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체계와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부분은 기본적인 국어 교과과정 상의 중요한 부분의 하나라기보다는 교과서 내에서 국어 관련 쉬어가기 파트의 성격이 더 강하기 때문에 이번 논의에서 쉼터 및 국어교실 가꾸기 부분은 제외하기로 한다.
2. 말하기듣기 쓰기
국어 과목은 기본적으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이번 논의를 위해 이 4가지 영역을 다 다루지는 않는다. 이 4가지 영역은 국어 교육과정 상에서 성취해야 할 기본적인 내용 체제를 기본으로 구성되어 모두 다 다루지 않고 그 중에서 가장 텍스트적인 성격을 띠는 읽기영역만을 다루기로 한다.
3. 국어 읽기 교과서 3-1, 4-1이외의 교과서
이번 논의에서 3-1, 4-1 국어 읽기 교과서만을 다루기로 하는데, 이는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변화하는 중간적인 성격을 가지고 그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이외에도 3학년에서 4학년으로 전환은 국어 과목에서 몇 가지 눈에 띠는 변화가 보인다. 3학년에서 4학년으로 넘어가면서 말하기듣기, 쓰기, 읽기의 3권의 분권 체제에서 4학년에 이르러 말하기듣기쓰기, 읽기의 2권의 분권 체제로 변화한다. 또한 다루는 제재의 역시 3학년은 창작동화, 설화와 같은 문학 제재 중심에서 4학년에서는 문학 제재와 더불어 간단한 설명문과 논설문과 같은 비문학 제재를 포함하는 등의 국어 내용상의 변화를 보인다.
Ⅱ. 교과서의 구성
『읽기』교과서는 대단원(마당)에 2개의 소단원과 ‘한 걸음 더’를 두는 체재로 구성하였다.
『읽기』교과서는 주당 3시간 학습에 적합한 분량으로 한 소단원을 6~10쪽으로 구성하되, ‘도입 학습 → 원리 학습 → 적용 학습 → 발전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1. 도입
단원명 : 대단원 및 소단원의 제목이 함축적으로 제시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3-1말하기듣기, 쓰기, 읽기 교과서, 교육부 2001
3-2말하기듣기, 쓰기, 읽기 교과서, 교육부 2001
4-1말하기듣기, 쓰기, 읽기 교과서, 교육부 2001
4-2말하기듣기, 쓰기, 읽기 교과서, 교육부 2001
3-1, 3-2 국어 교사지도서, 교육부, 2001
4-1, 4-2 국어 교사지도서, 교육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국어과)교과서의 활용상 유의점Ⅶ. 국어(국어과)교과서의 문제점1. 내용 설정이 지나치게 목표 중심적이어서 학습이 지루하고 경직된 인상을 준다2. 읽기 중 활동을 통한 학습 목표 달성 방법이 부족하다3. 단원의 학습 목표가 명시적이지 않다4. 학습 활동이나 단원의 마무리에 제시된 문제들이 체계적이지 못하다5. 학습 활동의 내용이 딱딱하고 학습자의 활동이 부족하다6. 읽기나 문학 단원은 작품분량이 적어서 교사들이 작품을 세세히 분석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 7차 초등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 [초등국어교욱, 문법영역] 6학년 1학기 5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 교재 재구성 및 교수 ․ 학습 과정안- 6학년 1학기 5단원초등국어교육2 쓰기3-1 2단원 재구성목 차1.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영역 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2. 국어과 문법영역의 주요 수업 모형 나. 전문가협동학습모형3. 기성 교과서의 단원 분석 가. 단원선정의 이유나. 기성교과서의 단원 구성체계다. 기성교과서의 분석4. 재구성 단원 내용 가. 단원 재구성의 방향나.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 및 재구성 내용 5. 교수․학습과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교과서를 제시하였으나 이 또한 여러 문제점들이 발견되면서 개선의 요구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요구 하에 등장한 것이 대안 교과서인데, 대안 교과서 중 국어과 교과서인 이 기존 국어 교과서의 한계를 보완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대안 교과서인 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7차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이를 개선한 의 제작 방향, 내용체계를

  • [졸업] [인문학] 시 교육 문제점에 대한 연구
  • 국어과 시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시 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분석해 본 후, 효율적인 시 교육 방법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이를 위해 시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 및 선행 연구, 관련 자료를 검토 분석하였다. 그리고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국어 시 교육의 실상 분석과 문제점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