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육제도와 교육 콘텐츠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먼저 이 주제를 택하게 된 동기가 있다. 어렸을 때부터 교사이신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모든 환경기록부에 장래희망란에는 선생님이란 직업이 바뀌어 본적이 없을 정도로 교사를 나의 꿈으로 희망으로 삼고 살았다. 논문의 주제에 대해 생각하며 나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으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주제를 잡아야겠다고 생각하니 교육에 대한 부분이 고민 없이 택해질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의 선생님이 되고싶은 만큼 중국에서의 교육에 대해 알고 싶어져 중국의 교육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또한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중국어 교육에 대하여도 궁금해지게 되었다. 예전부터 脣亡齒寒의 나라라고 부르며 서로의 존재에 대해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고 국교수립이후 정치적, 경제, 문화적인 측면에 많은 교류가 있으며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급속한 변화가 기대되는 만큼 중국의 교육에 대해 깊이 알아보고 그들의 교육제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역사적이고 지역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는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을 알고 그들이 지향하는 교육 개혁의 방향을 이해하여 중국의 미래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 여겨진다. 그래서 이번 논문에서는 중국의 교육제도와 의무교육과정을 알아보았고 또한 우리나라의 제2외국어의 교육현황과 교육 선진국의 이점을 살려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소프트웨어 사업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Ⅱ. 중국의 의무 교육법
1) 의무교육의 내용
중국은 1986년 4월 12일 제6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제4차 회의에서 중화 인민 공화국의 교육법을 통과시키고 9년간의 의무교육을 받도록 하는 법적 장치를 마련했다.
제1조에서 기초 교육의 발전과 사회주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건설하기 위하여 본법을 제정한다라고 하고, 제2조에서 기초 교육의 발전과 사회주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건설하기 위하여 본법을 제정한다 하였으며, 제2조에서 9년 의무교육 실시와, 제3조에서 국가 교육 방침, 제4조에서 아동과 소년의 교육받을 권리, 제5조에서 만6세 의무교육 강조, 제6조에서 전국 공통으로 사용하는 보통어 사용 강조, 제7조에서 의무교육은 초등교육과 초급 중등교육으로 나누며, 제8조에서 의무교육은 국무원 주관 하에 敎學제도, 교학내용, 과정설치, 교과서 등을 확정하며, 제9조에서 지방 정부의 학교 설립 의무, 특수학교 및 특수반의 설립에 관한 사항, 제10조에서 의무교육 학비 면제, 빈곤 학생의 학비 보조 규정, 제11조에서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의무 이행, 제12조에서 의무교육 경비에 관한 사항, 제13조에서 교사 자격 시험, 자격증 등에 관한 사항, 제14조에서 교사의 법적 권익 보장, 제15조에서 지방 정부나 인민 정부가 적령 아동을 필히 의무교육에 참여 하도록 유효한 조치를 하며, 제16조에서 학생 처벌이나 교육적 비행, 행정처분 등에 관한 사항, 제17조에서 본법의 시행 세칙 규정, 제18조에서 법의 시행 일자는 1986년 7월1일부터 시행하는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의 의무 교육법은 위와 같이 충18조로 구성된 『中華 人民 共和國 義務 敎育法』 ‘ 育法’ 中人民共和主席令
http://www.gov.cn/ziliao/flfg/2006-06/30/content_323302.htm
카피일 : 2008년 5월 19일
에 따라서 총46조항의 시행규칙으로 구성되었다.
2) 의무교육의 내용과 시간배정
1992년 8월6일에 『9년 의무교육 전일제 소착 및 초급 중학 과정 계획』과 24개학의 교육 과정을 제정하여 각 성, 시, 자치구의 교육위원회 교육청(국) 국무원 관련 부서에 통지하고 1993년 가을 학기부터 적극적으로 시행하도록 하였다. 실험용으로 인쇄 배부된 24개학과 교육과정은 소학 9개과와 초중 15개과로서 소학에는 사상품덕, 어문, 수학, 자연, 사회, 음악, 미술, 체육, 근로 등이고 초중에는 사조 정치, 어문, 수학, 영어, 러시아어, 일어, 물리, 화학, 생물, 역사, 지리, 음악, 미술, 체육, 노동, 기술 등이다. 각 성, 시, 자치구의 교육위원회 교육청(국)은 해당 지구의 실정에 따라서 필요한 조정을 거쳐 각급 학교에 시달하고 교육과정 개혁 시범학교를 정하여 시행하도록 하였다. 교육과정에서 정한 연간 시간 배당표 <표 1>와 5. 4학제<표 2>와 6. 3학제<표 3>의 교과 배정표는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