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예비 초등학생 부모와 집단 면담이 있었던 한 유치원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는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유아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하고 또는 역으로, 교사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관찰한 것을 토대로 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지도의 방향을 정하고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각각의 유아를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일관성있게 교육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부모와의 면담은 집단면담과 개인면담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나 학기 초에 처음으로 시작하는 면담은 집단면담이 더 유익하므로 집단면담에 대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집단 면담은 일반적으로 학기 초와 학기 말에 갖는 것이 적절하며 집단면담의 수는 10명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기 초에 집단 면담을 할 경우에는 주로 부모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동의 적응 문제, 놀이 방법, 또래 형성과 또래와의 관계 그리고 습관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어머니가 자녀에 대해서나 유아교육 기관에 대해 바라는 점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다. 교사는 부모들에게 유아교육 기관의 교육 이념과 교육과정, 그리고 지도 방법을 설명한다.
집단면담에서는 수를 10명 정도로 정하고 수준이 비슷한 아동의 부모로 제한하도록 한다. 서로 동일한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며 토의하고 면담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집단면담은 주로 부모회에서 강의를 들은 후에 각 반으로 나누어져 담임교사와 함께 면담을 하면 효과적이다. 집단면담에서 다루는 내용은 주로 아동의 적응문제, 놀이방법, 또래형성 및 관계, 습관 등에 대한 것으로 부모들의 관심사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다룬다. 따라서 부모가 기관에 바라고 싶은 점을 이야기하고 행사결정, 운영방침, 행사에 대한 평가 등에 관해 토의한다. 집단면담은 1년에 두 번 정도가 가장 좋으며 1학기에는 3월에, 2학기는 11월 정도에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다.
집단면담은 부모들이 모여서 자녀들이 일반적인 문제에 대하여 경험담을 함께 나누면서 자신들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는 좋은 모임이다. 또한 자신에 대한 평가와 넓은 지식과 안목을 갖게 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자녀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학기 말에 집단면담을 실시할 경우, 학기 초와 비교하여 아동의 발달 상황을 이야기하고, 가정에서 부모들이 보았던 아동과 유아교육 기관에서 교사가 본 아동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한다. 이러한 집단 면담을 통하여 부모들은 자녀들의 일반적인 문제에 대하여 경험담을 함께 나누면서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평가와 넓은 지식을 갖게 된다. 또한 자녀 교육과정에서 경험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들음으로써 자녀지도에 대한 안목을 넓혀서 아동에게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집단면담은 여러 부모들과 함께 공개적으로 면담하므로 부모들끼리도 서로 의견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자녀교육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서로의 다른 지도방법을 경험하며 먼저 경험한 부모들의 의견을 듣고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공개된 자리이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솔직한 문제의 제기와 각 유아에 대한 깊이있는 대화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특징을 미루어 볼 때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면담을 할 때 교사가 유아들을 처음 접하여 아직 각각의 유아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때는 집단면담의 형태를 갖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학기 초에는 개인면담보다는 집단면담의 형태가 더 적합하다. 많은 원에서 3월과 4월초에 개인면담을 하지만 이는 부적절하다.
2. 집단면담의 준비
① 면담의 주제 또는 목적을 정한다
집단면담이라는 모임형태에 맞는 주제를 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3월의 집단면담의 경우 교사가 알아두어야 할 유아의 건강 문제, 유아의 장단점(가정에서 아직 고치지 못한 습관),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 기대하는 사항 등의 주제가 될 수 있다.
② 집단의 크기와 시간 및 장소를 정한다.
집단면담에 참여하는 인원이 너무 많을 경우 골고루 대화에 참여할 수 없거나 진지한 대화가 어려우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참여 인원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약 10명 내외의 인원이 적합하나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한 학급의 인원수에 따라 한 학급의 부모가 한 단위가 되거나 또는 한 학급의 부모를 두, 세 집단으로 나누어 할 수 있다.
면담의 시간은 1시간이 넘지 않도록 한다.
장소는 학급의 교실 등을 활용하되 주변이 산만하지 않도록 부분적으로 환경을 조절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학교의 전망과 과제
  •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 때문에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을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라고 불렀다. 교육 백과사전에는 대안학교의 의미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로 정의 하고 있다. 여기서 ‘전통적인 것과 다른 경험’이 무엇을 뜻하는지?

  • [청소년문제] 한국청소년, 탈북청소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 진로 문제
  • 한 진로결정을 하도록 종용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장대운, 「청소년 진로상담 모형 기본구상」,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1) 입시위주의 진로지도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는 학업성적이다. 학업성적이 좋아야 내신등급도 좋게 받고 수학능력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이미 학생의 모든 활동은 입시준비로 한정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학교 졸업, ○○대학(교) ○○대학 ○○학과 졸업(예정)이라고 적으면 된다.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의 모든 학력사항 외에 검정고시, 박사과정, 기타 학원, 연수 내용 등을 함께 작성해도 되며, 학력사항을 기재할 때에는 가능하면 증빙자료를 찾아 날짜(년, 월, 일)도 꼼꼼히 작성하는 것이 좋다.(3) 경력사항졸업을 앞둔 학생은 경력이 없다. 아직까지 학생의 신분이기 때문이다. 졸업 후 사회의 어느 직장 등에 근무한 사실이 있을 때에는 다음과 같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제5절 과정기록지제6절 상담일지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제1절 프로그램제1장 서론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사회적, 개인적인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많은 현대인들이 술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술은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영향을

  • [아동발달] 정신건강
  • 한 행동에 대해서는 관심과 칭찬을 아끼지 않는 부모의 양육방법은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발달시킨다.반면에 훈육은 거의 하지 않으면서 적대적이고, 거부적이고, 잔인하고, 일관적이지 못한 태도로 양육하는 부모 밑에서는 공격적이고 비행을 저지르는 아동이 생겨나게 된다고 역설한다.(2) 학교요인학교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이 아동의 정서 및 행동문제를 일으킨다는 단순한 인과론을 입증하기는 어렵지만, 아동의 타고난 기질과 사회적 능력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