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정책론] 한(韓)스타일(한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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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식
1. 연구목적 및 주제선정 배경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분 석
1. 한스타일 사업총괄
1) 정책의제화 과정
2) 정책 추진과정

2. 한식정책분석
1) 정책 목표 설정
2) 정책 집행- 2006년
2) 정책 집행- 2007년

Ⅲ. 평가 및 대안 제시
1. 평가
2. 문제점 및 대안
3. 제언 - ‘한식의 세계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자료

본문내용
원회 신설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고려하여 국가이미지위원회에서 지원전략을 논의하였으며 기반조성사업으로 몇 가지 기초사업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본격적인 사업은 2006년도부터 수립되었다.

ㅇ 05. 6~12 : 한브랜드화 의견수렴을 위한 포럼 개최(12회,전주,안동,원주,진주,서울 등 )
ㅇ 06. 5 : 제5차 국가이미지위원회에 한브랜드 지원전략 보고
- 6대분야 중 한국학 제외, 한국음악으로 대체
ㅇ 06.7~ : 한브랜드 지원협의회 구성·운영
- 총괄기획/한글/한복·한지/한식/한옥 분과 구성
- 분과위원회 주기적 개최(‘06년 7회 개최)
ㅇ 06.9~10 : 한스타일 박람회 개최(일산 킨텍스) 및 상징물(CI) 개발
ㅇ 06. 12. :‘한스타일 전략산업화’ 신규유망 서비스업종 선정

2007년에는 한브랜드 사업이 새로운 한스타일이라는 브랜드명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된다. 문화관광부는 2007년 2월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2007~2011)을 발표하면서 우리 문화의 원류로서 상징성을 띠는 한국 고유문화의 6대 분야(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를 브랜드화하고 더욱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10개 부처가 합동으로 관계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에 따른 한 단계 발전된 정책과 추진전략으로 사업을 진행해 나가게 된다.
2007~

비전
세계문화와 소통하는 한국문화의 새로운 문예부흥 시대 실현
목표
한국문화에 대한 선호도 증가
추진방향
전통문화 콘텐츠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
추진전략
보존 및 연구지원
범정부 지원체계 구축
국내 인프라 구축
선택과 집중(분야별 대표 브랜드 육성)
한류 및 관광산업 연계











한스타일 기반 구축 사업 (2007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 중)

(1) 한스타일 제도적 기반 및 추진체계 확립
ㅇ (단기)정부주도 지원협의회 → (장기)민간주도 한스타일 추진본부

한스타일 지원협의회
(위원장 : 문화관광부차관)

















총괄기획

한 글

한복·한지

한 식

한 옥
문화·건교·농림·
예산처·홍보처

문화․교육·
외교 등 11개 부처·기관

문화·과기·산자·문화재청

농림․문화․과기

건교·문화·
문화재청


(2) 분야별 기초통계 및 소비자 수요조사로 산업화 기반 구축
ㅇ 6대 분야의 기초조사, 데이터베이스 구축, 소비 실태조사
ㅇ 단발적 조사가 아니라 지속적 조사를 통해 통계자료 축적
(3) 해외문화행사 및 박람회 등 다양한 홍보로 국내외 공감대 확산
ㅇ 중국, 일본 등 한류 주요거점 지역 해외문화행사 개최
참고문헌
김금래와 이계진,한식 세계화를 위한 사찰음식의 위상과 역할, 김금래 의원실, 2009
문화관광부,2006 문화관광백서
문화관광부, 2005 문화관광백서
문화관광부,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2007~2011), 2007
문화관광부, 참여정부 문화정책 평가와 전망, 2008
문화관광부, 대한 불교조계종, 사찰음식의 조리법 표준화 및 대중화를 위한 기초조사,2006
KDI 경제정보센터, 전통 우리음식 세계에 알린다, 2006.03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t.go.kr/
한국문화관광연구원 http://www.kcti.re.kr/
한국문화예술위원회 http://www.arko.or.kr/
전주시청 http://www.jeonju.go.kr/
네이버뉴스 www.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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