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제학의 의의

2. 경제학의 전체적인 구조

3. 경제학의 주요 영역과 이론

4. 주요 연구 영역

5. 주요 일반화

6. 한국 경제교육의 과제

7. 경제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경제학의 의의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제현상의 법칙과 질서를 연구하며, 자원배분의 효율성과 비효율성을 분석하고, 나아가 경제의 양적 질적 발전을 통한 인간의 후생증진을 위한 제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 항상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자원의 희소성)에 직면하여, 그 제한된 수단을 가장 유효하게 활용하고자 선택을 하는 과정에서 인적 및 물적 자원이 어떻게 배분되고 소득이 어떻게 처리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이들에 관한 일반적인 법칙을 구명하며, 그 자원의 배분 과정에서 야기되는 경제적․사회적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2. 경제학의 전체적인 구조
① 인간의 무한한 욕망과 유한한 자원에서 오는 희소성의 문제
② 자유주의 경제, 계획경제, 혼합경제 등 경제체제의 문제
③ 생산, 교환, 분배, 소비 등 경제행위
④ 국민소득
⑤ 저축, 투자 등과 관련된 경제성장 문제
⑥ 경제 윤리와 경제정책

3. 경제학의 주요 영역과 이론
① 경제현상 연구에 있어서 가치판단의 개입을 연구대상으로 하느냐 또는 경험적 현상 그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실증경제학과 규범경제학의 두 가지로 나누 어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세계화와 한국화
  • 사회의 대변화로 논의되고 있다. 이처럼 세계화 추세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세계화 변화는 교육시장의 개방에 따른 교육의 경쟁력 확보라는 차원을 넘어 새롭게 전개되는 지구촌 사회에 대한 이해라는 차원에서 매우 귀중한 교육적 의미를 담게 된다. 한국교육의 세계화 과제로는 교육내용의 세계화, 교육체제의 세계화, 교육체제의 개방 등과 관련된 정책 방안들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서 론교육에 대한 경제학적 해석(1)교육은 일반적인 경제

  • [사회교육] 초등학교 `일반사회-경제` 대안적 수업 구성
  • 사회과 교육에서 지향하는 민주 시민은 ‘민주적인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여 개인적․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경제와 더불어 화폐의 발달로 초등학생도 구매에 대한 직접 경험으로 소비 생활에 참여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는데, 과시적․모방적․낭비적․소모적․일회적․사치적인 수많은 소비재들이 초등학생

  • 관광학 접근방법
  • 론마리오티가 관광의 본질은 경제현상이라고 보고, 경제학적 연구를 시도하려고 했던 것에 반해 베를린대학의 글릭스만은 1935년의 『일반관광론』에서 전혀 다른 연구 방법을 제시했다. 그것은 관광을 경제학적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학적으로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글릭스만은 관광의 개념을 ‘체재지에서 일시적으로 체재하고 있는 사람과 그 지역의 원주민들과의 여러 가지 관계의 총체’로 규정했다. 그에 따르면 ‘관광학은 관

  • 유대인과 예수님의 교육방법을 통해 본 기독교 교육방법의 문제와 대안
  • 교육방법 - 인격적 교제를 통한 교육, 모델링, 인격을 존중하는 방법C. 유대인의 교육방법과 예수님의 교육방법의 비교1. 공통점 2. 차이점 D. 21세기 기독교 교육방법에 대한 제언 1. 기독교교육의 문제a. 교육원리에 대한 인식 부제2. 기독교교육에 대한 제언a. 성경통독의 활성화b. 설교 커리큘럼의 패러다임 전환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A. 연구의 필요성일반적으로 ‘교육’하면 매우 복잡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교육

  • 교육행정 레포트
  • 론의 수립을 목표로 여러 과학분야에서 이루어진 행동연구를 하나의 통일적 이론체계로 종합하려는 학문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행동과학의 배경이 되고 있는 학문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주축으로 사회지리학, 정신분석학, 경제학, 정치학, 법학 등의 행위측면 등이 포함된다.2. 행동과학이론의 의의교육행정 현상은 이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인 교육행정학이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탄생하기 훨씬 이전에도 교육행정현상은 존재하여 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