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왕안석의 개혁(신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신법의 등장배경
Ⅲ. 왕안석에 대하여...
Ⅳ. 신법의 내용
Ⅴ. 신법의 좌절(挫折)
Ⅵ. 신법의 성과(成果)와 한계(限界)
Ⅶ. 결 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오대(五代)를 거친 후 중국을 통일한 조광윤(재위 960~976)은 절도사(節度使)와 번진(藩鎭) 송의 군제를 보면 금군(禁軍), 상병(廂兵), 향군(鄕軍), 번병(番屛)으로 조직되었다. 이 가운데 금군은 황제 근위병이었다. 상병은 지방군으로 각 주에 분산되어 있었으며, 전투부대는 아니었고 수송과 보급 등 군수업무를 담당하였다. 향병은 일종의 민병으로 향촌의 경비를 담당하였고, 번병은 이민족출신으로 구성되었는데 서북의 국경지대에 많이 배치되었다. 이중 실제적 전투능력을 갖춘 부대는 중앙의 금군뿐이었다. 또한 군의 통수권은 철저히 황제가 장악하였다. 금군과 상병으로 구성된 송의 군제는 중앙군의 강화와 지방군의 약화를 기본으로 하였는데 이는 강력한 금군을 중앙의 황제 직속 하에 두어 지방군의 반란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 ≪동아사상의 보수와 개혁≫ p.187
을 해체하고, 황제중심의 중앙집권제의 확립을 위해 문치주의(文治主義)를 지향했다. 이것은 군주통치권의 확립과 강화를 굳건하게 했지만 군사력 약화를 초래하여 주변 북방 유목 민족의 침입과 수모를 겪게 하였다. 또한, 한편으로는 관료들의 정치관 차이와 대립, 출신지와 학벌에 의한 붕당(朋黨)을 지어 당쟁(黨爭)을 유발하게 한다. 이정현, 「왕안석의 개혁이념과 신법의 실행」,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논문 2000. p.1
그 결과 북송은 정치․경제․사회․군사적으로 여러 폐단이 심각해져 갔으며, 지배층은 자신들의 이익에만 급급한 나머지 백성들의 원성에 귀기울이지 않았다.
이 같은 국가적 위기와 굴욕적인 상황은 송대 지식인들에게 정치쇄신과 부국 강병책을 포함하는 개혁을 모색하게 하지만, 대부분 큰 성과 없이 좌절되고 만다. 이 때 등장한 왕안석(王安石, 1021~1086)은 급진적이고 투철한 신법으로 국가적 위기를 타개하고자 하였다. 그런 그의 정책에 대한 평가는 논자에 따라 비판적이기도 하고 호의적이기도 한데 이 두 입장은 극단적으로 서로 다른 면을 갖고 있다.
여기에서는 왕안석과 그의 개혁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그 성과와 한계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강길중 외, 『중국 중국사』, 경상대학교 출판부, 1998.
신채식, 『동양사개론』, 삼영사, 1993.
이춘식, 『동아사상의 보수와 개혁』 신서원, 1995.
레이황, 『허드슨 강변에서 중국사를 이야기하다』, 푸른역사, 2001.
제임스 류 저, 이범학 역, 『왕안석과 개혁사상』, 지식산업사, 1992.
이정현, 「왕안석의 개혁이념과 신법의 실행」,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논문, 2000.
손명수, 「왕안석 개혁사상에 관한 일고찰」, 고려대 석사논문, 1985.
이현정, 「왕안석의 경세사상과 정치개혁」, 경남대 석사논문, 1994.
신채식, 「왕안석 개혁의 성격 검토 ; 특히 신법의 보수성에 관하여」,『동양사학연구 51집』,1995.
이범학, 「왕안석 개혁론의 형성과 성격-신법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일시론」,『동양사학연구 18집』,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