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 심리학과 불교의 사념처(四念處) 수행의 비교] 구조주의 심리학과 불교의 사념처(四念處) 수행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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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구조주의 심리학
III. 불교의 사념처 (四念處) 수행
IV. 구조주의 심리학과 사념처 수행의 비교
V. 결어
본문내용
구조주의 심리학과
불교의 사념처 (四念處) 수행의 비교



본 논문에서는 심리학이 과학으로 출발할 당시의 주요한 심리학의 입장이었던 구조주의 심리학과 불교의 사념처 수행을 비교하고 논의하였다. 두 입장 모두 인간 혹은 인간마음의 이해를 추구하며, 그 방법으로 의식경험의 관찰을 중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두 입장에서 다루어지는 의식경험과 의식경험의 관찰의 특징을 소개하고 이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등을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끝으로 이러한 비교가 갖는 의미를 고찰하며, 과학으로서의 심리학 (혹은 과학적 앎)과 체험으로서의 심리학 (혹은 체험적 앎)의 상보적 수용을 논의하였다.

I. 서론

인간의 의식 혹은 마음에 대한 연구는 동양과 서양 모두에서 심리학이 과학으로 출발하기 전에도 존재하였다. 그중에서도 동양의 불교에서 행해진 마음에 대한 탐구 (이하 불교심리학이라고 함)는 주로 실천적인 목적을 가지고 체험적인 앎을 추구하였으며, 과학으로 심리학을 정립하고자 하는 데에는 크게 관심을 보이지는 않았다. 한편 19세기말 과학으로 새롭게 출발한 현대 심리학은 근자에 들어 인간의 이해와 긍정적인 변화를 꾀함에 있어서 불교심리학으로부터 적지 않은 시사점을 받고 있으며, 둘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김기석, 1969, 1978; 윤호균, 1970, 1991; 정창용, 1984, 1993; Fromm, Suzuki, & De Martino, 1977).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심리치료와 관련지어 다루어지고 있으며, 비교되는 불교심리학도 주로 禪 (看話禪)수행의 전통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불교심리학의 현대적 조명을 위해 또 현대 심리학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 불교심리학과 현대 심리학의 관련성을 다루는 작업을 확장시키는 시도의 하나로, 심리학이 과학으로 출발할 때에 나타난 구조주의 심리학(structuralistic psychology)과 불교심리학 중 부처님 당시부터 지금까지 수행되는 사념처 (四念處) 수행 (일반적으로 위빠싸나(vipassana)라고 부름)을 비교하고 이러한 비교가 갖는 의미를 논의하고자 한다.

구조주의 심리학과 불교의 사념처 수행의 비교는 구조주의 심리학이 이제는 사라진 심리학 역사 속의 한 학파라는 점에서, 심리학사의 영역에서 과거의 심리학의 특징을 불교의 사념처 수행과 비교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그러나, 구조주의 심리학은 요즘들어 그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심리학사적으로 볼 때, 구조주의 심리학이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대치되면서부터 구조주의 심리학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했던 주제인 의식경험이 심리학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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