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육 유아기 발달론적 관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린이집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기초 교육기관이라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유치원은 교과부의 지도감독을 받는 반면, 어린이집은 여성부의 지도감독을 받는다. 교육기관으로서보다는 사회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여겨지며 여성부로부터 약간의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다. 즉, 어린이집은 교육의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양육에 중점을 두어 유아들을 관리하는 사업인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본래의 의미를 잘못 인식하고 이를 교육기관이라 생각 하는 데에서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본론을 통해 어린이집의 모습과 다양한 측면들을 살펴봄으로써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국내 어린이집의 현황
가. 어린이집의 통계적 상황
어린이집은 1970년 2월 정부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았다. 초창기에는 탁아소(託兒所)라 불리었으나 1968년 정부방침에 의하여 어린이집으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다. 1982년부터 한동안 새마을유아원으로 지칭되기도 했지만, 1991년에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어린이집으로 명칭이 통일되었다. 앞으로 어린이집의 여러 측면을 살펴보며 어린이집이 이 사회의 청소년 인성문제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생각해 보려고 한다.
1990년 말 1,919개 보육시설에서 48,000명의 유아가 보육 받았고, 2005년 6월 말 28,040개 보육시설에서 972,391명의 유아가 보육 받았다. 그리고 2011년 12월 말 1,348,729명이 넘는 유아가 보육 받고 있다. 요약하면 1990년 중반 5만 명을 보육했지만 15년이 지나면서 한 해 135만 명의 유아를 보육하게 되었다.
다음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4만개의 어린이집이 있고 보육 받는 유아들은 약 135만 명 정도이다. 작년 신생아수가 47만 명인 것을 비추어볼 때, 2~6세까지의 유아의 수는 약 200만 명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4명중 3명의 유아가 어린이집에서 보육 받고 있는 것이다.
<표 1 2011년 12월 어린이집 현황>
구분
참고문헌
참고자료
『아동복지학』(주정일·이소희, 교문사, 1984)
『발달주의적 시각으로 본 기독교적 양육』(김도일 김정훈 역, 쿰란출판사, 2005)
『아동의 기독교 교육 개발』(홍원화, 이원종 역, 컨클디아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관점 요약• 아동차원-개인적 특성(미숙아, 정신지체아, 미혼모 아동, 장애아, 입양아 등)-문제행동(공격적 행위, 도벽, 무단결석, 무반응, 고집, 충동성)• 가족차원-아동양육방법-가족 상호작용유형-경제수준-부모의 스트레스와 좌절감수준-부모의 병리적 특성-부모의 교육, 직업수준아동학대• 사회문화적 특성-부의 실직-사회적 소외(공식, 비공식 체계)-신체적 학대의 용인 및 수용자세-아동 및 부모의 권리에 대한 태도(아동을 소유물로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교육의 도입이 유아기를 상실하여 오히려 발달에 저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Ⅱ.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 공교육화 추진 문제는 그 동안 국가 주도의 교육개혁이 수립될 때마다 수없이 논의되고 유아교육법 제정 등의 형태로 추진되어 온 유아교육 분야의 최대 정책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소프트웨어 측면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교

  • [아동학대] 아동학대의 실태와 현황 및 심각성 고찰과 예방을 위한 법적 조치 분석(사례 중심)
  • 교육에 무관심하던 부는 자기 반성과 함께 자녀들을 위해 더욱 열심히 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었음또한, 그동안 밀린 전화비를 내고 전화를 다시 설치하고 영근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었으며, 부와 자녀들 모두 안정되어 가며 밝은 모습들을 되찾고 있음 Ⅹ. 결론불행하게도 아동의 복지가 때때로 부모들에 의해 직접 위협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 이 지구상에서는 매일 여러 명의 아동의 생명이 부모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 한 연구(Melfer,1972)에

  • [아동철학] 슈타이너 & 몬테소리
  • 교육을 연설.비정상아가 정상아가 됨을 확신하여 불구자 학교를 건립. (몬테소리가 교장이 됨)1945년 - 화란에 정착하여 대학을 설립.1896~1906년 모든 불구 아이들을 위한 선구자로서 회장으로 일함.1946년 - 영국에 학교를 설립.1904년 - 로마대학에서 교수로 임명. 인류학 주임교수로 강의록을 정리 출판함.1949년 - 파키스탄에 교사 훈련소를 세움.1906년 - 어린이집을 빈민촌에 설립.1952년 5월 6일 - 화란에서 81세의 나이로 사망.✔ 편견을 극복한 이

  • [아동발달] 유아기 성 고정관념과 양성평등 교육
  • 교육활동과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반영되고, 이들의 일상적 언어나 행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성역할 모델이 됨으로써 성역할 사회화에 있어 부모만큼이나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 문화적 차이로 바라보지 않고 유아기부터 남녀가 상호의존하고 협력하는 파트너쉽 환경을 배려한 양성평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양성평등교육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