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연습 보고서 언어교육원 한국어 수업 참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학기가 시작되고 나서 이 수업을 들으면서 처음 두 달 동안은 교실 안에서 한국어 교육 방법, 기본적인 교수법에 관한 이론 그리고 ‘즐거운 교실 활동 100가지’ 학습을 통해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어렴풋이 그려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직접 한국어 수업에 참관을 하러 가던 그 날 아침은 유난히 설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시간만큼은 나는 한국인이 아닌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이 되어보자 라는 마음으로 수업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몇 마디 나눠본 우리 학교의 중국유학생들의 경우 한국어 회화실력이 수준급들인 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정확히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생들의 초급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 사전 지식이 부족했었습니다. 첫 번째 초급 수업에서 만난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은 제가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습니다. 정말 놀라웠던 것은 한국에 온 지 두 달 밖에 안 된 몽골 학생의 한국어 회화실력이었습니다. 저는 그 비밀을 바로 수업의 내용과 회화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을 요구하고 있는 교재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가 전공이고 15년 가까이 영어를 해 온 저로써는 이 교재와 커리큘럼이 탐이 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초급이라고 해서 문법이나 그를 사용해서 내용을 해석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닌, 필수 문형을 먼저 배우고 그 문형을 사용해서 실생활 경험에 비추어 실제 연습을 하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교사가 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였습니다. 교실 문을 들어오면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건넨 아침 인사는 ‘어제 저녁 9시에 무엇을 하고 있었어요?’ 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모국어를 배울 때도 분명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들을 묻는 사회적인 경험을 통해서 어휘나 문법, 예절과 관형적인 표현까지 배울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초급 수업에서는 초급 수준의 외국어를 가르칠 때는 우리가 모국어를 배웠던 것처럼 교사는 적극적인 안내자가 되어 친근한 환경 을 조성하고 학생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줘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 외에는 교사의 자세, 정확하고 큰 목소리, 다양하고 학습 목적에 맞는 학습 자료 선정과 학생의 오류의 적절한 정정 등을 직접 경험하고 나의 성격과 스타일에 맞추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수업인 중급 수업에서도 역시 비슷한 경험을 하였으나, 초급 수업 참관에서와는 다른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바로 ‘어떻게 학생들에게 외국어인 한국어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이끌어줄까’ 이었습니다. 제가 만났던 한국어 중급 선생님은 핵가족과 대가족의 차이점에 대해서 Brainstorming을 시키는 데만 그치시고, 학생들의 의견을 도출하는 데는 상대적으로 소홀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학생들에게 2-3명씩 조를 만들어주고 그들의 결과를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해서 최대한 많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참관 보고서를 쓰며 피드백을 했고 함께 참관한 장욱씨, 길용씨와 바람직한 한국어 교사의 요건에 대한 토론을 했습니다. 또 이를 반 학생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한국어 교육 방법 이론에 대한 중간 지필 시험을 거치고, 참관수업까지 마친 것과 더불어 마치 예비 한국어 선생님으로 다시 태어난 기분 이었습니다.
그래서 오정란 교수님께서 저희에게 직접 한국어 강의를 할 기회를 주셨나 봅니다.
2. 한국어 모의 강의
* 강의 일자 : 2008. 11. 26 (수) 3교시
* 고급 강의
아쉽게도 언어교육원 수업 참관 때 고급수업은 직접 경험해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반 다른 학생들의 참관기와 발표를 토대로 고급 수업에서 외국인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강의 주제 선정 : 실제 언어교육원에서 한국어 고급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친구들에게서 발표와 작문이 수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모의 강의에서는 학생들에게 발표를 시킬 여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어떤 내용을 선정해야 학생들에게 ‘고급’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을까 고민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중국유학생들을 상대로 관용 표현에 대해서 질문을 해보았는데, 많이 낯설어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의 강의를 통해서라도 저희 반 중국 유학생들에게 유용한 표현을 전달하고 싶어서 관용어 표현 익히기를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진영)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실습 (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교육원(2005), 함께 배우는 건국 한국어 1-1, 1-2, 2-1, 2-2.참고문헌(3-3) 국립국어원(2010), 결혼이민자와 함께 하는 한국어 1, 한글파크.참고문헌(4-2)(초1)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편(2011), OK 한국어, 한국문화사.참고문헌(5-1)(초2) 최은규 외(2013), 서울대 한국어 2A, 투판즈참고문헌(5-3)(중3) 최은규 외(2013), 서울대 한국어 3A, 투판즈참고문헌(6-2)(고5) 최은규 외(2013), 서울대 한국어 5A, 투판즈1-1: 1-2: 2-1: 초급교실용어, 2-2: 참관 보고서 양식, 수업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교육기관은 37개로 조사되었다. 한국어 세계화 재단 보고서, 2000.1990년대 말부터 한국어를 배우고자하는 외국인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더 많은 교육기관이 국내외에 설치되었다고 추정한다면 한국어 교육기관의 수가 프랑스에 그리 많이 뒤쳐지고 있지는 않다고 판단된다. 본론 제 1절에서는 우선 프랑스와 한국 국내에 있는 외국인 대상 자국어 교육기관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 각각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 교육원

  • [영어] 영어교육(영어학습)의 의의, 영어교육(영어학습)의 실패요인, English Cafe(영어카페, 잉글리쉬카페)의 운영방식, English Cafe(영어카페, 잉글리쉬카페)의 이용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의 발전 방향 분석
  • 연습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English Cafe는 어학교육원 4층에 위치해있다. 까페의 맞은편에는 교양어학실습실이 있다. 까페를 들어서는 입구에는 작은 팻말이 놓여져 있는데, 그 위에 “오늘의 영어 표현”이나 “오늘의 명언”이 쓰여져 있다. 꼭 까페를 이용하는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수업을 들으러 지나다니는 학생들도 볼 수 있도록 문 바깥 쪽에 나와 있다. 까페 안으로 들어가면 직사각형 모양의 공간에 선인장과 초대장이 놓여져 있는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교육시설이나 복지시설이 너무나 부족하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때부터 미약하지만 봉사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였습니다. 힘든 부분도 많았지만 보람이 더 커서 저는 언제나 감동으로 살아갔습니다.대학졸업과 동시에 희망조기교육원에 취업했습니다. 제가 담당한 아이들은 자폐증이었는데 그들을 교육시킨다는 일은 너무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처음 1년간은 교육자료 만드는 일에 매달렸습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교재가 너무나 부실하

  • [자기소개서의 결정체] 합격 자기소개서모음 + 이력서양식 # 자기소개서양식
  • 수업 중 설계공학 시간에서 서랍장을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보는 조별 과제를 하게 되었습니다. 4명이 팀이 되어 직접 설계를 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었는데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과제 제출 하루 전 도면대로 제조되었다고 생각한 서랍장이 만들고 나니 의도했던 것과 다른 내부 구조로 된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목공소 아저씨가 실수로 그렇게 만드신 줄 알았지만 설계 자체가 잘못 되서 임의로 그렇게 만든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