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신학 신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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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교신학
신천지
1.들어가는 말
최근들어 신천지에 대한 경계령은 한국 교계에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발제를 준비하면서 전 시간에 살펴 보았던 이단 통일교와 이 시간에 살펴 볼 이단 신천지와는 깊은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단 신천지의 뿌리에 대해 간단히 살펴본 후 신천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개인적으로 과천에서 살고 있는 필자에게는 과천이라는 도시가 하나님의 땅임을 선포하기 위해 신천지에 대해 연구함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분별할 수 있었다. 이번 시간을 통해서 신천지가 왜 이단이며, 신천지의 포교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연구하고 자 한다.
2. 이단의 역사
2.1 두 이단 종파들
한국전쟁 이후, 어수선한 시대에 전도관, 통일교를 비롯한 많은 이단 종파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갖고 나왔다.
1. 자기가 하나님이다.
2. 자기가 그리스도다.
3. 자기가 직접 계시를 받는다.
4. 몇 년 몇 월 며칠에 어떤 장소에서 들림을 받는다.
5. 자기에게 새로운 계시 책이 있다.
전도관의 박태선과 통일교의 문선명은 다 이런 유의 주장을 갖고 나왔다. 바로 이 두 사람을 개인 교습한 사람이 의전(의대) 중퇴자였던 삼각산의 김백문이라는 사람이었다. 김백문은 김교신의 제자였다. 그는 함석헌과는 거의 교우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함석헌은 일반 민족사상 쪽으로 진출했고 김백문은 기독교 이단종파 계열로 진출했기 때문이다. 김백문은 김교신의 문하에서 우찌무라 간조의 사상 “우찌무라 간조는 1861년에 일본국 토교에서 태어나 1930년 세상을 떠난 일본 근대화에 앞장선 일종의 기독교적인 교육자, 사상가였다. 우찌무라 간조는 미국에서 신학을 접하면서 각 교단과 교파에 대한 이해심을 갖지 못했다. 그의 심리 저변에는 통일된 기독교, 단일화 된 획일적인 사무라이 단체 같은 일본식 기독교만 늘 구상하고 있었다. 그는 칼빈의 예정론이나 감리교의 웨슬레를 잘 이해하지 못했고 맹목적으로 성경으로만 돌아가자고 주장했다.” 전민수, 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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