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유아기 성 고정관념과 양성평등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이론적 배경

A. 성역할과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개념

1. 유아기의 성역할

2. 성역할 고정관념

B. 성역할 학습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성도식이론

1) 성역할의 발달

Ⅲ. 실험

A. 실험1: 나이와 성별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실험

B. 실험2: 부모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관계 실험

Ⅳ. 결론


본문내용
3)성역할 학습의 발달과정
Kohlberg는 성 정체성이 성역할 개념 획득에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유아가 자신을 ‘남자’또는 ‘여자’로 분류하는 것은 성역할 형성에 근본적인 요인으로 보았다.
인지발달론적 입장에서의 성역할 학습은 동일시의 산물이 아니라 인지발달과 성숙으로 인해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며 유아 자신에 대한 남아, 여아로서의 자각은 근본적으로 지적 성취의 결과라고 본다.
즉 먼저 자신을 남성 또는 여성으로 구별 인식할 수 있어야 하고, 한 성이 생의 어떤 시기에 다른 성으로 변화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만이 성이 상황에 따라서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에 따라서 변화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의 기본적인 성정체감은 생의 초기에 남성 또는 여성으로 자신을 분류하는 간단한 인지적인 자아 유목화의 성취로 시작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자아개념은 유아의 행동, 가치, 태도, 동기나 사고방식에 중요한 결정적인 요인이 되며, 이는 한 번 고정화되면 계속되며 변형될 수 없다. 즉, 성 유형화된 행동이란 성역할 개념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유아가 자신의 성과 관련된 행동을 능동적으로 찾는 결과인 것이다. 또한 성 유형화된 행동은 사회 또는 문화 요소로 인해 강력하게 영향 받고 발달된다.
정신분석이론이나 사회학습이론이 모두 같은 성의 부모와 동일시하는 것이 자기 성에 적합한 행동 및 태도를 습득하는 것의 선행조건이라고 보는 반면 인지발달이론은 같은 성의 부모와의 동일시가 성역할 발달의 결과라고 본다. 이효영(2006) 아버지, 어머니의 성역할 인식과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4) 비판







우리 실험: 인지발달이론에서 연령이 증가함에 EK라 자기 스스로 인지함ㄴ서 내적동기에 의해 성역할이 발달할 수 이TEksm 이론에 의거 실험


4. 성도식이론
1) 성역할의 발달
성역할의 발달 과정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면 ‘성 정체성’획득시기와 ‘성 안정성’획득시기, ‘성 항상성’획득시기로 나누어 보 수 있다. 성 정체성이란 개인이 자신의 성별에 대해 깨닫게 되는 개념으로 남·여 중 한쪽 성별에 속해 있고 다른 성별에는 속해 있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유아는 2세경부터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구별하며 자아정체감을 갖기 시작한다. 3세가 되면 대부분의 유아가 자신의 성을 뚜렷하게 인식하고 정확한 명칭을 사용한다. 이 시기에는 성유형화를 통해 성에 따라 선호하는 놀잇감과 머리모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위한 사회 또는 가정에서의 나의 노력과 역할 가족관 젠더
  •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위한 사회 또는 가정에서의 나의 노력과 역할/미래사회에서의 인구학적 발달 및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족과 가족원들의 역할에 미칠 영향에 대해 예측해 보자.(중간고사 과제)일단은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벗어나기 위한 사회 또는 가정에서의 나의 노력 등을 적어서 내려가 보겠습니다. 그리고 미래사회에서의 인구학적 발달 및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족과 가족원들의

  • 유아는 남녀 간 성 차이를 어렴풋이 이해하기 시작하는데, 이것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규정하는 남녀의 성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성 중심의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살아왔다. 그래서 그런지 아직까지도 여성들은 가정 내에서 가사노동뿐만 아니라 육아 및 자녀교육에서도 소외되고 있다. 또한 직장에서는 승진 시에도 차별 대우를 받고 있으며, 심지어 결혼 후 출산휴가조차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아기부터 양성평등 교육을 실시한다면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성별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나게 될 것이며, 나아가 평등의식을 가진 건강한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
  • 교육이다. 유아들이 사회적 학습에 의한 영향으로 고정관념이 생성되고 유지되어 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므로 지구촌이라는 미래를 살아갈 유아들은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로 편견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와 함께 편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 할 수 있어야 한다. 반편견 교육과정은 유아기 때부터 다양한 편견에 도전하고 반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데 근거를 둔 것으로,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불평등의 사회

  • [여성복지론]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 성교육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목차1. 양성평등이란?2. 성(性)역할 정체성(正體性)1) 성(性)역할 고정관념2) 성(性)역할 정체성(正體性)3. 성역할 사회화 이론1) 동일시 이론2) 사회학습 이론3) 인지발달 이론4.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5. 양성평등교육의 형태6. 양성평등교육의 단계1) 1단계 : 소극적 양성평등교육2) 2단계 : 적극적 양성평등교육3) 3단계 : 비판적 양성평등교육7. 양성평등 교육과정의 실태1) 개별 학교 교육목적에 반영

  •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 평등이란2.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에 따른 사회문제1) 성폭력2) 가정폭력3) 아동학대4) 성매매4.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한 방안1) 성폭력(1) 성폭력 예방 교육 체계화(2) 성폭력 상담소와의 연계(3) 성폭력 여성전담요원의 양성(4) 성폭력 범죄의 예방 대책2) 가정폭력(1) 가정폭력방지에 대한 홍보 및 교육강화(2) 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시민운동의 활성화3) 아동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