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신화]그리스 신화와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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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Ⅱ. 본말
1. 신화(myth神話)
I.1 개관
1.2 신화의 기능
1.3 신화와 문학과의 관계
2.그리스 신화의 성격
2.1 그리스 신화의 문학적 발전
2.2 그리스 신화의 문학적 배경
2.3 그리스 신화의 문학으로 전승
2.4 그리스 신화 문학에서의 반영과 발전
2.4 그리스 신화 문학에서의 반영과 발전
2.4.1 호메로스
2.5 그리스 신화와 3대 비극 시인
3. 시인 바이런
4. 문학 작품 속의 그리스 신화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그리스 신화는 예술의 모든 영역에 활용이 된다. 기독교와 함께 서구문명의 모태가 된 그리스 신화는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됐다. 신화를 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을 뿐인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상상력이 역동적으로 발휘되는 유희공간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스·로마 신화』의 저자 Thomas Bulfinch는 신화를 문학의 하녀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이는 신화가 어디까지나 고급한 문화예술을 누리기 위한 기쁨과 즐거움의 원천이 되기를 바랐던 저자의 의도에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신화에 대한 지식이 없이 뛰어난 문학들을 이해하거나 감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바이런이 로마를 〈제국의 어머니인 니오베〉라고 부르거나, 베네치아를 〈바다에서 갓 올라온 퀴벨레 같다〉라고 했을 때, 신화를 잘 알고 있는 이에게는 매우 선명하게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신화를 잘 모르는 이는 바이런이 한말을 절대 이해하지 못한다. 그밖에도 밀턴의 시 또는 가면극에서도 신화가 등장하고,『그리스도의 탄생에 부치는 찬가』는 절반이 신화 이미지로 되어 있다. 이처럼 예술의 한 방면인 문학에 있어서 작가들이 사물을 설명할 때 신화에서 예증을 빌려 오는 관례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지켜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그리스 신화와 예술 관련성에 관한 머리말에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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