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조직이론적 논쟁 교육과정 내용 조직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앞서 각 장들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부분들에 관하여 살펴본 바 있으며 6장에서는 관점마다 교육과정 조직의 요소들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각각 다양한 조직원리에 따라 교육과정을 계열화함을 살펴보았다. 본 교재의 7장에서는 학문구조형, 행동주의형, 경험형 교육관으로부터 생겨난 세 가지의 주요한 교육과정 조직 방식들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하향식”, “상향식”, “프로젝트식”이라는 세 가지의 기본 형태들을 비교, 검토함으로 교육과정의 조직에 대한 이론적 논쟁을 논거 해 가고자 한다. 그러나 그에 앞서 각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교육과정 내용조직의 원리와 유형을 분석하여 이론적인 증거와 논쟁되는 쟁점들을 알아본 후, 본 단원에서 이야기하는 교육과정 내용조직의 세 가지 접근법에 대하여 살펴 볼 것이다.
Ⅱ. 몸 말.
ⅰ) 교육과정 내용조직 원리 김인식, 최호성,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일단 교육과정 내용으로서 학습의 내용이 선정되면, 그것은 일정한 형태로 조직되어야 한다. 선정된 교육과정 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조직 원리들은 다음과 같이 밝힐 수 있다.
Ralph W. Tyale - 계속성(반복성), 계열성, 통합성
Anderson - 공통성, 진행성
Briggs - 수직적 구조, 위계적 구조, 평면적 구조
Schrader - 계속성, 나선성, 응집성, 통합성
이상에서 밝힌 네 학자들의 조직 원리들이 동일하지는 않으나 하나의 체계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하면서 교육과정 구조를 교육과정 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공통성과 시제성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 따라서 개념화해 주었다.
첫째 요인인 공통성은 제 요소가 동일한 것 대 독립적인 것의 정도를 말한다. 공통성의 차원에 따라서 하나의 연속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공통성의 정도가 아주 높은 요소들은 그 요소들이 동일한 것이거나 아니면 동일한 것이 아닐지라도 반복되는 것들이다. 연속선상의 다른 한 끝에는 요소 간 관련성이 전혀 없는 것들이다. 이들 연속선상의 양 극단 사이에 있는 것들은 동일한 것도 아니고, 독립적인 것도 아닌 이 두 개의 요소에 관련이 있는 것들이다.
두 번째 차원은 여러 요소들 간의 시제성이다. 이 차원에 들어 있는 제 요소는 수직적인 관련(즉 하나의 요소가 시제 상으로 다른 요소에 뒤따라 일어나는)이 있는 것이거나, 아니면 수평적인 관련(즉 두 가지 요소가 시제 상으로 동시에 일어나는)이 있을 수 있는 것들이다. 부언하면 수직적인 관련이 있는 요소들은 근접적(하나의 요소가 다음의 다른 요소에 직접 뒤따르는)인 것이거나, 아니면 비근접적인(하나의 요소가 다른 요소와 관련이 있으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무관한 요소들 때문에 첫 번째 요소와 시제 상으로 무관한 것)것일 수도 있다. 근접적인 요소들과 비근접적인 요소들을 구별한다는 것은 제 요소가 시제 상으로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수평적으로 구조화된 것들에는 이러한 것이 적용되지 않는다. 되풀이해서 말하자면 요소들 간의 공통성과 시제성은 교육과정 구조가 확대되어 가는 중요한 차원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인식, 최호성,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96)
2. 김재복, <통합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2000)
3.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 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그리고 제 2부에서는 사회교육 내용구성의 원리와 실제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사회과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즉 사회과에서 통합적 내용 구성이 갖는 의미와 통합모형들을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실제로 어떠한 주제들이 통합적 구성의 성격을 가지는지 보여주는데

  • [교육공학] 소설을 이용한 유전 형질 단원의 국어과-생물과의 간학문적 STS수업지도안
  • 내용결론 및 제언제언*Reference권재술(1998). 과학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김창만(2008). 과학 교육의 이해와 적용. 서울:열린교육조희형 (2009).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주:교육과학사최경희(1996).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과학-기술-사회. 서울:교학사임선길, 정완호(2004).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웹기반 STS수업모형 개발 - 생물교육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851~868정완호, 권용주, 김영신(1993). STS교육운동의 국내 연구 경향 분석과 적용

  • 가치갈등모형 레포트
  • 때가 가장 힘들었지만 ‘돈 있고 여유 있는 사람들만 힘든 이웃을 도와야 한다는 생각만큼 위험한 편견은 없다’ 는게 신씨의 생활신조이다.최근 소년 소녀 가장을 위한 조그마한 집을 마련하고자 참여 희망자를 구하고 있는 신씨는 ‘조금이라도 여유 있는 사람들이 이웃에 관심을 가져 아픔과 기쁨을 더불어 나누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naver지식 in 검색단어 ‘가치갈등’도교육청지정 도덕시범학교 워크샾 발표자료

  • 폴란드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
  • 내용이 되었으면 한다. 유감스럽게도 폴란드에는 현재 이러한 연구가 일반화되어 있지 않다. 이런 연구는 앞으로 사회과학 연구자, 교사, 교육정책결정자들의 이론과 방법에 대한 경험을 풍부하게 해줄 수 있다.폴란드 조기 유아교육 연구의 조사형태는 4가지 원리로 구성된다.• 강제적 조직, 경제 윤리적인 변화과정에 대한 사회, 정치, 경제적인 폴란드 환경의개요• 거대조직변화와 관련된 유치원 또래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교육 상태에 대한 제

  • [평가 보고서]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적 논쟁
  •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제 9장 교육과정 실행 : 이론적 논쟁< 목 차 > 들어가는 말1.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1) 교육과정 개발2) 교육과정 개발과정3) 교육과정 실행2. 교육과정 실행의 두 가지 접근1) 두 가지 접근방식2) 두 가지 접근의 특징3) 두 가지 접근의 비교나가는 말들어가는 말교육이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려는 작용이며,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계획을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