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가. 파블러 (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나. 스키너(1904-1990)의 조작적 조건화
다. 반두라(1925 - )의 사회적 학습이론
2. 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

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통찰학습
2. 잠재학습
3. 관찰학습
◆ 학습을 설명하는 인지주의 원리
◆ 학습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심리학은 파블로프의 영향을 받아 1913년에 왓슨에 의하여 처음 체계적으로 제창되어 손다이크 등에 의하여 발전하였다. 왓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를 고전적 행동주의라 하고, 1930~40년대의 유기체의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 하여 헐, 가들리, 스키너 등이 이에 속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가시적 행동에서 객관적 관찰과 수량적 측정이 가능한 것만 대상으로‘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발달은 환경이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였느냐에 의해 달라지는 환경 결정론적 성격을 갖게 된다. 학습이 행동을 변화시키고 이로 인해 발달이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파생된 여러 가지의 생각들은 심리학적 영역을 넘어서 교육학 및 교육의 실천현장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쓸께요.
  • yy***
    (2007.06.05 21:56:3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숀다이크,파블로,스키너의 학습이론 비교분석)
  •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2. Thorndike 의 학습이론(1)결합설의 개념 결합설(Connectionism)은 E.L. Thorndike(1874∼1949)에 의해서 체계화된 학습이론으로 시행착오설(trial and error theory)로도 알려진 학습이론 이다. Thorndike는 `동물에 있어서 결합과정의 실험`을 통해 연구한 `동물지능(animal intelligence)`이란 논문에서 학습은 시행과 착오의 과정을 통한 결합으로 밝히면서, 목표달성을 하지 못한 무효동작(無效動作)은 배제되고 유효한 동작이 완성되는 것을 유기

  • [아동발달] 콜버그 Kohlberg 의 도덕성발달이론
  • 이론』. 서울: 학지사. p333.▪도덕성(morality)이란? 도덕적 원리에 기반을 둔 품성의 체계로, 사회 성원으로서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고, 도덕적 원칙에 따라 사고를 하고, 새로운 도덕적인 원리를 창출하는 행동을 의미한다(김현배, 1994) 정옥분․곽경화(2003).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정의지향적 도덕성』. 서울: 집문당. p27.▫ 인지발달이론) 도덕적 가치에 대한 판단능력 ↳ *Kohlberg의 정의: 개인에게 내면화된 문화적 규범의 가치체계. 무엇이 문화적 규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 학습무엇인가를 실제로 실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경험에 의해 학습이 형성되는 것. 조작적 조건화의 경우 행동 결과는 그 자체로 후속 행동을 강화하거나 약화한다고 설명하는 반면, 실행학습에서는 행동의 결과는 후속 행동의 빈도를 결정하는 정보를 제공할 뿐이라고 설명한다. 5.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강화1) 직접적 강화 :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의 강화와 동일. 행동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제시 되는 강화2) 대리적 강화 : 타인의 행동에 대한 결과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 1 -목 차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수 학습 이론의 경향 행동주의(Behaviorism) 인지주의(Cogni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제 부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

  •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안 전신반응 교수법 정의 전신반
  • 이란1970년대부터 활발하게 진행된 인간 중심 교육의 대표적 방법 중 하나에 속하는 전신반응 교수법은 학습자에게 말하기를 강요하지 않고, 움직임으로써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학습자의 스트레스를 줄여 불안이나 긴장감이 없는 환경에서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주장한다. 이렇게 인간의 정의적 요인을 중시하는 인본주의적 교수법(Humanistic Approaches)과 흔적이론(Trace Theory)이 전신반응 교수법의 또다른 기본 이론인데, 이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