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본능이론, 충동감소이론, 유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8 / 2019.05.2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동기이론
I. 본능이론
II. 충동감소이론
III. 유인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동기이론
동기는 내적 원인 또는 외적 원인 그리고 두 요인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일어난다. 예를 들면 음식이나 물에 대한 욕구는 생리적 욕구와 같은 내적 원인에 의해 생겨나지만, 인정이나 칭찬을 받으려는 욕구는 사회적 환경 같은 외적 요인에 의해서 유발된다. 한편 우리는 음식을 먹으려는 욕구를 갖고 있지만, 무엇을 먹을 것인지 또는 얼마나 많이 먹을 것인가 하는 것은 환경의 영향이나 이전의 학습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동기의 원인에 관한 이론에는 본능 이론, 충동 감소 이론, 유인이론 등이 있다.
I. 본능 이론
Darwin 이전에는 본능(Instinct)이란 말을 인간에게 사용하지 않았다. 인간 행동의 원인을 인간 본성(Human nature)이라 하여 본능과 구별하였다. 본능은 다만 이성을 갖고 있지 않는 하등 동물의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으로만 사용했다. 그러나 Darwin의 진화론에 의해 인간은 하등동물에서 진화된 존재라고 해석되어, 하등 동물을 움직이게 하는 본능을 인간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게 되었다. 즉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본능이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