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교육론 오수 벨의 선행 조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수벨은 다른 학자들이 설명식 수업의 수동성을 비판할 때, 설명식 수업이 효과적이기 위한 개선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오수벨이 제안한 설명식 수업은 학습현상의 설명에 있어서 자극이나 반응 보다는 학습하는 인간의 내적 과정에 보다 많은 관심과 비중을 두었다.
또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을 유의미 학습으로 정의하고, 이에 관한 학습 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
1) 유의미학습
유의미적 수용학습이란 언어적 매개에 의하여 의미있는 학습재료를 수용함으로 써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학습과제가 유의미가를 지니고 있어 야하며, 이러한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들어 있는 관련 정착 의미 와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합니다. 즉, 학습자가 주어진 관계를 의미있게 학습할 수 있기 위해서는 과제 자체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지녀야 하는 것 외에 학습자 는 학습에 요구되는 관련정착 의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주어 진 과제는 잠재적 유의미가를 가지게 됩니다. 유의미 학습에 요구되는 또 하나 의 조건은 학습자의 유의미 학습태세입니다. 이것은 학습과제를 인지 구조에 실 사적이고 구속적으로 관련시키고자 하는 학습자의 성향을 뜻합니다. 학습자가 과제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착의미에 관련시키고자 하는 의향이 있고, 또 그 렇게만 한다면 마침내 유의미 학습이 일어나게 됩니다.
* 실사성 : 어떤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명제를 다루는 것을 의 미합니다. 예를 들어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라는 명제는 ‘세 내각의 합이 180도인 것은 삼각형이다.’라고 표현하여도 근본적인 의미에 변화가 생기지 않으므로 이러한 명제는 실사성 이 높은 과제입니다.
* 구속성 : 일단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나의 관습으로 굳어지면 그렇 게 맺어진 관계를 임의적으로 변경할 수 없게 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개, 소, 연필과 같은 사물의 이름은 처음에는 임의적으로 개, 소, 연필의 사물과 맺어진 이름이 붙여졌지만, 일단 연결이 된 후에는 임의적으로 바꾸기 힘든 구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 매개변인
인지구조
- 학습자의 인식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집합
- 포괄적인 개념이 상층에 있고 아래로 갈수록 구체적인 개념이 배열화되는 위계성 을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과학 모의수업 지도안-혼합물의 분리
  • │두산백과출처 증발 │ 두산백과출처 자성 │ 어린이 백과출처 흡착포 │ 한빛과학 http://diashin1.blog.me/120136789254참고 문헌 3학년 2학기 과학 교사용지도서참고 문헌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교육과학사, Susan M. Drake참고 문헌 초등과학 교육론, 형설출판사, 김석중참고 문헌 초등과학 교육 - 구성주의적 접근, 임청환권성기송명섭송남희 참고 문헌 선생님도 놀란 초등과학 뒤집기 12 혼합물의 분리, 동아사이언스, 김경은, 2008

  • 가치교육론 -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벤담과 공리주의
  • 교육론적 관점에서 그의 사상을 교과서적으로만 접근하지 않도록, 수업 전에 그의 사상의 핵심을 담은 사료들을 수집하여, 그 중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단락 혹은 문장을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활용함은 물론, 그의 행적에 관련된 사물이나 장소, 인물 등의 영상 자료를 적극 활용할 생각이다. 예를 들어, 『도덕과 입법의 원리 서설』의 한글 번역본 원문 내용을 제시하거나 그가 설계한 원형 감옥의 그림을 제시하고 여기에 관한 설명을 제공하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과서를 읽는 교과서 읽기는 이런 새로운 지식과 정보 획득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신문을 읽으면서도 우리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는다. 이런 독서를 통한 지식과 정보는 우리의 앎의 세계를 확장시켜 주고 동시에 사회적으로는 일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학생들은 독서를 통한 지식 획득으로 성적을 받아 진급을 하거나 졸업을 한다. 회사에서 회사원들은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활용하여 물건을 생산하거나 판매를 한다. 모두 독서

  • [교육학개론] 마리아 몬테소리에 대해서
  • 사회적 공헌, 성격형성, 소유욕의 승화, 사회적 성장, 사외와 협동성, 실패와 교훈, 사랑의 샘 등 총 28장으로 짜여져 있다. (6) 아동기의 신비(The Secret of Childhood, 1967)아동기의 신비로운 모습을 관찰하며 그녀의 새 방법을 접목하면서 새롭게 관찰한 결과를 담은 책.(7) 아동의 발견(The Discovery of the Child, 1967)아동기의 연구와 그녀의 방법 적용의 결과를 담은 책. 초기 저작의 내용을 알기 쉽게 다시 풀어 수록하였다. (8) 아동에 대해 알아야만 할 것(What You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사회적 필요성을 가진 내용이며 중심에 위치한다. 반면, 주변과정은 중핵의 주변에 위치한 내용으로 중핵교육과정과 관련을 가지는 수업계열을 의미한다. 이러한 중핵교육과정은 교과 간의 분절됨을 없애고 사회가치의 통합을 강조하며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중시한다는 점에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중핵교육과정이 이루어질 때 교사는 학습의 안내자이자 조력자의 역할을 하며 학습활동은 교사와 학습자의 협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중핵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