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예비 초등학생 부모와 집단 면담이 있었던 한 유치원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사는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유아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하고 또는 역으로, 교사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관찰한 것을 토대로 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지도의 방향을 정하고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각각의 유아를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일관성있게 교육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부모와의 면담은 집단면담과 개인면담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나 학기 초에 처음으로 시작하는 면담은 집단면담이 더 유익하므로 집단면담에 대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집단 면담은 일반적으로 학기 초와 학기 말에 갖는 것이 적절하며 집단면담의 수는 10명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기 초에 집단 면담을 할 경우에는 주로 부모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동의 적응 문제, 놀이 방법, 또래 형성과 또래와의 관계 그리고 습관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어머니가 자녀에 대해서나 유아교육 기관에 대해 바라는 점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다. 교사는 부모들에게 유아교육 기관의 교육 이념과 교육과정, 그리고 지도 방법을 설명한다.
집단면담에서는 수를 10명 정도로 정하고 수준이 비슷한 아동의 부모로 제한하도록 한다. 서로 동일한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며 토의하고 면담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집단면담은 주로 부모회에서 강의를 들은 후에 각 반으로 나누어져 담임교사와 함께 면담을 하면 효과적이다. 집단면담에서 다루는 내용은 주로 아동의 적응문제, 놀이방법, 또래형성 및 관계, 습관 등에 대한 것으로 부모들의 관심사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다룬다. 따라서 부모가 기관에 바라고 싶은 점을 이야기하고 행사결정, 운영방침, 행사에 대한 평가 등에 관해 토의한다. 집단면담은 1년에 두 번 정도가 가장 좋으며 1학기에는 3월에, 2학기는 11월 정도에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다.
집단면담은 부모들이 모여서 자녀들이 일반적인 문제에 대하여 경험담을 함께 나누면서 자신들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는 좋은 모임이다. 또한 자신에 대한 평가와 넓은 지식과 안목을 갖게 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자녀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학기 말에 집단면담을 실시할 경우, 학기 초와 비교하여 아동의 발달 상황을 이야기하고, 가정에서 부모들이 보았던 아동과 유아교육 기관에서 교사가 본 아동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한다. 이러한 집단 면담을 통하여 부모들은 자녀들의 일반적인 문제에 대하여 경험담을 함께 나누면서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평가와 넓은 지식을 갖게 된다. 또한 자녀 교육과정에서 경험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들음으로써 자녀지도에 대한 안목을 넓혀서 아동에게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집단면담은 여러 부모들과 함께 공개적으로 면담하므로 부모들끼리도 서로 의견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자녀교육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서로의 다른 지도방법을 경험하며 먼저 경험한 부모들의 의견을 듣고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공개된 자리이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솔직한 문제의 제기와 각 유아에 대한 깊이있는 대화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특징을 미루어 볼 때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면담을 할 때 교사가 유아들을 처음 접하여 아직 각각의 유아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때는 집단면담의 형태를 갖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학기 초에는 개인면담보다는 집단면담의 형태가 더 적합하다. 많은 원에서 3월과 4월초에 개인면담을 하지만 이는 부적절하다.
2. 집단면담의 준비
① 면담의 주제 또는 목적을 정한다
집단면담이라는 모임형태에 맞는 주제를 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3월의 집단면담의 경우 교사가 알아두어야 할 유아의 건강 문제, 유아의 장단점(가정에서 아직 고치지 못한 습관),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 기대하는 사항 등의 주제가 될 수 있다.
② 집단의 크기와 시간 및 장소를 정한다.
집단면담에 참여하는 인원이 너무 많을 경우 골고루 대화에 참여할 수 없거나 진지한 대화가 어려우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참여 인원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약 10명 내외의 인원이 적합하나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한 학급의 인원수에 따라 한 학급의 부모가 한 단위가 되거나 또는 한 학급의 부모를 두, 세 집단으로 나누어 할 수 있다.
면담의 시간은 1시간이 넘지 않도록 한다.
장소는 학급의 교실 등을 활용하되 주변이 산만하지 않도록 부분적으로 환경을 조절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