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각 발달이론과 교육실제에서의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Piaget 인지 발달이론의 활용.
2.Erickson의 성격발달 이론의 활용.
3.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활용.
- 본문내용
-
1.Piaget 인지 발달이론의 활용.
삐아제는 지식의 종류를 외부적인 것과 내부적인 것으로 나누고, 내부적인 지식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외부적인 지식이 이미 발견된 것이라면, 내부적인 지식이란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창조하고 발견하는 지적 능력을 말한다. 삐아제는 아이들 스스로 창조하고 발견하는 사고력과 창조력을 계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는 모두가 어린 과학자이며 발견자이다’라고 한 것처럼 삐아제는 아이 중심의 교육관을 갖고 있다.
아이들은 직접 만져보고 부딪치면서 스스로 발견하고 창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얻는다. 소그룹의 모임을 만들어 또래 아이들과 함께 자유롭게 탐구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선생님이나 부모는 교구나 교재 등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학습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본격적인 삐아제 수업방식에 적응하려면 4세 정도는 되어야 하지만, 그 이전의 아이들도 다른 아이들의 활동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환경에 익숙해져 간접적인 교육효과를 볼 수 있다.
삐아제 교육의 좋은 점은 선생님이 결과를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므로 문제해결력, 사고력, 창조력 등이 길러진다는 것이다. 또한 정서 안정이 지적 활동의 기본이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정서활동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돕고 있다.
그 동안 자라오면서 내가 해왔던 것들 중 한번 익히면 절대로 잊혀지질 않을 정도로 좋은 학습방법은 스스로 터득하여 익히는 것이었다. 그냥 알고 있거나 들어본 것과 실제로 한번 해보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모두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