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30년대 문학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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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3 1운동의 결과 일제가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식민지 경영방식을 바꾸어 통치하게 되자 부분적이나마 언론과 출판의 자유가 허용되어 그 이전보다 활발한 문화, 예술 및 교육활등이 일어났다. 20년대 초 문학으로 동인지 활동이 주를 이루었는데 감상적 낭만주의를 중심으로 상징주의, 탐미주의 등의 서구 사조가 섞이는 양상을 보였다. 내용면에서는 주권상실과 시대의 고뇌를 표현한 것이 대부분이었고, 구원의 유토피아나 몽환적 세계를 꿈꾸는 경향이 짙었다. 1930년대는 일제가 민족 말살 통치를 펼쳤던 시기여서 혹독한 검열 때문에 원만한 작품 활동을 할 수 없었고, 이에 따라 문학 활동의 방향은 현실 문제를 풍자 등의 우회적 방법으로 표현하는 길로 나아간다. 이후 강화된 일제의 식민지 정책으로 KAPF조직이 해체 당했고 사회 문학 활동이 억제되었다. 그러자 문학의 순수성과 예술성을 지향하는 세력이 떠올랐고 현실에 대한 주지적 경향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 농촌과 도시의 문제 등을 작품이 다수 발표되었으며, 내면세계를 지향하는 초현실주의 문학도 등장하였다.
20~30년대의 시 소설
1.시문학
낭만주의
개인의 자유와 창조적 가능성에 관심을 기울이며 전통적 도덕과 인습에 거세게 반발하는 동시에, 현실에 대한 극단적인 부정과 현실에서 도피하려는 절망적 색채를 짙게 드러냈다.홍사용·박종화·나도향·이상화 등이 이에 속했다. 박영희의 <환영의 황금탑>,<월광으로 짠 병실>, 박종화의<사(死)의 예찬>, 이상화의<나의 침실로> 등은 현실의 모든 번민과 집착의 저편에 서서 죽음에의 초대를 노래했다.
시문학파
1930년 3월에 창간된 <시문학>을 중심으로 순수문학을 지향했던 시인들을 가리키며, 처음에는 김영랑,정지용,박용철 등이 참여했고, 뒤에 신석정,김현구 등이 가담했다.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동맹의 정치성 경향시에 반대하고 사상성을 내세우지 않으며 비정치적 순수시를 썼고, 이들은 주로 내용과 형식에 조화를 이룬 자유시를 썼으며, 시는 산문과는 다른 언어예술임을 강조하여 언어를 아름답게 다듬는 데 힘썼다. 작품으로는 김영랑의 <동백닢에 빛나는 마음, 정지용의 <이른 아침>,박용철의 <떠나가는 배>, 신석정의 <너는 비둘기를 부러워하더구나> 등이 있다.
생명파
서정주,오장환,정지용,김영랑,유치환 등이 참여했다. 인간 생명의 탐구라는 새로운 시세계를 열고 시적가치를 삶 자체의 여러 현상에 두었다. 대표적으로 서정주의 <문둥이>,오장환의<정문> 등이 있다. 서정주는 <문둥이>에서 문둥이가 되었으면서도 자기의 생명을 향유하고자 하는 강한 욕망을 표현하였다.
청록파
박두진,박목월,조지훈이 이에 해당되며 자연을 소재로 인간적 염원과 가치를 추구한 서정시를 썼다. 박두진은 자연을 목가적인 세계가 아니라 격력한 의지의 대상으로 이해하였으며 박목월은 독자적으로 수용한 민요조 리듬에 애뜻하고 소박한 향토적 정서를 읊었다. 조지훈은 전통적 생활양식에 깃든 한국적인 정신과 미의식을 섬세한 감성으로 시화하였다. 세 시인은 조선청년문학가협회에 가입하여 순수문학을 옹호하였으며, 자연을 소재로 순수서정을 드러내는 <청록집>을 펴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한국 단편 소설 1].서울대 국문과 현대문학 박사과정(김상호 외 3인). 살림출판사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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