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이후) 문학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79년, 유신 체제에 항거하는 부마사태가 일어나고 같은 해 10월 26일 박정희는 김재규의 총에 의해 사살되었다. 그와 함께 유신 체제도 끝나는 것 같았지만, 다시 1979년 전두환을 주축으로 12.12 쿠데타가 일어났고, 이 사건 후 전국은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박정희의 죽음 이후 권력의 진공 상태에서 국민들은 새로운 민주 시대를 갈망하였다. 그러나 12.12 사태를 계기로 새로운 강자로 등장한 군부의 움직임과 최규하 대통령의 모호한 정국 운영은 민주화를 열망했던 국민들의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또, 그 동안 억압되어 있던 국민의 욕구도 80년 봄을 맞으면서 폭발하여, 각종 노동 쟁의와 함께 안개 정국의 불투명성에 반발한다. 진정한 민주화를 요구하는 학생데모가 점차 치열해진다. 80년 8월 27일, 제 11대 대통령 전두환의 시대가 열리면서 인권이 유린되고 무자비한 민주 인사 탄압이 진행되는 동안 시민은 점점 정권에 가열차게 항거한다. 전두환이 후계자로 지명한 노태우가 집권 민정당에서 선출되면서 군사 정권의 연장으로 보는 학생과 시민들의 궐기는 드디어 격렬한 시민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는 유신정변, 5.18등 대략 10년을 주기로 정치적 격변을 치렀다. 그래서 80년대를 소위 변혁의 시대 혹은 이념의 시대라고들 한다. 80년대 후반기에 현실지배 체계의 충격적인 붕괴를 겪었으며, 새로운 지배 질서의 형성과정에서 또 한 번의 격한 시대적 역량을 경험하였다.
<2> 갈래별 설명
시문학
시단 동향 : 잡지 형태의 부정기 간행물 무크지의 활발한 간행과 이에 따른 실천 문학 혼은 민중민족 문학 운동의 대두다. 무크지 운동은 새로운 문학 세대 등장에 따른 자생적, 능동적 움직임의 반영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기존 문예지 중심의 보수권위적 문학은 신진층의 팽창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고 기존 문예지 지면이 할애되기도 쉽지 않았다. 따라서 반항적진보적 성향을 띨 수밖에 없었다.
쉽게 잡지인가가 나지 않는 현실 상황에서 출판사 등록만 있으면 특별한 허가 절차 없이도 무크지 출판은 쉽게 이루어져서 무크지는 이들 나름의 이념이나 관심을 실천적으로 표출하기에 적당한 도구로 부상했다.
이들은 대체로 이념 지향성, 민중 지향성, 타 예술사회 분야와 연합 공동체 형성, 저항성선언성, 문학 자체의 전문성예술성 경시, 지방 자치적 문단 형상 대두, 문단 등장의 자율화 등의 특징을 보였다.
80년대 민족 문학은 몇 가지 경향성을 보인다. 농민과 농촌 문제, 노동자와 노동 환경, 사회 모순과 부조리, 환경 문제, 핵과 외세 문제, 분단 극복과 통일 지향성에 관심을 두고 이런 것들을 다룬다.
젊은 시인은 현실 비판 정신 또는 사회학적 상상력에 바탕을 둔 시를 썼는데 이른바 ‘민중시’의 급격한 대두와 80년대 민중시는 정치 사회적 상황 등 여러 모순과 밀접히 연관되면서 실천성운동성집단성공격성 등 무크지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한다.
소설문학
1980년대 소설은 민중 문학의 논쟁과 함께 전개되었다. ‘노동자 계급 당파성’ 개념을 앞에 놓고 노동 현실을 문제 삼는 작품이 많이 나와KT다. 또 780년대 운동권 대학생의 삶과 고뇌를 그린 운동권 소설이 대량 생산되었다.
1990년대 소설에서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리얼리즘의 경색성과 폐쇄성을 넘어서고자 하는 노력을 했다는 것이다. 90년대 소설에는 음악, 미술, 영화 등 다른 영역의 예술이 접목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3> 주요작품
소설
- 참고문헌
-
<4> 참고 문헌
「한국 현대 문학사 2」 - 민음사
「논문으로 읽는 문학사 3」 - 소명출판
「우리 문학 100년」 - 현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