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석헌의 씨알사상에 대한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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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함석헌은 조선 후기부터 근현대 한국사 전반에 걸쳐 활동했던 사상가이자 종교인, 시인, 문필가, 사학자로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이지만 또한 근본적으로는 교육사상가이자 실천가이기도 했다. 그는 기독교 사상과 동양 사상, 다양한 사상들을 융합하여 자신의 독특한 사상으로 체계화시켰으며, 그의 이 ‘씨사상’은 그만의 특별한 씨교육의 철학적 근간이 되고 있다. 씨사상과 그의 교육 사상을 검토함으로써 현재 한국 교육의 실태를 재조망하고 우리에게 적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2. 연구 문제
첫째, 함석헌의 씨 사상의 기본적 의미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씨사상의 교육적 의미와 그 의의를 고찰한다.
3. 연구 방법
문헌 연구 방법을 채택하여, 주로 기존의 논문과 서적, 월간 <씨의 소리>, 그리고 함석헌 연구 또는 기념 관련 웹사이트를 참고하였다.
Ⅱ. 함석헌의 생애와 사회적 배경
1. 함석헌의 생애
함석헌은 평안북도 용천 사람으로서 1901년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났다. 1919년 관립 평양고보 졸업반 때 3.1 만세사건에 적극 참여한 후, 그 잘못을 뉘우치라는 학교 당국의 반성문 제출조건을 거부하고 자퇴했다. 그 후 평안도 정주에 남강 이승훈 선생이 설립한 오산학교에 편입, 남강 이승훈과 다석 유영모를 스승으로 모시고 삶과 민족과 역사에 눈을 뜨게 되었다.
일본 동경사범학교에 입학하고, 유학하면서 우찌무라 간죠의 무교회 성서연구모임에 김교신과 함께 참여하였다. 1928년 귀국 후에는 모교인 오산학교에서 역사교사로 강단에 섰으며, 1933년 <성서적 입장에서 본 조선역사>를 집필하였다. 일제시대에 여러차례 감옥 생활을 경험하였으나, 감옥을 ‘인생대학’이라고 스스로 생각한다. 이러한 그의 사상을 구성하는 세 가지 핵심화두는 ‘민족, 종교, 과학’으로, 민족사랑, 진리사랑, 이성적 사고를 강조하였다.
조국 해방 후, 해방정국에서 함석헌은 평북 문교부 장관에 추대되나, 소련군에 의해 수감되고 1947년 남하하였다. 1950년 6.25 전쟁을 계기로 함석헌의 사상은 다시 한 번 껍질을 벗고 근본적인 깊이와 높이를 더하게 되었다. 그의 사상의 밑바탕에는 늘 성서의 사상, 기독교 요소가 있었으나, 정통주의 기독교의 교리주의나 형식주의를 반대하고, 노장사상, 공맹사상, 화엄사상 등에도 깊은 종교적 진리와 구원의 지혜가 있음을 인정하였다. 대표적 저서인 <성서적 입장에서 본 조선역사>를 <뜻으로 본 한국역사>로 개칭하고, 말년에는 퀘이커에 가입하여 평화 운동에 진력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함석헌기념사업회(2001), 함석헌 사상을 찾아서. 서울: 도서출판 삼인.
함석헌기념사업회(2001), 다시 그리워지는 함석헌 선생님. 서울: 한길사.
제갈종근(2005), 학교 도덕교육에 대한 함석헌 씨사상의 함의. 창원 : 창원대 교육대학원.
함석헌(2003), 뜻으로 본 한국역사(젊은이들을 위한 새 편집). 서울: 한길사.
http://www.crlife.org/
http://www.ssialsori.net/
http://person.mct.go.kr/person/data/person_view.jsp?cp_seq=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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