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목 차
이동통신이란?
셀룰러란?
이동통신의 변천사
이동통신의 주파수 방식
이동통신의 시장 변화 환경분석
이동통신 문제점 및 발전방향
이동통신이란?
고정된 위치가 아닌 장소에서 이동 중에 무선으로 통신하는 방법.
전화통신은 고정된 위치에서 역시 고정된 위치에 있는 상대방을 호출하여 통신을 하는 방법이다. 물론 휴대용 무선전화가 있기는 하지만 특수한 목적이나 일정 지역 내에서의 통신에만 국한되어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호출하는 상대가 그 장소에 있지 않으면 통신이 불가능한 단점을 완전히 해소시킨 것이 이동통신이다. 즉 자동차·항공기·열차·선박과 같은 이동체나 보행 중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통신을 하거나 또는 고정된 위치에 있는 상대방과 통신을 할 수 있는 무선전화통신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이동통신은 셀룰러 이동통신이다.
이동전화와 무선호출, 인터넷, PC통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무선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제일의 종합 정보통신회사로 성장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CDMA기술과 세계 세번째로 IMT-2000테스트베드를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보 통신의 시대라는 21세기를 맞아 SK텔레콤의 역할은 앞으로도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SK텔레콤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
통신기업으로 성장했다.SK텔레콤은 창사 25주년을 맞아 이미 성장이 정체된 이동통신 시장에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도록 올해 합리적인 내실 경영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기존의 이동통신 사업 영역에서 마켓 리더십을 유지하는 한편, 무선인터넷 및 유무선 컨버전스 사업 활성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같은 내실경영의 추진과 더불어, 불황과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컨버전스 산업 발굴
환경변화 주도 165. NTT도코모와 SK텔레콤의 전략 비교 정리 195.1. SKT와 NTT의 비교우위 분석(기술, 글로벌화 측면) 196. SK텔레콤의 발전방향 196.1. 4세대 시장에서의 경쟁 196.2. 상생협력 206.3. 틈새시장 공략 21표 1 SKT와 NTT도코모의 사업 실적 및 규모 6표 2 NTT도코모와 SK텔레콤 전략 비교 19그림 1 일본 이동통신시장 점유율 현황 (08년 말 기준) 5그림 2 한국 이동통신시장 점유율 현황 (08년 말 기준) 5그림 3 환경변화와 NTT도
것이다. 지금은 통신시장이 포털화 되고 있다. 핸드폰을 이용한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다. 지금도 과거의 핸드폰이 대중화 되던 때처럼 또 한번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 시장이 세분화되고 거대해 지면서 SK를 비롯한 통신업체들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어느 때보다도 외부환경의 변화가 예민하다. 하지만 핵심역량을 무시한다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렵다. 촉각을 곤두세우고 냉철한 분석만이 시장에서 살아남게 해줄 것이다.
LG 텔레콤의 마케팅 전략과 목 : 마케팅 원론담당교수 : 조 이 름 : 담당조원 : 목 차Ⅰ. 서 론Ⅱ. 환경분석Ⅱ-1. 외부환경분석1 성숙기에 진입한 이동통신 시장2 정부가 적극적인 정책으로 시장개입3서비스의 질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특성상 생기는정보격차의 문제Ⅱ-2. 내부상황분석 1 LG텔레콤의 현재 마케팅 전략2 LG텔레콤 마케팅 전략의 분석3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분석(동종 PCS업계인 KTF를 중심으로)4 LG텔레콤의 SWOT분석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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