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역사] 현대 심리학의 성립과 학파(구조주의심리학, 기능주의심리학, 행동주의심리학, 형태주의심리학, 정신분석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7 / 2019.05.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심리학의 역사

1. 현대 심리학 이전의 배경

2. 현대 심리학의 성립과 학파
1) 구조주의 심리학
2) 기능주의 심리학
3) 행동주의 심리학
4) 형태주의 심리학
5) 정신분석 심리학
6) 최근의 심리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학의 역사

심리학의 역사를 말할 때에는 흔히 "심리학의 과거는 길지만 심리학의 역사는 짧다."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긴 과거란 인류가 지구상에 탄생된 이래 인간 이해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을 의미하고, 짧은 역사란 심리학이 과학적인 하나의 학문으로 발전된 현대 심리학의 역사가 짧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에서는 현대 심리학 이전의 철학적 배경과 자연 과학적 배경을 살펴보고, 현대 심리학 이후의 심리학에서는 현대 심리학의 성립과 학파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1) 현대 심리학 이전의 배경

모든 학문의 기원은 고대 희람 시대의 철학에 두고 있다. 따라서 심리학의 기원도 고대 희랍 시대의 철학에 두고 있다. 현대 심리학을 철학으로부터 분리한 학자는 W. Wundt였다. W. Wundt 이전의 고대 사상가들의 관심 영역은 인간이 경험하는 자연 현상과 인간 사회 현상에 있었고, 이와 같은 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석 인간 자체에 관심을 두었다.
즉 인간 자체의 생물학적 속성인 신체와 철학적 속성인 마음에 관하여 주로 사색적인 기술을 하였다. 다시 말하면, 심신 관계에서 인간을 지배하는 법칙의 발전에 중점을 두었다. 심신 관계론은 마음과 신체는 하나로 존재한다는 심신 일원론과, 마음과 신체는 별개로 존재한다는 심신이원론이 있다. 이원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로는 Platon(B. C 427-347), Descartes( 1596-1650) 등이 있고, 일원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로는 Aristoteles(B. C 384-322), Spinoza(1632~1677)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의 이해 레포트
  • 현대심리학의 학파기 능 주 의의식을 요소로 분석하는 구성주의의 한계를 비판하면서 등장. 의식의 기능을 분석 무엇을 보았는가(느꼈는가, 생각하는가 등) 하는의식의 내용분석이 아니라 ,• 어떻게 보았는가(느꼈는가, 생각하는가 등)하는 심리적 기능을 연구함.*PowerPT Presentation Total SolutionTo be a Expert현대심리학의 학파기 능 주 의제임스( W. James,미국) 심리학자이며 철학자구성주의 심리학자들의 일종의 분석적 연구는 정신(의식의 흐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

  • [교육학개론]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
  • 주의자,직관론자, 뒤르케임 학파와 같은 사회학적 윤리학자들이 과학적 판단을 세계의 사태를 기술하는 것으로 보듯이 도덕판단 역시 그와 같다고 보지는 않는다. 콜버그의 메타 윤리적 입장은 기술주의자적, 정서적이기보다는 규정주의자적, 구조주의자적이다. 인지 도덕 발달에서‘인지’라는 말에 의해 제기되는 두 번째 이슈는 도덕판단에서의 정서의 역할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지와 정서에 관한 논의는 양자가 서로 다른 정신상태라는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현대적 시사점 : 개별화 교육, 무학년제3. 조선의 과거제도와 교육1) 문과(대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3명의 서열결정)└>생진과(소과) : 초시, 회시(복시)2) 무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 잡과 : 초시, 회시(복시)* 소과 초시면제 - 향교, 4학(승보시, 사합제)4. 과거제도 : 업적주의적 특성,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문치주의1) 생원과 진사시(소과)- 성균관 입학시험의 성격, 3년마다 초시, 회시 => 100명의 생원과 진사2) 시험내용 - 생원시 : 논술 통해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정신장애를 설명한다. ② 모든 정신 장애는 신체질환과 마찬가지로 신체적 원인에 의해서 생겨난다고 보는 입장은 정신분석적 입장이다. ③ 사람의 행동에는 무의식적인 동기가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이상행동에도 이런 무의식적인 원인이 있ㄷ는 것은 행동주의 입장이다. ④ 프로이드(Freud)는 불안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어기제가 부적절 하거나 너무 엄격하면 심 리적장애가 발생하게 된다고 하였다.14. 준재는 현정이가 옆에 없을 때 그녀 생각을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