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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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재까지 중도 중복장애와 관련하여 중복장애, 중도장애, 중증장애등 다양한 용어들이 장애정도의 심각성과 두 가지 이상의 장애가 중복되어 있는 경우를 의미하는 유사어 들로 사용 되어왔다.
대한 특수교육학회(1996년)에 의하여 중도 중복 장애란 “ 심신의 장애정도가 무겁고 또한 장애가 두 가지 혹은 그 이상 중복되어 있는 경우” 이다. 즉 중도장애를 가짐과 동시에 중복장애를 가지는 경우이다. 미국에서는 ‘sever and multiple disabilities 또는 multiple and sever disabilities 라는 용어가 중도 중복 장애의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1974년 특수교육국은 “중도. 중복장애아동이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문제의 심각함으로 인해 사회참여와 자립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정규프로그램과 전통적인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 보다 많은 교육적, 사회적, 심리학적, 의학적,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이다......정의하고 있다.
2. 중도 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편성. 운영의 기본 원칙
가. 연령에 적합한 실용적 기능 강조- 실용적기능이란 생활을 지탱하고 풍요롭게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벽돌을 쌓는 기능적 기술이 아니라 생활을 영위하는데 풍요롭게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연령에 맞는 기능이란 생활연령을 말한다. 비장애 또래와 간이 수행할 수 있는 활동들 식사, 의사소통, 텔레비전 켜기 등의 활동이 바로 연령에 맞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나. 통합된 환경고려
가급적 학교에서가 아니라 통합된 지역사회에서 지도 되어야한다. 예컨대 물건사기 훈련을 시키고 싶으면 교실에 꾸민 가게를 사용치 말고 지역사회로 식료품가게로 백화점으로 으로 가서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장애 학생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되어야 하고 또한 촉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지역사회의 통합 환경에서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다. 자료에 근거한 교육과정 구성
Wolery 등(1988)은 학생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게하고 . 경과를 추적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결정하도록 하며, 학생과 부모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주고, 노력의 결과를 상세히 기록하고 책무성을 보여 준다 등의 이유로 특수교육에서 자료의 필요성을 제안함
학교에서 학생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 먼저 정보나 자료를 필요로 하는 것 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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