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회론 난세기의 한국교회성장에 나타난 문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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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천 신학의 입장에서 21세기의 복음주의 신학의 과제는 상황에 치우쳐 복음주의의 원리를 망각할 경향에 대처하여 그 원리를 손상시키지 않고 실천 신학 본연의 임무를 성취해 나아갈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는 일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목회의 기초와 기본적인 원리를 성경의 절대적 권위에 입각한 성경적 추적에서 찾아야 하며 과거를 돌아보고 지난날 우리의 목회가 왜 실패하게 되었는지 또 어떤 상황에서 성공하였는지를 되돌아보는 일도 필요할 것이다.
21세기는 멀티미디어 세대이기에 변화가 시시각각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에 한국교회 성장에 나타난 문제성들을 살펴보고, 목회적 측면에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한국교회가 진정한 성장을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교육목회에 대한 관심은 60년 70년대에 들어서 쓰이기 시작하였으며, 목회의 한 영역, 교육에 관한 내용을 논하는 것이었지만, 진정한 의미의 교육목회는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목회활동을 교육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통합하는 목회사역을 말한다.
1. 지난 세기의 한국교회 성장에 나타난 문제성
1)목회관에 나타난 문제
한국 교회 성장에 있어 심각한 문제는 교회 성장 개념의 혼란이다. 우선, 교회 성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되짚어 보아야 한다.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대체로 ‘교회성장’이란 말을 개교회의 수적인 증가 중심 즉, 교세 확장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기업 경영적 가치관과 자본주의 사회의 실적주의 물량주의 실용주의적 가치관이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성장’이란 말은 물량적인 것과 더불어 그리스도 교회의 성숙한 모습, 교회에 속한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적인 삶의 성숙한 태도일 뿐만 아니라 이웃과 세상과의 관계에서 말씀의 기준을 따라 신실하게 살아가는 개인의 신앙적인 모습이면서, 동시에 교회 공동체의 모습이라고 할 것이다.
2)교회의 본질적 과제 간과
교회성장의 목표는 교회 자체가 되면 안되고 하나님 나라가 되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경쟁의식과 폐쇄성과 제도주의 함정에 빠질 위험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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