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육 유아기 발달론적 관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어린이집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기초 교육기관이라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유치원은 교과부의 지도감독을 받는 반면, 어린이집은 여성부의 지도감독을 받는다. 교육기관으로서보다는 사회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여겨지며 여성부로부터 약간의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다. 즉, 어린이집은 교육의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양육에 중점을 두어 유아들을 관리하는 사업인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본래의 의미를 잘못 인식하고 이를 교육기관이라 생각 하는 데에서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본론을 통해 어린이집의 모습과 다양한 측면들을 살펴봄으로써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국내 어린이집의 현황
가. 어린이집의 통계적 상황
어린이집은 1970년 2월 정부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았다. 초창기에는 탁아소(託兒所)라 불리었으나 1968년 정부방침에 의하여 어린이집으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다. 1982년부터 한동안 새마을유아원으로 지칭되기도 했지만, 1991년에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어린이집으로 명칭이 통일되었다. 앞으로 어린이집의 여러 측면을 살펴보며 어린이집이 이 사회의 청소년 인성문제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생각해 보려고 한다.
1990년 말 1,919개 보육시설에서 48,000명의 유아가 보육 받았고, 2005년 6월 말 28,040개 보육시설에서 972,391명의 유아가 보육 받았다. 그리고 2011년 12월 말 1,348,729명이 넘는 유아가 보육 받고 있다. 요약하면 1990년 중반 5만 명을 보육했지만 15년이 지나면서 한 해 135만 명의 유아를 보육하게 되었다.
다음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4만개의 어린이집이 있고 보육 받는 유아들은 약 135만 명 정도이다. 작년 신생아수가 47만 명인 것을 비추어볼 때, 2~6세까지의 유아의 수는 약 200만 명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4명중 3명의 유아가 어린이집에서 보육 받고 있는 것이다.
<표 1 2011년 12월 어린이집 현황>
구분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아동복지학』(주정일·이소희, 교문사, 1984)
『발달주의적 시각으로 본 기독교적 양육』(김도일 김정훈 역, 쿰란출판사, 2005)
『아동의 기독교 교육 개발』(홍원화, 이원종 역, 컨클디아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