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역사교육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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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사교육학이란 학생들과 대중들의 역사의식의 형성이라는 전반적인 문제와 관련을 맺는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학생들과 대중들의 역사의식이라는 문제들로부터 출발하여 전문역사학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역사교육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사교과서는 한 나라의 평균적인 역사의식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요소 한 국가나 사회가 역사교육에 얼마나 많은 중요성을 두고 가치를 부여하는지의 여부 혹은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의 역사교육의 중요성의 정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들로부터도 물론 많은 영향을 받겠지만 일반적으로 대중들과 학생들의 역사상과 의식은 바로 역사교과서를 통하여 중재되고 있다. 본 발표는 독일의 역사교과서인 Geschichtsbuch(역사책)에서 다루고 있는 제2차 세계 대전을 중심으로 발표하고자 한다.
Ⅱ. 독일 역사교육의 제도적 특징
(1) 역사교육과 정부와의 관계 - 독일은 연방 국가적 성격으로 인해 교육의 주권이 각 주정부에 있다. 때문에 역사교육 역시 개별 주에 속해 있는 의회와 정부들 그리고 교육행정기관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독일에서는 각 주마다의 빈번한 정권교체와 보수와 진보의 뚜렷한 대립에 의해서 역사교육의 의미는 고정되어지지 않고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으로 남아있게 된다. 이러한 현실은 역사교육의 의미와 개념, 그 목표와 과제 그리고 방법과 내용 등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전개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서로 경쟁하게끔 만든다.
(2) 자유로운 교수계획 - 독일에서의 교수계획은 단지 교과서 제작자나 교사들이 참고할 수 있는 방안 혹은 지침과 같은 역할을 한다.
(3) 끊임없는 생존노력을 통한 교과서의 완성 - 교과서를 제작하는 출판사들은 그들의 책이 더 많이 시장에서 통용되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개발하며 투자한다. 변하기 쉬운 정권의 교체, 기존의 역사교육의 개념에 대한 활발한 비판과 논의 등은 출판사로 하여금 새로운 교과서의 제작이나 노력을 시도하게 만든다. 이러한 노력의 산물로 출판된 교과서들의 양과 질은 독점이 보장된 상태에서 나온 교과서들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Ⅲ. 역사교과서의 형태와 세대
19세기 초반부터 출현하여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독일교과서는 민족국가 중심적, 정치사 중심적, 위대한 인물 중심적으로 서술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의 교과서는 사회와 교육의 개혁운동과 함께 새롭게 개편되었다. 자세한 인식목표의 설정과 역사학에서 새로운 경향의 수용 사회사, 일상생활사, 여성사 등
, 해방적이고 발전적인 학습 또는 문제지향적인 역사수업 등이 새로이 등장한 내용이다. 역사교육학에서의 새로운 요구들이 출현한 이래 교과서는 대체로 전통적인 형태와 이러한 요구들을 수용한 혁신적인 형태 사이에서 자기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1) 교습교과서 (das Lehr - und Lernbuch)
1950-60년대에 지배적인 교과서로 전문역사학에서의 연구결과들을 학생들의 이해력의 정도에 알맞게 단순화 시켜서 서술함을 그 특징으로 한다. 그래서 교습교과서에는 저자들이 집필한 텍스트가 사료들에 비해 훨씬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교습교과서는 학생들의 수용적 학습과 교사에 의해 제공되는 수업을 전제로 하여 구상되게 된다.
(2) 작업교과서 (Das Arbeitsb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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