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
1. 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교육의 방법 및 내용
- 본문내용
-
1. 교육의 목적 및 목표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고 있다. ‘인간학’은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전인에의 고려는 발도르프 교육학에서 모든 단계의 교과 과정에 철저히 스며들어 있다.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목적도 전인적인 인간 교육을 추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인지 중심으로 치우친 교육을 하지 않으며 어린이의 발달이 촉진되고 고유한 체험이 성숙해지고 인지능력이 세분화되도록 교육한다. 인지학을 중심으로 한 원리들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모든 가능성들이 내면에 집중되어 있다.’
‘어린이가 행하여 얻은 경험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행할 수 있는 방식들에 영향을 준다.’
‘교육의 기본 원리로서 사랑: 어린이 안에 본질적인 사랑을 발달시키려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한다는 것은 학문, 예술, 종교를 배양하는 것이다.’
‘어린이에게는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놀이는 어린이의 진지한 작업이다.’
‘능숙한 손가락 놀림은 활동적인 생각을 만들어 낸다.’
‘교육의 중심은 아이의 자립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다.’
발도르프 교육의 창시자인 슈타이너는 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기존의 사회질서를 위하여 인간은 무엇을 알아야 하며 무엇을 할 수 있어야하는가를 묻지 말고 그 인간에게 어떤 소질이 있으며 무엇이 그 속에서 개발될 수 있을 것인가를 물어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자라나는 세대로부터 항상 새로운 힘이 사회질서에 공급될 수 있고 또 이질서 속으로 들어오는 인간이 자신으로부터 만들어 내는 것이 그 질서 속에 살아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질서가 자라나는 세대로부터 만들고자 하는 것은 자라나는 세대로부터 나오지 않을 것이다.”(베른트 루프, 1996:313에서 재인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대 소집단활동 게임 영역 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친구 친구 사귀기 칭찬하 기대회
- [유아교육] 동작-창의적 동작(바람) 활동교육계획안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중국역사] 항우와 유방에 대해
- 유아놀이지도 - 연령별 놀잇감
- [동양사] 한 고조 유방의 삶과 그의 업적
- 행동목록법의 특성을 서술하고 행동목록법의 사례를 찾아서 제시하시오 그리고 해당 척도가 가진 장점과 단점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_영아기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만 5세 유아 과학교육-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