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재까지 중도 중복장애와 관련하여 중복장애, 중도장애, 중증장애등 다양한 용어들이 장애정도의 심각성과 두 가지 이상의 장애가 중복되어 있는 경우를 의미하는 유사어 들로 사용 되어왔다.
대한 특수교육학회(1996년)에 의하여 중도 중복 장애란 “ 심신의 장애정도가 무겁고 또한 장애가 두 가지 혹은 그 이상 중복되어 있는 경우” 이다. 즉 중도장애를 가짐과 동시에 중복장애를 가지는 경우이다. 미국에서는 ‘sever and multiple disabilities 또는 multiple and sever disabilities 라는 용어가 중도 중복 장애의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1974년 특수교육국은 “중도. 중복장애아동이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문제의 심각함으로 인해 사회참여와 자립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정규프로그램과 전통적인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 보다 많은 교육적, 사회적, 심리학적, 의학적,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이다......정의하고 있다.
2. 중도 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편성. 운영의 기본 원칙
가. 연령에 적합한 실용적 기능 강조- 실용적기능이란 생활을 지탱하고 풍요롭게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벽돌을 쌓는 기능적 기술이 아니라 생활을 영위하는데 풍요롭게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연령에 맞는 기능이란 생활연령을 말한다. 비장애 또래와 간이 수행할 수 있는 활동들 식사, 의사소통, 텔레비전 켜기 등의 활동이 바로 연령에 맞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나. 통합된 환경고려
가급적 학교에서가 아니라 통합된 지역사회에서 지도 되어야한다. 예컨대 물건사기 훈련을 시키고 싶으면 교실에 꾸민 가게를 사용치 말고 지역사회로 식료품가게로 백화점으로 으로 가서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장애 학생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되어야 하고 또한 촉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지역사회의 통합 환경에서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다. 자료에 근거한 교육과정 구성
Wolery 등(1988)은 학생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게하고 . 경과를 추적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결정하도록 하며, 학생과 부모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주고, 노력의 결과를 상세히 기록하고 책무성을 보여 준다 등의 이유로 특수교육에서 자료의 필요성을 제안함
학교에서 학생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 먼저 정보나 자료를 필요로 하는 것 이라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