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은 무시된 채 사교육이 팽배되고 있는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저는 우선 한국의 교육열 중 사교육을 생각했고, 공교육은 무시된 채 사교육이 팽배되고 있는 현실로 인해 무너지고 있는 교권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교실이 붕괴되고 있다. 교실에서 아이들은 제멋대로 이고 수업시간에 교사의 통제가 불가능한 게 요즘 교실의 현상이라고 한다. 그 보다도 더 한심한 것은 교권이 짓밟히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교직에는 8판이니 10판이니 하는 소리가 99년 봄부터 수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었다. 교장은 죽을 판이고, 교사들은 살얼음판이며, 학생들은 개판이요, 교실은 난장판이고, 학부모들은 살판이라고 했다.
예전의 원래 우리의 교육문화는 군사부일체(軍師父一體)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스승을 지극히 높은, 존경해야 할 존재로 인식해왔다. 그리고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라는 말 역시 같은 선상에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권이란 무엇이며, 이렇게 스승을 존경하던 우리 교육 문화가 왜 이런 상황으로까지 치닫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진단해보고, 그 실태와 개선방향을 생각해 보았다.
교권이란 무엇인가?
교권이란 교육에 관한 일정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법이 특정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부여한 권리로서, 크게 나누어 교육을 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 로 나누어진다. 즉, 어떤 형태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등을 학생, 학부모, 교사, 국가, 사학의 설립자 등 교육과 관계되는 사람들이 결정하는 권리를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권은 단지 교육에 관한 교사의 권리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교육과 관련한 교육권을 크게 국가 교육권과 국민 교육권으로 구별되고, 학생으로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와 학부모, 교사, 설립자, 국가 등의 교육을 할 권리로 나뉘어진다.
교사의 교육권의 입장에서 보면 교권이란 교사의 권위를 말하는데, 교사 자신이 가지는 전문교과에 대한 지적 능력, 높은 수준의 덕성과 인격 및 그것을 정당하게 평가하고 인정하는 제도의 습관, 그리고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고 받드는 사람들의 사회 심리적 성향과 태도 등을 요건으로 하여 성립되고 보장된다.
교권의 개념을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정치나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독립되어 자주적으로 교육할 권리로, 교권은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첫째, 교육자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 교육하는 것으로, 남의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이는 근세 이후의 대학 자치와 같은 맥락이다.
둘째, 교육행정은 정권이양과 관계없이 독립성을 가지며, 정치세력으로부터 중립성을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교육위원회 제도를 통한 중등교육 이하의 학교교육 행정이나 사회교육 행정이 중앙통제적인 정치권력에서 벗어나고, 일반 지방행정에서도 독립하여 교육 자치를 누리는 것 등은 교권이 존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투자, 공교육(학교교육)의 위기,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책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및 제언 분석
  • 팽배하다 보니 학생과 교사사이에 불신은 점점 커져만 가고 학교 교육은 필요없다는 생각은 학생들의 머리 속을 채우고 교사는 학생들의 마네킹이 되어만 가고 있다. 학생을 믿지 못하는 교사, 교사를 믿지 못하는 부모 이것들이 우리 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공교육과 사교육 모두 교육정책이 제대로 잡히고 서로에게 믿음이 있다면 그 문제점은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의 다른 점은 학교에 대한 정부

  •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의 특징,갈등,제7차교육과정, 영국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 사례,내실화방안
  • 선행되어야 한다.참고문헌교육부, 새 대학입학 전형제도 시행 기본계획, 1995문용린 외, 대학신입생 선발 자율화를 위한 대학전형제도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6백순근, 대학입학 전형자료에 대한 논쟁, 한국교육평론, 한국교육개발원 편, 2001이종재, 대학입학 전형제도의 개선방안, 교육행정학연구 제17권 제1호, 1999정범외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나남, 1993장수영, 한국대학교육의 현실과 전망, 포항공과대학, 1992

  • [교육문제] 교실문제 -교실이데아를 위하여
  •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그래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성격 검사, 적성․직업 검사 등이다. 이는 보통 중학교 때 한 번, 고등학교 때 한 번 하고 개인적으로 검사 결과를 읽어보는 것이 끝이다. 그러나 이것은 학생 진로 지도 상담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교사가 알지 못했던 학생의 능력들을 검사 결과를 통해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요새는 인터넷을 통해 검사를 하면 결과를 바로 받아볼 수가 있어서 더욱 편리해졌다. 물론,

  • 입시제도의 변경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교육방안
  • 일변도로 요약된다. 이러한 교육을 유도한 것은 몰론 입시 제도다 그러나 반드시 원인이 거기에만 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그러한 수업 및 평가 방식이 수원하고 또 말썽의 소지를 덜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학교에서 타성에 젖어 그렇게 한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 학교에서 주입식이나 암기식, 객관식 못지 않게 주관식을 섞어 다양하게 가르치려고 노력할 때 입시 위주 교육의 해소, 나아가 고교 교육의 정상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학교교육] 공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 공교육 위기, 지방대학 붕괴, 고시 붐, 특정대학의 사회적 가치 독점 등 우리 사회와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의 근본 원인이기도 하다. 우리 국민들은 학벌문화 때문에 취업과 승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인간적인 무시까지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류대 위주의 취업구조가학벌문화를 부추기고, 유망직업을 갖기 위해 대학에 들어가며,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천문학적인 사교육비를 지출한다. 이른바 가정과 학교, 기업, 사회간‘학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