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서 정기적인 전화상담 실시 현황 및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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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들의 생활습관, 놀이형태, 또래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부적응 사례 등의 문제점이 생겨나면서 가정과 연계지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전화 상담을 통하여 교사가 제공하는 유아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교사와 학부모와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음으로써 가정과 연계된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다.
연구문제
1.유치원에서의 정기적인 전화상담의 실시현황은 어떠한가?
2.유치원에서의 정기적인 전화상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유치원에서의 정기적인 전화상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조사방법
연구대상
1.교사: 유치원에서 정기적인 전화 상담을 실시하고 있는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한 공사립유치원 10곳에 근무하고 있는 공립교사 10명, 사립교사 110명 총 120명을 대상으로 함.
2.학부모:경기도 E사립유치원에 만3세 ~5세 유아를 보내고 있으며 정기적인 전화상담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학부모 130명과 유치원 인근지역 학부모 20명을 포함한 총 150명을 대상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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