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전통 떡문화의 재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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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전통재창조의 필요성
2. 떡문화 선정 동기

Ⅱ. 본론
1. 떡의 특징
1) 떡의 유래와 풍속
2) 떡의 역사
3) 떡의 종류
4) 떡의 장단점
2. 떡의 대중화, 세계화 가능성
3. 떡문화 재창조를 위한 현재의 노력
1) 메뉴의 다양화와 브랜드화
2) 신기술개발
3) 문화홍보
4) 교육
4. 문제점
5. 해결방안
1) 떡보급의 확대
(1) 제조과정의 기계화, 간편화
(2) 떡집의 프랜차이즈화
(3) 판매단위의 소량화
2) 새로운 메뉴개발
(1) 재료의 개발
(2) 퓨전 떡 개발
(3) 외국인의 식습관, 입맛에 맞춘 메뉴개발
3) 문화와 제품 홍보
(1) 문화 홍보의 확대
(2) 제품 홍보의 활성화
4) 국가의 재정적 지원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모든 영역을 막론하고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다. 교통과 통신 시설의 발달로 타 지역에 대한 물리적 거리가 가까워진 만큼 다른 문화에 대한 정서적 거리도 훨씬 가까워졌고, 우리는 이미 다른 문화를 내 것처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생활하고 있다. 이 같은 세계화의 시대에 전통 문화의 계승 방안을 이야기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이미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진 일상 속에서 생활하는 우리들에게 단순히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복원하자는 이야기는 더 이상 큰 설득력을 가지고 다가오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 가운데 “전통의 계승”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당위 이상의 실질적 의미를 확보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인 것 같다.
하지만 ‘지구촌’화 되어가는 현대의 추세에 그저 박수를 보내기 전에 한 가지 되짚어 보아야 할 사항이 있다. 과연 지금의 세계화가 전 세계의 수 백 개 국가와 민족의 다양한 문화를 모두 끌어안으며 그 범위를 확대해나가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몇몇의 문화의 양적 확대로 문화의 다양한 스펙트럼이 획일화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말이다. 오늘날의 우리의 일상을 한 번만 되돌아보아도 우리의 일상을 채우는 문화는 유럽과 구미, 즉 선진국의 문화임을 확인할 수이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류기형(2002), 『쌀의 여행』, 효일문화사
- 임국이, 김선효(1988), 「떡의 이용실태 및 시판 제품에 대한 평가」, 『한국식문화학회 지』3, p164-174
- 이영남, 신민자, 김복남(1991), 「전통음식 현황에 관한 연구」. 『식생활문화회지』 p71-81
- 박혜원(1995). 「떡의 유래와 조리과학」. 『국민영양』95-3, p30-35
-「한국음식 세계화의 과제와 방향」 학술 심포지엄 자료중 외국인의 한국음식에 대한 인지도와 기호도에 관한 내용 발췌.
- 박보연(2001).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의 전통 음식(떡) 도입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조선일보 1993년, 3월 24일자. 이태규 코너
- 한복려(2002). 「떡의 상품화 방안」. 『한국조리과학회지』제18권 5호 p582-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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