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각 지방의 전통놀이와 계승하고 싶은 전통놀이 민속문화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러한 놀이들을 전래놀이라 일컬으며, 이는 선조때부터 각 지방의 환경이나 기후조건 생활양식의 특색이 반영된 가운데 협동심과 지혜를 발휘 할 수 있도록 전래내려 왔다. 즉, 놀이는 단순히 놀기 위한 오락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와 역사성을 알아보면 단순한 오락성을 넘어 우리 삶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놀이들이 현대에 와서는 공간과 시간적 제약 그리고 잘못된 편견으로 많이 잊혀져 가고 있다. 그래서 우리들은 전래놀이중 특히 각 지방 특색이 묻어나는 놀이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놀이 외에 우리들이 쉽게 접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우리 후대에 걸쳐 전할 수 있는 좋은 놀이들을 모아 보았다.
2. 지방별 놀이
1) 경기도 지방
▶경기도 도당굿
특징: 경기도도당굿은 전라도당산굿이나 동해안별신굿과 함께 세습무(世習巫)가 맡아서 하는 마을굿으로 한강 이남의 경기도 여러 마을에 전승하는 공동체의식의 하나다. 마을 단위의 축제적 성격을 가진 점에서는 다른지역의 마을굿과 같으나, 제의절차와 제의 담당층이 다른지역의 굿에는 없는 남자무당인 `화랭이 (혹은 `사니라고도 함)가 맡아서 하는 굿거리가 있다는 점이 다르다. 화랭이가 주로 담당하는 굿거리는 `돌돌이, `손님굿, `뒷전이다.
규모: 여자무당인 `미지 2~3명에 `화랭이 20여명이 참여하여 며칠씩 놀정도의 큰 규모를 가짐
시기: 굿은 음력 3월 초하루
방법: 마을에서는 3명의 당주(堂主)를 뽑아 (絹湧)먼저 도당가리에 노구메와 조라술을 올리고 고사를 지낸다. 그후 무당에 의한 굿이 진행되는데, 굿거리는 16거리로 다음과 같다.
당주굿 (도당굿 전날 당주의 집을 돌며 행하는 재수굿) - 거리부정 (길거리의 부정을 침) - 안반고수레 (굿당에 도착해 큰 시루를 찌기전에 주변의 잡귀잡신을 풀어 먹임) - 부정굿 (굿당 안을 정화함) - 도당모시기 (마을의 대잡이에게 신이 내리면 당가리로 가 도당신을 굿청으로 모셔옴) - 돌돌이 (마을의 장승과 우물, 원하는 집을 돌며 마을과 집안의 평안 자손창성을 빌고 돌아옴) - 장문잡기 (굿당에서 군웅마나님께 대취타 연주를 올리는 거리) - 시루말 (시루돋움, 도당할아버지할머니가 굿을 잘 받았는지 시루를 들어 확인함) - 제석굿 (제석신을 청하여 바라춤을 춘다) - 본향굿 (가가호호의 평안과 자손번창을 축원) - 터벌림 (터잽이화랭이들이 한 사람씩 나와 춤묘기를 부려 여흥을 돋움) - 손굿 (마마신을 위한 거리로 화랭이 담당) - 군웅굿 (굿꾼과 무녀의 쌍군웅춤, 잡귀물림)
보유자: 오수복
▶양주소놀이굿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