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각 발달이론과 교육실제에서의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Piaget 인지 발달이론의 활용.

2.Erickson의 성격발달 이론의 활용.

3.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활용.

본문내용
1.Piaget 인지 발달이론의 활용.
삐아제는 지식의 종류를 외부적인 것과 내부적인 것으로 나누고, 내부적인 지식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외부적인 지식이 이미 발견된 것이라면, 내부적인 지식이란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창조하고 발견하는 지적 능력을 말한다. 삐아제는 아이들 스스로 창조하고 발견하는 사고력과 창조력을 계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는 모두가 어린 과학자이며 발견자이다’라고 한 것처럼 삐아제는 아이 중심의 교육관을 갖고 있다.
아이들은 직접 만져보고 부딪치면서 스스로 발견하고 창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얻는다. 소그룹의 모임을 만들어 또래 아이들과 함께 자유롭게 탐구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선생님이나 부모는 교구나 교재 등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학습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본격적인 삐아제 수업방식에 적응하려면 4세 정도는 되어야 하지만, 그 이전의 아이들도 다른 아이들의 활동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환경에 익숙해져 간접적인 교육효과를 볼 수 있다.
삐아제 교육의 좋은 점은 선생님이 결과를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므로 문제해결력, 사고력, 창조력 등이 길러진다는 것이다. 또한 정서 안정이 지적 활동의 기본이라는 생각으로 다양한 정서활동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돕고 있다.
그 동안 자라오면서 내가 해왔던 것들 중 한번 익히면 절대로 잊혀지질 않을 정도로 좋은 학습방법은 스스로 터득하여 익히는 것이었다. 그냥 알고 있거나 들어본 것과 실제로 한번 해보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모두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무용동작치료의 발전을 위한 제언 및 전망
  • 교육기관에 대한 제언2)학회에 대한 제언2. 한국 무용동작치료의 전망Ⅴ. 결론Ⅵ. 참고문헌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 사회는 인구의 증가와 복잡한 사회구조, 기계문명의 발달에 따라 자동화와 획일화로 인간성 상실과 인간소회 현상이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로 인해현대인들 특히, 일반성인과 청소년들은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사회에 대한 심리적 적응에 장애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 현시점이다. 이러한 현대인들의 심신장애를

  • [가족복지론]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이론
  • 각하기 때문이라고 본다.4) 치료자의 역할은 열쇠를 사용하도록 돕는 것에 있다.내담자에게 무엇을 다르게 해야 하는지 직접 가르치거나 행동변화를 하도록 새로운 전략을 가르치지 않는다. 내담자의 능력이 향상되도록 강점과 자원들을 활용하는 것이다.5) 치료자- 내담자 관계는 협동적인 동료관계이다.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관하여 가장 많이 안다는 것과, 내담자의 변화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하므로 내담자에게 좀더 나은 해결방안과 최선의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발달해 가고 있으며 교직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교직에 관련된 지식, 기능, 행동, 태도에 있어서 교사들이 겪는 많은 변화과정이 일어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교사에게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교사의 변화는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치며 일어나고 있는데 각 단계마다 독특한 특징 중의 하나가 교사들의 관심사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교사 관심사이론은 교사발달에 관한 연구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교사에게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교사의 변화는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치며 일어나고 있는데 각 단계마다 독특한 특징 중의 하나가 교사들의 관심사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p265)이처럼 교사 관심사이론은 교사발달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사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그들의 관심사가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4)

  • 교육공학의 의미와 활용(교육공학의 개념정의,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전망)
  • 발달로 인하여 사회 문화적인 구조의 변화가 많은 때에 이를 이론적으로만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교육에 수용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 교육공학의 특성이라고 하겠다.I. 교육공학의 의미종전에는 시청각교육(audio-visual education)이라 하여 시청각자료를 교육과정에 통합시켜 적절하게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높이려고 하는 교육방법이 있었다. 여기에서 말하는 시창각자료란 읽기에 의존하지 않고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보거나 듣는 모든 교육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