고 했다.
예전의 원래 우리의 교육문화는 ‘군사부일체(軍師父一體)’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스승을 지극히 높은, 존경해야 할 존재로 인식해왔다. 그리고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라는 말 역시 같은 선상에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권이란 무엇이며, 이렇게 스승을 존경하던 우리 교육 문화가 왜 이런 상황으로까지 치닫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진단해보고, 그 실태와 개선방향을 생각해 보았다.
*본론
1. 교권이란 무엇인가?
교권이란 ‘교육에 관한 일정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법이 특정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부여한 권리로서, 크게 나누어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로 나누어진다. 즉, 어떤 형태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등을 학생, 학부모, 교사, 국가, 사학의 설립자 등 교육과 관계되는 사람들이 결정하는 권리를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권은 단지 교육에 관한 교사의 권리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교육과 관련한 교육권을 크게 국가교육권과 국민교육권으로 구별되고, 학생으로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와 학부모, 교사, 설립자, 국가 등의 교육을 할 권리로 나뉘어진다.
교사의 교육권의 입장에서 보면 교권이란 교사의 권위를 말하는데, 교사 자신이 가지는 전문교과에 대한 지적 능력, 높은 수준의 덕성과 인격 및 그것을 정당하게 평가하고 인정하는 제도의 습관, 그리고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고 받드는 사람들의 사회 심리적 성향과 태도 등을 요건으로 하여 성립되고 보장된다.
2. 교권의 실추와 그 실태
[사례1]
한국 교육 신문 11월 16일자에 실렸던 기사이다. 교원에 대한 대우 ‘매맞는 교권’이라는 헤드라인으로 보도되었다. 이것은 학부모가 교사를 집단 폭행한 사건이었는데, 사건은 이러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교육문제 분석과 개선방안1
  • 신장할 수 있는 시간마져 모두 빼앗겨버리고 근근이 생활하고 있는 교사들의 권위는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 교원정책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본다.5. 교육 개혁의 바람직한 방향우리의 시대 사회적 상황이 교육 개혁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의 교육 개혁이 학교 현장에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면, 근본 원인은 무엇이고, 그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첫 번째로 각 기관 혹은 교육 단위들이 지역적

  • 한국 교육문제 분석과 개선방안
  • 신장할 수 있는 시간마져 모두 빼앗겨버리고 근근이 생활하고 있는 교사들의 권위는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 교원정책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본다.(결론)5. 교육 개혁의 바람직한 방향우리의 시대 사회적 상황이 교육 개혁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의 교육 개혁이 학교 현장에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면, 근본 원인은 무엇이고, 그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첫번째로 각 기관 혹은 교육 단위들이 지

  • [교원단체][학습권보호][정치활동][교원단체 갈등 사례][교원단체 과제]교원단체의 특징, 교원단체의 기능, 교원단체의 역할, 교원단체의 학습권보호, 교원단체의 정치활동, 교원단체의 갈등 사례, 교원단체의 과제
  • 신장 및 직무의욕 고취에 주력해야 한다신규 채용으로부터 교원의 평가, 교원연수, 승진제도, 보수제도 운영 등 교원정책의 모든 영역에 걸쳐 전문성 확립에 계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유능한 학교경영자를 확보하며 능력개발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행정가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여기에 걸맞은 자질 및 자격요건을 설정하는 등 교장 채용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5.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 학생인권을 둘러싼 논점과 학생인권조례시행을 둘러싼 문제점 및 대안0
  • 교권은 충돌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인권보장을 위한 제도 개선과 함께 실질적인 교사의 권리와 자율성이 보장되는 제도 개선도 시행되어야 한다.   7. 학교는 지금까지의 관행과 자의적인 학생지도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학생 인권 보장과 학생 참여를 통해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교육을 목적을 이루어지도록 학교 문화를 바꾸는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8. 교사들은 체벌을 포함한 지금까지의 지도방법을 내려놓고 일상에서의 인권 감수성 회복을 위

  • 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교사의 권리(교권)의 권위, 교사의 권리(교권)의 침해, 교사의 권리(교권)의 경시풍조, 교사의 권리(교권) 실추원인, 교사의 권리(교권) 실추영향, 향후 교사의 권리(교권) 개선 과제
  • 교권)의 실추영향옛말에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고 하였다. 그만큼 교사를 존경하였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러나 교육을 하는 주체인 교사가 교육과정을 만들지도 않고, 국가는 교사를 개혁의 대상으로 삼아 교원정년 단출을 하는 등 교사의 권위는 떨어지고 있다. 교권이 실추되면 아동을 교육할 의욕이 저하될 수 있고, 그 피해는 아동이 입기 때문에 교사의 권위가 예전과 같이 신장될 필요가 있다.한 여교사가 학생들이 보고 있는 앞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