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6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최상의 그러면서도 가장 심오한 도덕적 훈련은 다른 사람과 적절한 인간관계를 갖는 것이다현 교육 체제가 이러한 조화를 파괴라거나 등한시하는 한, 순수하면서도 정상적인 도덕적 훈련의 역할을 하기는 어렵거나 불가능할 것이다.―죤듀이
채찍과 바위는 우리의 육체를 파괴하지만, 말은 우리의 마음을 파멸시킨다.―로버트 풀흠
아주 많은 교사들이 존중과 배려에 기초한 친밀한 인간관계를 학생들과 맺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들은 학생에게 어떻게 하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줄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놓고 종종 어쩔 줄 모르고 당황해 한다.
그러나 만약 학생들이 제멋대로 행동하도록 내버려둔다면 또래 집단은 아이들의 최악의 경향에 의해 지배되고 말 것이다.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등한시할 때, 교육은 실패하게 된다고 존듀이는 주장했다. 그러므로 존중과 책임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아이들은 도덕을 생활화하면서 도덕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의 집단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하나의 공동체가 되는 것을 필요로 하고 있다.
교과 학습을 위한 나은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선 모든 학생들에게,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이나 놀림에 대한 두려움을 사라지게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교실을 하나의 도덕 공동체로 만들 수 있을까? 다음의 세 가지가 기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① 학생들이 서로를 알고 있다.
②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확신하고, 배려해 준다.
③ 학생들이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생활지도 분류,중요성, 학교생활지도 영역별내용,기본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실제, 학교생활지도 수업모형, 학교생활지도 개선전략,시사점
- 도덕과(도덕교육)토론학습,세미나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갈등학습,대화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명료화학습,봉사학습, 도덕과 개념분석학습
- [인격교육]인격교육의 개념, 인격교육의 필요성, 인격교육의 배경, 인격교육의 목표, 미국의 인격교육 사례, 인격교육의 방법 분석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