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교실붕괴의 개념 및 실태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사회에서나 학교에서 교육과 관계가 깊은 어휘들 중에서 가장 널리 쓰여 지고 있는 용어는 학교붕괴 혹은 교실붕괴이다. 신문과 방송 등의 언론에서는 앞 다투어 수업 중에 학생들이 졸고 있거나 잠을 자고 있는 교실 현장, 교사의 지시와 통제를 거부하는 학생들의 모습, 폭력과 집단 따돌림이 난무하는 학교 현장 등을 보도하면서 이를 '학교붕괴'라 표현하자, 이 문제가 교육계는 물론 우리 사회의 주된 관심사로 부상하기 시작하였다.
교실붕괴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질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교사의 지도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교사와 학생 간에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이 불가능하게 된 상황을 의미한다. 과거의 경우와 달리 현재는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하기 힘들어 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데서 그 문제점이 있다.
OECD 교육지표 2002(조선일보, 2002. 11. 19)에서, 교사에 대한 불신과 학교 수업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의 불만이 OECD 회원국 가운데 최고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음을 보면, 우리나라 현 교실 붕괴의 수준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그 원인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가장 직접적인 것으로 교원의 정년 단축과 체벌 금지 등의 졸속적인 교육정책으로 인해 교원, 특히 초등교원이 대폭 부족하게 된 것, 교사집단의 사기가 크게 저하된 것 등을 들기도 한다.
- 참고문헌
-
-敎室崩壞에 關한 初等學校 敎師의 認識 比較 [朴鐘元 저]
-학교교육 주체들이 지각하는 교실붕괴 현상의 원인 [박윤배, 김경식]
-공동체 위기와 학교붕괴 [천보선]
-http://blog.naver.com/lovinglaewon?Redirect=Log&logNo=40020433244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교육관련 뉴스자료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