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성 교육과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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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사회적 생물학적으로 한 성의 성원이라는 이유로 개인이나 집단이 받는 차별이다. 제도적으로 여성의 차별이 더욱더 심각한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성차별주의로 인해 남성들 역시 인간 본래의 모습대로 살 수 없으며, 일차집단으로부터 소외당하고 있다.
◈ 성차별주의에 대한 이론과 교육의 역할
(1) 자유주의적 여성론 - 자유주의적 관점에서 성차별을 분석하면서, 여성차별을 교육기회의 불평등 때문에 생긴다고 보았다가, 후에 사회적으로 구성된 인위적 성역할 분화에서 기원한다고 입장을 선회하였다.
교육 기회의 불평등 - 초기 자유주의 여성론자들은 여성차별이 여성이 받는 불평등한 교육기회 때문에 생긴다고 보았다.
성역할 고정 - 성차별을 사람들 머리 속에 뿌리 깊이 박혀있는 성역할 고정관념이라고 바뀌면 성차별주의는 간단히 제고될 것이라는 식의 낭만적인 환상을 갖고 있다. 여기서는 성차별주의가 일어나고 있는 사회구조 전체에 대한 관심이 미약하여 성차별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구조적 맥락을 개개인의 행동들과 연결시키지 못했다는 비난을 듣는다.
(2) 급진적 여성론 - 성차별의 기저가 가부장주의에서 온다고 보고 있다. 가부장제란 남성이 지배하고 여성이 종속하는 사회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갈등론에서 말하는 성에 기반하는 지배 남녀관계에 있으므로, 법률이나 제도만을 고쳐서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나타나는 사적인 영역(가족이나 남녀관계)을 정치적인 사회운동의 차원으로 격상시켜야 된다고 생각한다.
급진적 여성론의 취약점 - 급진론자들은 자유주의와 마찬가지로 성차별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을 미시적인 요소로 환원시키고 있다. 노동시장이나 가족제도와 같은 구조적 요인이 성차별을 낳는 메커니즘이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강시함으로써, 남자들을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안에 그대로 방치하는 아이러니를 낳고 있다.
(3) 사회주의 여성론 - 성차별주의에 의한 사회주의적 접근은 성별분업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성차별을 설명한다. 성별분업이란 급진주의에서 말하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뒷받침하는 물질 토대인 것이다. 이는 노동시장과 연관되어 있는데 노동시장 안에서의 여성노동은 가사노동의 부수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낮게 평가함을 정당화하며, 낮은 임금과 지위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서의 입자의 종속적인 지위를 정당화한다고 보았다.
◈ 성차별주의의 의미와 성역할
(1) 성차별주의는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믿음의 결과로 여자들은 남자만큼 성취를 잘 할 수 없다고 여겨진다.
(2) ‘여성이 남성에게 복종한다’는 뜻으로 보다 직접적인 의미다. 성차별주의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생물학적 특성을 사회적인 의미로 재구성하여, 성역할을 차별화 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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