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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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사는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학생의 심신 발달이나 가정환경에 따라 차별을 두지 않고 공평하게 지도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학생의 개인차와 요구에 맞도록 지도한다.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직업의 중요함을 깨닫게 하며, 그들의 능력에 따라 직업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그에 필요한 과정을 받도록 장려한다. 교사는 학생 스스로가 추구하는 이상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며, 앞으로 바람직한 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학생의 가정과 친밀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가정 교육을 존중하고 부모의 의견을 학교 교육에 반영한다. 교사는 사회의 흐름과 전통을 존중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한다. 교사는 편파적이지 않으며 교육을 그 방향으로 반영하지 않는다. 교사의 책임으로는 먼저 질서를 존중하고 건전한 학교 분위기 조성에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게다가 교사는 임면 또는 승진, 전임에 부정한 수단과 방법을 쓰지 않는다. 교사는 사회적 지위 향상과 복지 증진을 위해 교직 단체 활동에 적극 참가한다.
이러한 교사의 특성 및 성격은 교사라면 마땅히 지켜야 할 의무이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는 이러한 교사의 직업윤리가 실천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볼 수 있다. 그 중에는 빈도수가 많은 윤리적인 문제도 있고, 가끔 발생하는 문제도 있다. 그 중에서 제일 빈번하게 발생하는 교사의 윤리적 문제에 관하여 살펴보면 교사가 비리를 저지르는 것이다. 여기서의 비리란 뇌물일수도 있고 친인척간에 편의를 봐주는 등등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일단 교사가 뇌물을 받게 되면 뇌물에 대한 대가를 주게 되는데, 이 때 뇌물에 대한 대가는 거의 불법적인 일이 대다수이다. 이렇게 되면 뇌물을 준 학생은 다른 학생보다 어느 방면에서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될 것이다. 공평한 경쟁 없이 비리로써 유리한 입장에 있게 되면 뇌물을 준 쪽과 다른 학생들 모두 올바르지 못한 결과가 발생한다. 뇌물을 준 쪽은 비리로써 뭐든지 해결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게 될 수 있고, 다른 학생들은 괜히 입지도 않아도 될 피해를 입게 된다. 이 모든 피해는 교사가 비리를 저질렀을 때 생기는 문제의 결과이다.
두 번째, 교사가 저지르기 쉬운 직업 윤리적 문제는 직업에 대한 책임감의 부족이다. 교사 자신이 학생들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일에 책임감을 못 느끼고 대충 일을 처리한다면 그 교사 밑에 있는 학생들도 올바른 길보다는 다른 올바르지 못한 길로 빠져들 확률이 높다. 학생으로서는 이끌어 줄 사람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나아가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앞가림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의 지도를 받지 못한 학생은 올바른 길이 아닌 다른 길 혹은 나쁜 길로 빠질 가능성이 있다.
세 번째, 교사가 제일 피해야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학생에 대한 무관심이다. 학생에 대한 무관심이란 책임감의 부족에 속하기는 하지만 그 중에 제일 심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학생에 대한 무관심은 학생의 장례를 올바르게 이끌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창의력, 성실성, 사회성, 주체성 등등 학생의 여러 능력을 상실하게 만들 수 있다. 극단적인 예로 교사가 학생의 고민이나 상황을 하나도 알지 못하고 지내다가, 어느 날 그 학생이 자살을 한 것을 알았다고 치면, 이때 그 학생의 자살의 원인은 교사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그 교사가 교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있었다면 충분히 그 자살은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다.
네 번째, 교사는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는 명분으로 지나치게 벌이나 처분을 주는 경우이다. 이 경우 교사는 과잉 처벌을 교사에 대한 책임감으로 오인하여 잘못된 방식으로 학생들을 다루는 경우이다. 무조건 강압적이고 혹독한 체벌만이 학생들에게 주어진 다면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복종적이고 탄압적이 길로 이끌고 가는 것이다. 복종적이고 탄압적인 길로 학생들을 이끌게 되면 그 학생들은 사회에 나가서도 쉽게는 자신감의 부족, 더 나아가서는 피해의식에 의한 자폐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다섯 번째, 교사 스스로의 마인드 컨트롤의 부재이다. 교사는 이미 성인이며 오히려 남을 가르치는 입장에 있다. 교사도 물론 사람이므로 싫은 학생이 생기기 마련이고, 좋은 학생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교사가 그 둘을 차별하여 대한다면 그건 교사라는 직업을 망각한 채 오로지 자신만의 기분에 따라 행동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렇게 교사의 자신 기분에 따라 행동하게 되면 싫은 학생은 더 싫어지기 마련이고 그 학생 역시 교사를 싫어하게 된다. 그러면 교사는 그 학생을 올바른 길로 더 이상 이끌고 가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크게는 다섯 가지의 교사에 관한 직업 윤리적인 문제가 존재한다. 각각의 문제들은 교사 스스로가 고칠 수 있는 문제들이고 이렇게 고칠 수 있다.
첫 째, 교사의 비리문제는 개인적 욕심에서 생긴 것이므로 사적인 욕심을 억제해야 한다. 교사가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욕심을 채울 경우, 교사 자신도 올바르지 못하기 때문에 학생을 올바른 길로 이끄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비리 문제에서는 교사 개인적 뿐만 아니라 대대적인 사전 예방 대책이 있어야 한다. 당연히 교사도 사람이므로 비리에 유혹을 당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의 상위층, 즉, 교육부에서 비리 감시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 물론 교사 자신이 학생을 인도하는 입장에서 당당하고 정직한 교사가 되는 것이 제일 이상적인 모습이다.
둘 째, 교사라는 직업은 안정적이다. 그래서 지금 사회에서는 안정적인 교사를 직업으로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점에서 오는 교사의 무책임감은 실로 크게 나타난다. 안정적인 직업이기 때문에 교사 스스로가 열의를 갖고 일을 하지 않게 된다. 게다가 교사 자신이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는 책임감조차 지금은 거의 사라지고 있는 형편이다. 그러나 교사는 이것을 잊으면 안 된다. 교사라는 직업은 단순히 돈을 버는 직업이 아니라 미래의 사회 구성원을 키우는 직업인 것이다. 그 말은 교사가 지금의 학생을 얼마나 책임감 있게 올바른 길로 인도하느냐에 따라서 우리 미래 사회가 달라 질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라는 직업이 우리 미래 사회를 결정하는 중요한 직업이라면 교사는 막대한 책임감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큰 책임감을 거의 모든 교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사는 단순히 지금의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사회가 자신의 어깨에 달려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직업에 임해야 한다.
셋 째, 교사는 학생을 자신의 가족처럼 생각해야 한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와 같다. 어려서는 부모의 인도를 받지만 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부모보다는 교사가 학생을 인도하게 된다. 부모는 자식이 정말 잘 되고 올바르게 자랐으면 하는 마음으로 키운다. 그러다 자식이 학교를 가게 되면서부터는 그 일이 교사에게 전가되는 것이다. 결국 교사는 단순히 학생을 남으로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식처럼 잘 됬으면 하는 마음으로 대하여야 한다. 부모는 아무리 자식이 많다 하더라도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교사도 마찬가지이다. 학생은 자신의 자식과 같다고 생각하여 한 학생도 소홀히 여기면 안 된다. 어떤 학생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학생이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학생의 버릇은 무엇이 있는지, 등등 이런 것을 모른다면 교사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소홀히 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사는 학생들을 올바르게 이끌기 위해서는 학생과 가까워지고, 학생을 좀 더 잘 알고, 학생에게 친근하게 대해야 한다.
넷 째. 교사의 무자비한 폭행이나 처벌은 학생에게 몸으로나 마음으로나 상처를 안길 수 있다. 교사는 사랑의 매와 과도한 매를 구분 할 줄 알아야 한다. 교사라는 직업은 일대 다수로 생활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언제나 구성원 모두가 교사를 따를 수 없다. 그 경우 교사는 그때 상황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가벼운 충고나 따끔한 훈계 (가벼운 충고와는 다른 강하게 혼내는 것), 때로는 몸에 직접 가해지는 처벌까지도 교사는 때에 맞추어 정할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한 수준을 넘어 처벌이 혹독해지거나 빈번히 발생하게 되고 가벼운 충고로 넘어 갈 수 있는 문제를 체벌로까지 이어지게 되면 그것은 더 이상 교사로서의 권한이 라고 부를 수 없다. 심하게 말하자면 그건 사랑의 매를 넘어선 폭행으로도 간주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을 인도함에 있어서 적절한 때와 적절한 정도를 인지하고 실천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학생이 살짝 올바른 길에서 비뚤어졌을 때 다시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최선의 방책이다.
다섯 째, 교사 스스로의 기분에 따라 학생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 이 사실은 거의 모든 교사가 알고 있지만 거의 지켜지지 않는 것 중에 하나이다. 교사의 책임감은 자기 기분을 넘어서서 모든 학생을 올바르게 이끌어야 되는 막대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가 싫어하는 학생에게 까지도 교사는 자신이 넓은 마음으로 그들을 포옹해야 한다. 교사의 성실하고 평등적인 사랑을 싫어하는 학생은 아마 없을 것이다.
교사라는 직업은 남을 가르치는 직업이기 때문에 먼저 자신을 가다듬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신도 제대로 간수하지 못하고서는 타인에게 무언가를 준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특히 교사는 성장해가는 초, 중, 고생들을 위주로 가르치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그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도 올바른 교사가 되어야 한다.
올바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그것이 충족되지 않았을 때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교사에 관한 인격적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위에서 보게 되는 많은 교사에 관한 윤리적 문제들은 지금 지켜지지 않고 있는 교사의 책임들이다. 우리는 그 문제들을 보면서 똑같이 반복하기 보다는 반성하고 더 나아가서 그 문제들을 고쳐나가는 방향으로 공부해 나가야 한다. 즉, 위의 교사에 관한 윤리적 문제들은 우리가 범하지 말아야 할 일들이며, 오히려 우리는 그 문제들이 더 이상 논의되지 않게 우리 스스로 교사의 마음가짐을 더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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