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
1. 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교육의 방법 및 내용

본문내용
1. 교육의 목적 및 목표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고 있다. ‘인간학’은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전인에의 고려는 발도르프 교육학에서 모든 단계의 교과 과정에 철저히 스며들어 있다.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목적도 전인적인 인간 교육을 추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인지 중심으로 치우친 교육을 하지 않으며 어린이의 발달이 촉진되고 고유한 체험이 성숙해지고 인지능력이 세분화되도록 교육한다. 인지학을 중심으로 한 원리들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모든 가능성들이 내면에 집중되어 있다.’
‘어린이가 행하여 얻은 경험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행할 수 있는 방식들에 영향을 준다.’
‘교육의 기본 원리로서 사랑: 어린이 안에 본질적인 사랑을 발달시키려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한다는 것은 학문, 예술, 종교를 배양하는 것이다.’
‘어린이에게는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놀이는 어린이의 진지한 작업이다.’
‘능숙한 손가락 놀림은 활동적인 생각을 만들어 낸다.’
‘교육의 중심은 아이의 자립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다.’
발도르프 교육의 창시자인 슈타이너는 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기존의 사회질서를 위하여 인간은 무엇을 알아야 하며 무엇을 할 수 있어야하는가를 묻지 말고 그 인간에게 어떤 소질이 있으며 무엇이 그 속에서 개발될 수 있을 것인가를 물어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자라나는 세대로부터 항상 새로운 힘이 사회질서에 공급될 수 있고 또 이질서 속으로 들어오는 인간이 자신으로부터 만들어 내는 것이 그 질서 속에 살아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질서가 자라나는 세대로부터 만들고자 하는 것은 자라나는 세대로부터 나오지 않을 것이다.”(베른트 루프, 1996:313에서 재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 및 유치원의 특징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 및 유치원의 특징목 차다양한 관계를 수용하는 유치원의 형태편안한 환경을 통해 잠재력을 표현하는 교육인간의 외적, 내적 질서를 내면화하는 교육모범과 모방에 의학 학습과 교육감각을 통해서 체험하는 것을 강조하는 교육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주는 교육1)다양한 관계를 수용하는 유치원의 형태발도르프 유치원은 대체로 3~6세를 대상으로 하며, 혼합 연령 집단으로 학급을 구성. (1)혼합 연령비장

  • [유아교육]슈타이너의 발도르프 학교에 대해
  • 교육가들에 대하여 비교적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반면에 독일어권 내에서 가장 인기있고 가장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사립학교이며 또한 개혁교육학시대에 나온 어떤 다른 학교형태도 세계적인 형태에서 이와 유사한 경력을 만들지 못했다고 보는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학에 대하여는 비교적 덜 알려져 있음을 목격하게 된다. 이러한 때에 이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시기 적절하며 그 의의가 크다고 생각한다. 발도르프 유치원의 설립과

  •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연구
  • 유아교육과정 발도르프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2. 인지학적 인간론3. 설립배경4.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특징1) 교과과정의 특징 (1) 교육내용의 예술적 구성(2) 리듬이 살아 있는 교육과정(3) 8년 담임제(4) 주기집중 수업(Epochen Unterricht)(5) 오이리트미(Eurythmy)2) 교사의 역할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특성1)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 내용적 특성(1) 감각을 통해서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교육(2)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주는 교육(3) 기계음과 전자 매체

  • [유아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
  • 목차1. 발도르프 교육1) 정의2) 교육 목표3) 특징4) 교사의 역할5) 교육과정과 내용6) 환경구성7) 운영 및 학부모와의 관계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실제1) 실제2) 활동내용3) 발도르프 유치원 3. 현대적 조명* 출처1. 발도르프 교육1) 정의발도르프 교육은 오스트리아의 슈타이너가 그의 사상적 기초인 인지학에 바탕을 두고 1919년 슈투트가르트에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으며 발도르프교육은 인간을 육체와 영

  • [유아교육] 발도르프교육학
  • 발도르프 학교는 3-6세를 위한 유치원교육, 7-14세를 위한 1-8학년 교육, 14세이후를 위한 9-13학년 교육으로 분류된다 1) 첫 번째 7년기 (출생-7세)물리적 신체의 탄생기로서 유아는 온몸이 감각기관으로서 외부의 자극을 흡수하는 존재이자 동시에 모방하는 존재이다 밖으로 나온 생명체는 기억력을 관장하는데 4세 정도의 어린이가 기억을 보이기 시작하더라고 그것은 단편적이다 4세 유아들은 거짓말을 흔히 하는데 이는 기억과 관련된 상상력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