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교사의 권리(교권)의 권위, 교사의 권리(교권)의 침해, 교사의 권리(교권)의 경시풍조, 교사의 권리(교권) 실추원인, 교사의 권리(교권) 실추영향, 향후 교사의 권리(교권) 개선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권(교사의 권리)의 개념, 교권(교사의 권리)의 규정, 교권(교사의 권리)의 교사고정관념, 교권(교사의 권리)의 체벌정당화, 교권(교사의 권리)의 침해, 교권(교사의 권리)의 경시풍조, 교권(교사의 권리)의 방안
- [학교갈등]학교갈등의 의미, 학교갈등의 유형, 학교갈등의 원인, 학교갈등의 관리, 학교갈등의 사례, 향후 학교갈등의 해결 방안 분석
- [교권] 교사의 권위
- [학교갈등][학교운영위원회]학교갈등 유형, 학교갈등 원인, 학교갈등 쟁점, 학교갈등과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갈등과 교권침해, 학교갈등 해결방안
- [교권침해][체벌문제][교원간 갈등문제][교권침해 사례]교권침해의 유형, 교권침해의 현황, 교권침해와 체벌문제, 교권침해와 교원간 갈등문제, 교권침해의 사례, 향후 교권침해의 예방 대책, 교권침해 관련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Ⅲ. 교사의 권리(교권)의 권위
Ⅳ. 교사의 권리(교권)의 침해
Ⅴ. 교사의 권리(교권)의 경시풍조
Ⅵ. 교사의 권리(교권)의 실추원인
Ⅶ. 교사의 권리(교권)의 실추영향
Ⅷ. 향후 교사의 권리(교권)의 개선 과제
Ⅸ.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사는 성직자이다. - 이러한 견해는 사실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공감을 얻고 있다. 교사를 성직자라고 보는 견해는 ‘소명의식’을 강조한다. 즉, 세속적 직종과는 다른 한없는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써 교직에 종사할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직자관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봄직하다. 교직을 ‘성직’이라고 하면 교직을 상당히 높여 말하는 듯하나 그 함축한 뜻이 ‘성스러운 직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나 학교기관에 대한 굴종과 맹종을 성실과 미덕으로 내세워 교사들의 행위 규제를 강요하고 있다. 이것은 또한 교사의 권리를 유보․제한하고자 할 때의 명분으로 쓰일 때가 많다.
교사는 전문인이다. - 전문인으로서의 교사의 특징은 ‘첫째,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필요로 하고 지속적 현직 연수가 뒤따라야 한다. 둘째, 엄격한 자격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 셋째,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이 수반된다. 넷째, 전문직 단체를 통하여 자질과 지위의 향상을 꾀한다.’이다.
≪ … 중 략 … ≫
Ⅱ. 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교권은 교육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를 뜻하는 넓은 의미의 교권과 교직에 수렴한 권리, 즉 교육자의 권리라는 좁은 의미의 교권으로 동시에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통상적인 의미에서 교권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뜻으로 사용된다. 하나는 교사의 권리라는 뜻이요, 다른 하나는 교사의 권위라는 뜻이다.
- 참고문헌
-
김종철(1987), 교권 신장의 길, 부산교육대학교
신정기(2011), 교권보호를 위한 종합적 제도 개선방안,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신경희(1996), 교권확립을 위한 방안 탐구, 공주대학교
한광숙(1991), 교직의 본질과 교권인식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한정수(2010), 교권침해를 둘러싼 법적쟁점 분석과 교권보호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황인수(1985), 교권과 국권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