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 페미니즘 비평-오정희의 `그림자밟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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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 문학의 한계
#오정희 작품의 특징
#<그림자 밟기> 에서 드러나는 주요 Theme들
1.소설의 시공간
2.그녀들의 말하기
3.그림자-주체와 타자 사이의 아슬아슬한 곡예타기
4. 인물간의 관계 분석
결론
본문내용
페미니즘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제된 목소리, 배제된 타자를 발견해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담론, 새로운 텍스트, 그리고 일련의 또 다른 흐름을 생산하는 데에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종적, 문화적 타자를 발견하는 우리 시대의 담론(탈 식민주의)과 성적 타자, 즉 역사적으로 배제되어 온 성적 소수자를 조명하는 페미니즘의 작업은 서로 맞물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추구가 기존의 질서에 대한 변화를 요하는 것이며, 또한 이것이 또 다른 담론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에, 그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편 페미니즘은 비단 여성과 남성의 문제뿐 아니라, 서구남성중심의 질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서구중심의 형이상학을 해체하려는 현대의 철학적 사유들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남성중심 사회의 모순 속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발견하는 것은 그러므로 매우 섬세하면서도 강력한 '읽기'의작업을 그전제로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李尙祐, 오정희 소설의 여성 의식 연구, 인문과학연구논총 vol.19, 명지대학교, 1999
권다니엘, 오정희 소설에 나타나는 물의 이미지와 여성성 연구, 서울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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