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조직이론적 논쟁 교육과정 내용 조직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2013-14년 방송된 혹은 방송중인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하~
-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 [유아교육]통합교육과정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정의와 특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변천과 장점,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현황, 과정, 프로그램,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전통적수업과 비교, 제언
- 본문내용
-
앞서 각 장들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부분들에 관하여 살펴본 바 있으며 6장에서는 관점마다 교육과정 조직의 요소들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각각 다양한 조직원리에 따라 교육과정을 계열화함을 살펴보았다. 본 교재의 7장에서는 학문구조형, 행동주의형, 경험형 교육관으로부터 생겨난 세 가지의 주요한 교육과정 조직 방식들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하향식”, “상향식”, “프로젝트식”이라는 세 가지의 기본 형태들을 비교, 검토함으로 교육과정의 조직에 대한 이론적 논쟁을 논거 해 가고자 한다. 그러나 그에 앞서 각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교육과정 내용조직의 원리와 유형을 분석하여 이론적인 증거와 논쟁되는 쟁점들을 알아본 후, 본 단원에서 이야기하는 교육과정 내용조직의 세 가지 접근법에 대하여 살펴 볼 것이다.
Ⅱ. 몸 말.
ⅰ) 교육과정 내용조직 원리 김인식, 최호성,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일단 교육과정 내용으로서 학습의 내용이 선정되면, 그것은 일정한 형태로 조직되어야 한다. 선정된 교육과정 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조직 원리들은 다음과 같이 밝힐 수 있다.
Ralph W. Tyale - 계속성(반복성), 계열성, 통합성
Anderson - 공통성, 진행성
Briggs - 수직적 구조, 위계적 구조, 평면적 구조
Schrader - 계속성, 나선성, 응집성, 통합성
이상에서 밝힌 네 학자들의 조직 원리들이 동일하지는 않으나 하나의 체계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하면서 교육과정 구조를 교육과정 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공통성과 시제성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 따라서 개념화해 주었다.
첫째 요인인 공통성은 제 요소가 동일한 것 대 독립적인 것의 정도를 말한다. 공통성의 차원에 따라서 하나의 연속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공통성의 정도가 아주 높은 요소들은 그 요소들이 동일한 것이거나 아니면 동일한 것이 아닐지라도 반복되는 것들이다. 연속선상의 다른 한 끝에는 요소 간 관련성이 전혀 없는 것들이다. 이들 연속선상의 양 극단 사이에 있는 것들은 동일한 것도 아니고, 독립적인 것도 아닌 이 두 개의 요소에 관련이 있는 것들이다.
두 번째 차원은 여러 요소들 간의 시제성이다. 이 차원에 들어 있는 제 요소는 수직적인 관련(즉 하나의 요소가 시제 상으로 다른 요소에 뒤따라 일어나는)이 있는 것이거나, 아니면 수평적인 관련(즉 두 가지 요소가 시제 상으로 동시에 일어나는)이 있을 수 있는 것들이다. 부언하면 수직적인 관련이 있는 요소들은 근접적(하나의 요소가 다음의 다른 요소에 직접 뒤따르는)인 것이거나, 아니면 비근접적인(하나의 요소가 다른 요소와 관련이 있으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무관한 요소들 때문에 첫 번째 요소와 시제 상으로 무관한 것)것일 수도 있다. 근접적인 요소들과 비근접적인 요소들을 구별한다는 것은 제 요소가 시제 상으로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수평적으로 구조화된 것들에는 이러한 것이 적용되지 않는다. 되풀이해서 말하자면 요소들 간의 공통성과 시제성은 교육과정 구조가 확대되어 가는 중요한 차원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인식, 최호성,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96)
2. 김재복, <통합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2000)
3.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