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신화]그리스 신화와 예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머리말
Ⅱ. 본말
1. 신화(myth神話)
I.1 개관
1.2 신화의 기능
1.3 신화와 문학과의 관계
2.그리스 신화의 성격
2.1 그리스 신화의 문학적 발전
2.2 그리스 신화의 문학적 배경
2.3 그리스 신화의 문학으로 전승
2.4 그리스 신화 문학에서의 반영과 발전
2.4 그리스 신화 문학에서의 반영과 발전
2.4.1 호메로스
2.5 그리스 신화와 3대 비극 시인
3. 시인 바이런
4. 문학 작품 속의 그리스 신화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Ⅰ.머리말
그리스 신화는 예술의 모든 영역에 활용이 된다. 기독교와 함께 서구문명의 모태가 된 그리스 신화는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됐다. 신화를 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을 뿐인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상상력이 역동적으로 발휘되는 유희공간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스·로마 신화』의 저자 Thomas Bulfinch는 신화를 문학의 하녀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이는 신화가 어디까지나 고급한 문화예술을 누리기 위한 기쁨과 즐거움의 원천이 되기를 바랐던 저자의 의도에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신화에 대한 지식이 없이 뛰어난 문학들을 이해하거나 감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바이런이 로마를 〈제국의 어머니인 니오베〉라고 부르거나, 베네치아를 〈바다에서 갓 올라온 퀴벨레 같다〉라고 했을 때, 신화를 잘 알고 있는 이에게는 매우 선명하게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신화를 잘 모르는 이는 바이런이 한말을 절대 이해하지 못한다. 그밖에도 밀턴의 시 또는 가면극에서도 신화가 등장하고,『그리스도의 탄생에 부치는 찬가』는 절반이 신화 이미지로 되어 있다. 이처럼 예술의 한 방면인 문학에 있어서 작가들이 사물을 설명할 때 신화에서 예증을 빌려 오는 관례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지켜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그리스 신화와 예술 관련성에 관한 머리말에 이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