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9 / 2019.05.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지적 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I. 통찰학습

II. 잠재학습

III. 관찰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적 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대부분의 사람의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고 그 중 일부는 연합 학습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지만, 연합 학습 이론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복잡한 문제도 있다. 예를 들면 수학 문제를 푼다든지, 추론을 하는 것과 어려운 음악 이론을 공부하는 것을 들 수가 있다. 이제 우리는 연합 학습 이론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유용한 인지적 학습이론(Theory of Cognitive learning)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지 학습 이론에는 통찰 학습, 잠재 학습, 관찰 학습 등이 있다.

I. 통찰학습

인지학습에 관한 최초의 실험은 독일의 형태 심리학자인 Wolfgang Kohler의 통찰 실험이다. 그는 침팬지의 문제 해결이 시행착오나 조건 형성이 아닌 통찰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실험을 하였다. 한 실험에서 그는 침팬지를 쇠창살로 된 우리 속에 넣었다. 우리 밖의 손이 닿는 곳에는 짧은 막대기가 있었고 손이 닿지 않는 곳에는 긴 막대기가 있었다.
그리고 긴 막대기 뒤에는 사과가 있었다. 짧은 막대기로 긴 막대기를 끌어당길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침팬지는 처음에는 짧은 막대기로 사과를 끌어당기려다 실패하였다. 침팬지는 한참동안 밖의 상황을 응시하다가 갑자기 짧은 막대기로 긴 막대기를, 긴 막대기로 사과를 끌어당기는 데 성공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 이란 무엇인가?
  •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 이론을 제안했는데, 현재 이 이론은 모방이나 공격성, 행동 치료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1) 사회학습 이론 개념: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결과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신행동주의자인 반두라는 조건 형성과 인지 이론을 통합하여 사회인지 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S-R 이론과 인지이론은 인간 학습의 한 면만

  •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자극에 대한 반응과 조건형성을 통한 강화를 강조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반대한다.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을 단지 물리적 자극에 대한 반응에 의한 것이나 시행착오에 의한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갖는 내적 과정인 기대, 지각, 기억, 해석, 사고과정, 적극적인 동기, 학습태도, 목적성, 방구능력, 종(種) 특유의 행동 등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갖는다. 인지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 학습의 개념과 수행의 개념을 구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흔히 S-R 이론으로 불려 왔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학습을 설명하고 있고, 파블로브나 거스리 이론과 같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나 손다이크 이론처럼 반응에 따른 강화를 강조하는 입장,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헐의 학습이론, 그리고 반두라가 제안한 관찰 학습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최초의 인지론적 학습 이론은 We

  • [인지주의학습,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
  •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Ⅰ. 서론Ⅱ. 인지주의 학습이론1. 통찰학습이론2. 정보처리이론3. 사회학습이론Ⅲ. 인지주의 학습의 종류1. 통찰학습2. 잠재학습3. 관찰학습Ⅳ. 인지주의 학습의 교육 본질Ⅴ. 인지주의 학습의 법칙 Ⅵ. 인지주의 학습의 적용 사례1. 학습자의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Ⅶ. 인

  • 의사 교류분석 치료 이론
  • 이론구조 때문에 길을 잃고 있다고 생각한다.TA에서 구조를 강조하는 점이 나를 혼란시키는 또 다른 측면이다. TA의 진단게임유형에 익숙한, TA기법을 잘 학습한 치료자에게는 이것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이런 진단게임유형이란 내담자가 현재하고 있는 의사교류가 어떤 유형인지를 내담자에게 알려 주고, 어떤 진부한 구절과 함께 행해지는 행동에 표식을 해주며 개임이 자기수용(OK)하는 정도를 탐색하게 해주고 극본의 모든 종류를 분류해 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