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 체험중심 평생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험중심 평생교육의 정의 - 학습자가 교육에서 중심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학습자가 행해야 할 경험 즉, 체험으로 교육 내용이 구성된 교육과정
- Olsen의 학습경험 모형
직접경험을 통한 학습이 모든 지식의 기반이며 지식을 구체화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
- Dale의 경험의 원추이론
경험의 원추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읽기만 한 것은 10% 들은 것은 20%밖에 기억을 하지 못하지만 말하고 쓴 것은 70%, 행동하면서 말한 것은 90%이상 기억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체험중심교육방법은 장기기억력을 높여 배운 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행동하게 하는 학습방법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 체험중심교육은 직접경험을 통한 학습을 통해서 학습자의 장기기억력을 향상시키며 습득한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행동하게 하는 학습방법이라는 점에서 추상적인 개념 전달과 수동적 학습으로 학습의 능률이 떨어지는 주입식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현 세대에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있다.
1. 디베이트(debate)
1) 디베이트의 정의와 특성
- 논쟁이라 불리는 디베이트는 역사적으로 매우 오래된 교육법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새로운 세대의 학습자들에게도 쉽게 적용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
- 디베이트는 찬성과 반대 의견으로 쉽게 나뉠 수 있는 주제에 대하여 매우 효과적인 방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특성,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능력 교과지도원칙,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 개별화학습,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육성 방안
  • 교육에 있어서 효력감을 육성하는 방법에는 첫째, 효력감의 중핵은 어디까지나 자신에의 의존, 자기에의 신뢰이다. 자기가 자기 행동의 주인공이요, 자기 행동의 원천은 자기 의지에 의한 선택, 주체적 체험활동을 많이 시켜야 한다.둘째, 노력의 결과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과제 제시법이 있다. 자기 힘으로 완수했다는 체험이나, 노력하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체험을 주는 것으로 너무 쉽지도 않고 너무 어려워 해 낼 수 없는 것이 아닌 적당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중심 교육’이란 운영체제를 가지고 좀 더 창의적이고 실천주의적인 학습 방법과 학습자를 요구하고 있다. 그래서 교육 현장에서도 획일화된 교육에서 벗어나 점차 다양한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즉, 학교교육은 사회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며 판단하고 행동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육성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은 체험을 통해 살아있는 교육경험을 가지고 스스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학습내용․교육방법․학습매체 선정목차(INDEX)Ⅰ.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1) 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2) 학습내용의 조직3)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Ⅱ. 프로그램 교육방법 선정1) 교육방법의 유형2) 교육방법 선정Ⅲ. 교수매체 선정1) 교수매체의 중요성과 선정기준2) 매체의 선정과 활용Ⅰ.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1) 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좋은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목표에 적합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중심의 지도 프로그램이 되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이는 또한 차기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에의 참조 자료로도 반영되어야 한다.둘째, 청소년지도에 있어 다양성과 융통성이 강조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지니고 있는 청소년들을 획일적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함으로써 그들의 교육적 욕구를 최대한으로 충족시켜주고 지도의 능률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의 지도활동이나 지도내용과 지도과

  • 바른행동교육활동, 인성교육활동, 독서교육활동, 레크리에이션댄스교육활동, 모둠교육활동, 발명교육활동, 소규모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
  • 방법가) 식사시간의 즐거운 대화의 중요성에 대한 훈화(훈화 시간 :3월초)나) 밥상머리의 대화 소재 찾기 (1) 우리 가정과 관계되는 대화의 소재 찾기 (2) 인터넷에서 대화의 소재 찾기(3) TV에서 대화의 소재 찾기 (4) 신문에서 대화의 소재 찾기다) 가정에서 식사시간에 대화 나누기 유도 방법 지도라) 식사시간에 대화 내용에서 특색 있었던 것, 감동적이었던 내용을 1가지씩 기록하여 학급회의 시간에 발표하기.Ⅲ. 독서교육활동1. 대상3학년(남 : 8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