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교사의 권리(교권)의 권위, 교사의 권리(교권)의 침해, 교사의 권리(교권)의 경시풍조, 교사의 권리(교권) 실추원인, 교사의 권리(교권) 실추영향, 향후 교사의 권리(교권) 개선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Ⅲ. 교사의 권리(교권)의 권위

Ⅳ. 교사의 권리(교권)의 침해

Ⅴ. 교사의 권리(교권)의 경시풍조

Ⅵ. 교사의 권리(교권)의 실추원인

Ⅶ. 교사의 권리(교권)의 실추영향

Ⅷ. 향후 교사의 권리(교권)의 개선 과제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는 성직자이다. - 이러한 견해는 사실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공감을 얻고 있다. 교사를 성직자라고 보는 견해는 ‘소명의식’을 강조한다. 즉, 세속적 직종과는 다른 한없는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써 교직에 종사할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직자관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봄직하다. 교직을 ‘성직’이라고 하면 교직을 상당히 높여 말하는 듯하나 그 함축한 뜻이 ‘성스러운 직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나 학교기관에 대한 굴종과 맹종을 성실과 미덕으로 내세워 교사들의 행위 규제를 강요하고 있다. 이것은 또한 교사의 권리를 유보․제한하고자 할 때의 명분으로 쓰일 때가 많다.
교사는 전문인이다. - 전문인으로서의 교사의 특징은 ‘첫째,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필요로 하고 지속적 현직 연수가 뒤따라야 한다. 둘째, 엄격한 자격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 셋째,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이 수반된다. 넷째, 전문직 단체를 통하여 자질과 지위의 향상을 꾀한다.’이다.




≪ … 중 략 … ≫




Ⅱ. 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교권은 교육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를 뜻하는 넓은 의미의 교권과 교직에 수렴한 권리, 즉 교육자의 권리라는 좁은 의미의 교권으로 동시에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통상적인 의미에서 교권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뜻으로 사용된다. 하나는 교사의 권리라는 뜻이요, 다른 하나는 교사의 권위라는 뜻이다.
참고문헌
김종철(1987), 교권 신장의 길, 부산교육대학교
신정기(2011), 교권보호를 위한 종합적 제도 개선방안,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신경희(1996), 교권확립을 위한 방안 탐구, 공주대학교
한광숙(1991), 교직의 본질과 교권인식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한정수(2010), 교권침해를 둘러싼 법적쟁점 분석과 교권보호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황인수(1985), 교권과 국권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사와 학생의 관계 등에서 학생의 無邊放恣와 교사의 사기침체교권실추가 중심이 된다. 교육개혁위원회, 새교육공동체위원회와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의 싱크탱크가 안출한 개혁도 효험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역기능과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산업화, 탈산업화, 정보화, 지식기반화, IT화로 이어지는 사회변화의 급류 속에서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교사 사이의 대화로 인한 교육이 급선무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교육현실 상 한명의 선생님께서 여러 명의 학생들을 관리하는 것으로 부터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의 개선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잘못을 체벌로 해결하는 것을 방지해야 할 것입니다. 교사들이 현재 좀 더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관심 있다면 체벌이라는 극단적인 방법보다 (17)체벌 금지가 교권을 더욱 약화시킬 수도 있다는 의견에는 공감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체벌만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⑤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등이 있을 수 있다.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마지막 요소는 평가로서 계획된 변화의 성취도를 검증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자체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필요한 개선책을 찾는데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정의 영역에 구체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영삼 대통령은 신한국을 창조하고 신경제를 건설하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고 본다. 그는 우리 나라가 경제발전이라는 이름아래 정당화된 장기간에 걸친 권위주의적인 군사지배의 폐단으로 인해 한국이 중병을 앓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과거의 잔재를 청산하고 정치 경제적인 병폐를 시정하는 것을 개혁의 최우선과제로 삼았었다. 종전의 근대화라는 맥락 하에서 추진되었던 관주도의 경제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교사무를 확장하기 위해 외교부를 동경에 설치하여 외교사항에 관한 것은일체 여기서 관할할 것, 제3조 한국 경성에 통감부를 설치하여 외교사무를감독할 것 등이었다. 당시 고종과 황실측근들이 끊임없이 국제여론에호소하면서 외교적인 방법으로 독립을 유지하려 한 여러 시도들이있었으므로, 일본으로서는 일단 한국을 병합하기 위해서는 외교권을박탈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하였고, 이에 외교권 박탈과 통감부설치를 못박은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