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교육철학의 이론적 배경 초등 도덕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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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마케도니아의 칼키디케 반도 북동해안에 위치한 스타게이라(Stageira)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 궁전의 의사로서 아뮌타스(Amyntas) 2세의 시의였을 뿐만 아니라 의학과 자연과학에 관한 저술가였다. 그의 철학 속에 자연과학,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생물학에 대한 관심이 표출되고 있는 것과 또한 그의 철학사상 자체가 구체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바로 유년시절의 주변환경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소년시절 아버지를 여읜 뒤 친척에 의해 양육되었다. 18세가 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로 가서 플라톤이 설립한 아케데미아에 들어가 플라톤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20년 동안 배우며 연구하였다. 이 시기에 그는 플라톤으로부터 사상적으로 깊은 영향을 받았으나 아리스토텔레스의 뛰어난 능력은 점차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입장을 형성하게 하였으며, 그 결과 그는 철학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관하여 스승 플라톤과 견해차이를 드러내게 되었다. 기원전 342년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의 왕자 알렉산더의 스승으로 초빙되었다. 알렉산더가 왕위를 넘겨받아 페르시아원정을 떠날 무렵인 기원전 336년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Lykeion)광장에 학원을 설립하여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교육하였다.
⑵ 인간이해와 교육사상
① 인간이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유에는 자연주의적이고 목적론적 특성이 내재하고 있다. 각각의 독특한 본성을 지닌 여러 존재들이 하나의 위계적 구조를 이루면서 우주를 구성하고 있으며, 그 각각의 본성이 완전하게 발현될 때에 개별적 존재들의 탁월성이 드러나게 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이해했다. 그리하여 모든 존재의 운동과 성장에 대해 관찰한 결과 자연적인 것이 곧 선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가. 삶의 원리로서의 영혼(Seele)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살아있는 모든 것은 영혼을 지니고 있다. 영혼은 유기체의 단일한 생명원리라고 할 수 있는 유기체의 힘과 작용의 총화인 것이다. 그런데 영혼을 지닌 그 모든 살아있는 것, 즉 유기체적인 세계 전체는 항상 목표지향적이며 특정한 위계질서 하에 놓여있다. 영혼의 위계질서에서 최상의 위치를 차지하는 인간에게는 식물과 동물이 지닌 모든 힘에다 정신의 능력이 함께 주어지기 때문에 정신적 영혼(Geistseele)을 지닌 생명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을 삶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영혼에 의해 인간은 개별적 특성을 지닌 사람으로 된다. 인간 육체의 물질적 바탕은 영혼의 존재와 활동을 통해 개별적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육체, 즉 질료(Materie)가 개별화의 근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나. 인간의 사회적 본성
플라톤의 저술에서 나타나는 사회비관주의와는 상반되게도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란 그 본성상 사회적 존재(zoon politikon)라고 이해하였다. 이성으로부터 도출되고 또한 이성을 보완하는 인간의 사회성은 단지 국가와 연결되는 그 무엇이 아니라 가정, 지역공동체 및 국가 모두의 근본이 되며 그것을 지향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인간이란 본성적으로 개별적인 동시에 사회적인 존재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도덕적이고 정신적 활동을 통해 질적으로 높은 쾌감과 만족을 찾아내고 선택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고 믿었다. 인간은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발현시키기 위해 상항 친근하고 질서정연한 공동체적 삶을 연구할 뿐만 하니라 추구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사회성을 가능케 하는 천부적 사교성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를 우정이라는 덕목 하에 총괄하고 있다. 인간은 타고난 사회성을 지닌 존재이지만 교육을 통하여서만 그 사회성이 온전히 발현될 수 있는 것이다.
② 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자신의 영혼을 식물적, 감각적 그리고 이성적 방식을 통해 활성화한다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이해는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인간 삶의 교육적 요소는 사회적인 요구에서 나오며 따라서 교육은 사회적 현상이다. 교육에서 추구하는 의미와 목표는 그러나 로고스의 정신적 측면의 활성화이다. 인간은 타고난 본성과 사회적으로 습득되는 습관 그리고 정신적 통찰을 통해 선하고 도덕적인 존재로 성장한다. 신체적이고 정신적인면의 바탕이 되는 본성은 양육을 통해 발달하고, 덕은 습관이나 훈련을 통해 형성되며, 정신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한 수업을 통해 지식을 획득한다. 그러나 교육은 개인적 활동인 동시에 사회적 활동이다. 인간은 질서와 정의를 통해 공동의 생활을 가능케 하는 국가를 필요로 한다. 국가의 이러한 공동체적 목적에서 모든 사람이 동일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나온다.
⑶ 실천철학적 교육이론
아리스토텔레스가 구분한 이론적, 실천적 그리고 제작적 학문 중에서 교육학은 실천적 학문의 범주에 속한다. 실천적 학문의 대표적인 예로는 정치학이 있는데 그것의 목적은 도덕적 탁월성, 즉 선을 실현하는 데 있다. 실제로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학은 물론이고 윤리학도 정치학의 한 부분으로 보았다. 따라서 우리는 <니코마코스 윤리학>과 <정치학>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교육사상을 살펴보아야 한다. 교육이 인간의 어떤 부분과 상호작용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직면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내부에서 서로 마주하고 있는 “실천적” 기본성향과 “이론적” 기본성향의 관계를 위계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① 교육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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