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말하기 교수학습과정안 효과적으로 말하기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발견하는 기쁨 수업 설계 발견하는 기쁨 교과서 분석 발견하는 기쁨 수업지도안 발견하는 기쁨 학습지도안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국어과 시창작,문학 지도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멀티미디어,더나아가기,말하기듣기 지도자료(교육자료), 국어과 ICT활용,문자 지도자료 분석
- 본문내용
-
이 단원은 듣는 이의 관심과 반응을 고려하면서 적절한 단어와 몸말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말하기는 말하는 이가 사실이나 자신의 생각, 느낌 등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말이나 몸짓, 표정 등을 통해 표현하는 행위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설득하기 위해 혹은 다른 사람과 친교를 맺기 위해, 자신의 감정, 정서를 표현하기 위해 말을 한다. 이것이 바로 말하기의 실제와 목표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말을 할 때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그런 연후에 말할 내용을 선정하고, 말할 내용을 조직하고, 선정되고 조직된 내용을 표현하는 세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목적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조직하고 계획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표현하기의 방법으로 학생들의 표현능력을 키워주는데 주안점을 든다.
그래서 이 단원에서는 선정되고 조직된 내용을 (1) 듣는 이의 관심과 반응 고러하기 (2) 적적한 단어를 선택하기 (3) 적절한 몸짓과 표정 사용하기 활동을 통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2) 발전계통
선수학습
본 단원학습
후속학습
중학교 국어(1-1)
8. 말할 내용 조직하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간계획서] 중학교 종교 수업 연간 계획안
- 사회복지실천의 7대 원칙 중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칙과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칙의 차이점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원칙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토론하시오
- 한국어어문규범_일상생활 속에서 표준 발음법의 오류 사례를 5가지 이상 찾고, 이를 표준 발음법 규정에 의거하여 바르게 고쳐보자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의 철학적 의미 & 동굴의 비유의 개요
- [영미문학]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해석
-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 대해
- 부모상담일지 - 만0세 1학기 개별면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