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란

2.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1) 학생 중심적 개별화
2) 발문 중심적 상호작용
3) 의미 지향적 활동
4) 반영적 추상화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교사로부터 지식을 전달받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전통적 교수방법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인 구성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의미있는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보는 관점이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절대적 지식’혹은 ‘절대적 진리’란 존재하지 않으며, 지식이란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의거하여 구축되어지는 개별적인 인지적 작용의 결과이다. 따라서 이것은 개인이 사회적 참여
.
.
2.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1) 학생 중심적 개별화
구성주의는 지식의 자주적 구성을 기본 원리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교수 학습차원에서 그 지식은 주관 독립적인 의미에서의 객관적 지식이 아니라, 규약과 협정 등의 수단을 통한 공통 주관적인 의미에서 객관성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객관적 지식에 대해 이러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바로 수학 교육학적 구성주의라는 것도 또한 보
참고문헌
이경우 외(1997).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정욱 외(2006).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박영배(2004). 수학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 경문사.
김태숙(2004). 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석사 학위 논문.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특성,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수업원리 및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PBL) 심층 분석
  • 지도원칙을 가지고 있다.① 학생들에게 일어나는 관련된 문제제기.② 기초적인 개념을 에워싸고 있는 구조적인(체계적인)학습: 본질에 대한 탐색.③ 학생들의 견해를 추구하고 존중하기.④ 학생들의 상상에 역점을 두어 다루는 교육과정을 채택하기.⑤ 교수의 상황에 있어서 학생학습을 평가하기.실제로 구성주의자의 수학수업에서, 교사는 어떤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아동들에게 말해 주기보다는 문제를 제시하여 아동들이 그들 문제를 풀기 위한

  •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 수학을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에 따라 유아 수학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자료의 개발, 학습자, 학습방법 등에서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이에 따라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1.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1) 주요개념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해 아동들이 성장하면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Vyg
  • 수학개념으로 여겨져 왔다.2) 유아 수학교육의 시사점수학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수학교육 내용은 수학 및 수학교육의 발달에 따라 학자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전통적으로 수학교육의 기본 구조는 수, 양, 형으로 구분되고 있었고 보다 세분화되어 제시되거나 통합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유아 수학교육 내용에 실제로 영향을 크게 미친 것은 Piaget의 이론이다. Piaget는 수학교육에 대하여 유아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방법과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정신을 교육적 이념으로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부속기관이기 때문에 기독교 사상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또한, 이화유치원 90년을 거쳐 오는 동안 두 명의 외국인 원장과 미국에서 수학한 원장들에 의해 운영되었기 때문에 당시 서구의 지배적인 교육사상이나 교육적 담론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이화유

  • [예능]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
  • 교육이론을 정립하였다 아동중심. 창의성 중심 과정중심 미술교육의 큰 흐름을 형성하는 바탕이 되었다.와 게이츠켈과 허위추, 데이의 견해를 간단히 비교해보겠다. 그리고 미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해보기로 하자.2. 본 론 1) 구성주의적 미술학습의 원리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행동주의로 시작하여 여러 형태의 구조주의와 인지주의로의 철학적 전환기에 생겨난 인지론의 한 형태이다. 구성주의 사상을 교육에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