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말하기 교수학습과정안 효과적으로 말하기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단원은 듣는 이의 관심과 반응을 고려하면서 적절한 단어와 몸말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말하기는 말하는 이가 사실이나 자신의 생각, 느낌 등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말이나 몸짓, 표정 등을 통해 표현하는 행위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설득하기 위해 혹은 다른 사람과 친교를 맺기 위해, 자신의 감정, 정서를 표현하기 위해 말을 한다. 이것이 바로 말하기의 실제와 목표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말을 할 때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그런 연후에 말할 내용을 선정하고, 말할 내용을 조직하고, 선정되고 조직된 내용을 표현하는 세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목적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조직하고 계획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표현하기의 방법으로 학생들의 표현능력을 키워주는데 주안점을 든다.
그래서 이 단원에서는 선정되고 조직된 내용을 (1) 듣는 이의 관심과 반응 고러하기 (2) 적적한 단어를 선택하기 (3) 적절한 몸짓과 표정 사용하기 활동을 통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2) 발전계통
선수학습
본 단원학습
후속학습
중학교 국어(1-1)
8. 말할 내용 조직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직소Ⅱ모형을 적용한 말하기 듣기 수업
  • 학습자들에게 진정 가치 있는 학습도구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안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습자들이 학습에 흥미롭게 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 방법을 사용하고, 이것의 보조적인 매체로서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정보기기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과정안을 구안해 보았다. 4학년 2학기의 말하기․ 듣기 넷째마당 “느낌을 살려”단원을 새롭게 재구성 했다. 문제해결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구안․적용하여 국어과의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아동들은 그들이 말하기 전에 듣고, 읽기 전에 말하며, 쓰기 전에 읽어 언어의 각 영역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내적으로 상호 위계적 관련성을 맺고 있어 표현적 언어와 수용적 언어 활동이 공통적인 사고에 통합됨을 알 수 있다.2) 그러나 학교의 언어 교육 프로그램은 언어를 분리된 기술 영역으로 구분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또한 아동들의 생활속에서 사용하고 있

  • 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과정안 -말하기,듣기,쓰기 5학년 2학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2. 차근차근 알아보며
  • 초등국어 교육 및 방법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 말하기․듣기․쓰기5학년 2학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2. 차근차근 알아보며』 목 차 Ⅰ. 단원소개 1. 단원2. 단원의 개관3.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4. 대단원 주요학습내용 및 활동Ⅱ. 단원의 재구성 1. 단원 선택의 이유2.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3. 본시 적용 모형 : 현시적 교수법4. 재구성의 실제Ⅲ. 교수학습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활동2. 본시 평가3. 보충․심화 활동Ⅳ.

  • [초등국어] 2학년 말하기 듣기 `듣기의 중요성`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초등국어교육방법국어과 교수 . 학습 과정안 & 시범 수업 관련 자료 단원 : 2학년 말하기 듣기 ‘ 듣기의 중요성’ 목 차 Ⅰ. 교육과정 해설서 분석Ⅱ. 2학년 아동의 발달 단계Ⅲ. 2학년 교육과정 분석Ⅳ. 모의 수업 단원과 차시의 교사용 지도서 및 교과서 분석Ⅴ. 차시 선택의 이유와 수업 전개의 초점Ⅵ. 교수, 학습 지도안참고문헌 부록(학습자료 활동지) Ⅰ. 교육과정 해설서 분석 1.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국어교과의 교육과정은 내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본 차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 본 차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목 차》Ⅰ. 서론1. 문법과 문법교육2. 국어지식(문법) 영역의 교육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3.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4. 국어지식 교육과정의 변천Ⅱ.본론1. 국어과 1~4학년 교육과정 문법 영역 분석가. 국어과 1~4학년 교육과정 문법 영역 성취기준나. 국어과 1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다. 국어과 2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라. 국어과 3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