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연구] 조사법(또래관계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7 / 2019.05.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조사법

I. 또래관계에 대한 조사연구
1. 행동목록법
2. 평정척도법
3. guess-who test
4. sociometric test

II. 유의사항

III. 질문지법과 면접법의 잘단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사법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에는 관찰법과 같이 '보는 것'을 통해 이해하는 방법과, 그 대상자에게 이것저것 '물어보는 것'을 통해 이해해가는 방법, 즉 조사법이 있다. 조사법은 심리학의 연구 방법의 하나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여기는 면접 조사법과 질문지법이 있다.

I. 또래관계에 대한 조사연구

아이들은 친구 관계를 통해 자기와는 다른 견해나 가치를 수용하는 경험을 하게 되고 사회적 행동 양식을 학습해 나간다. Dymond(1950)는 "친구가 없는 아이는 항상 상상 속에서 친구를 만들고 자신이 명령자가 되어서 놀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동정, 이해, 협조하는 마음이 육성되지 않고 정서적 폭발성이나 자기중심적 태도가 나타나기 쉬워 타인과의 감정적 관계를 회피하고 자폐적 행동을 취하기 쉽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중요한 발달 항목인 또래 관계는 3세 이후가 되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데 유아들의 또래 관계에 대한 조사 연구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행동목록법

행동목록벌(behavior checklist)은 조사하고자 하는 또래 관계에 대한 분류 카테고리를 사전(事前)에 만들어서, 관찰시의 유아의 행동에서 각 카테고리의 내용과 일치하는 경우에 체크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유아교육,아동발달,] 아동 발달론
  • 연구대상영아 약 65%이 해당불안정애착회피애착20%정도 차지. 어머니와 친밀감 형성 되지 않기 때문에 낯선 사람들에게 보이는 비슷한 반응 나타냄. 어머니가 방을 나가도 별로 반응이 없고 울지 않으며, 심지어 돌아와서 무시하거나 회피.저항애착10~15% 어머니가 방에서 나가기 전부터 불안해 하고 방을 나가면 심한 분리불안 나타냄. 돌아오면 접촉은 시도 하시만, 안아주어도 안정감을 얻지 못하고 밀어내면서 분노를 표출하거나 저항.혼란애착5~1

  • 보육 경험의 효과1
  • 영유아는 공격성 및 문제행동과 같은 부정적 사회정서적 문제를 나타냈으나, 자기주장성 및 독립성과 같은 긍정적 사회정서적 행동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http://cafe.daum.net/mutoworldZQ/6pVB/2?docid=1QOC0|6pVB|2|20120704085736&srchid=IIMXkn4Y500#A144435424FF386DB2B97C4&srchid=IIMXkn4Y5002)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자 관찰에 의하면 형제자매 이외의 또래와 함께하는 보육경험이 증가할수록 또래관계는 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육교사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 또래관계특징관해 교재와 참고문헌활용하여 기술하고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0k
  • 대한 기초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이 시기의 중요한 환경인 가정환경과 유아의 발달에 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행해져 오고 있다.Piaget 등의 인지발달 이론가들은 어머니나 교사와 같은 성인과의 상호 작용보다 또래와의 상호 작용이 유아의 인지 발달을 촉진한다고 본다. 유아와 성인과의 관계는 권위적 관계를 바탕으로 한 수직적 관계이기 때문에, 문제 발생시 유아는 성인의 지시나 가르침에 의존하려 하거나 성인의 해결을 일방적으로 수용하기

  • 보육 경험의 효과2
  •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3) 인지 및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4.보육경험의 시작 연령5.보육경험의 안정성6.보육유형1) 자아통제력, 협조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2) 인지 및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7.보육시설의 환경8.보육경험의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점기혼여성의 사회활동 증가어머니가 아닌 다른 성인의 양육 = 대리양육보육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견해가 다양해짐1. 보육경험의 효과에 대한 연구 P106Clarke – Stewart,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의 보육경험이 영유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조기보육연령은 점차 하향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어릴 때부터 어머니가 아닌 타인에 의한 양육을 경험하게 되고 보육시설에서 또래관계를 맺으며 지내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지고 있다(강유선, 2006). 따라서 보육경험이 영유아의 발달, 특히 사회정서행동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