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언어와 사고(자기중심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 내재적 언어와 외재적 언어, 영유아기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영유아의 언어와 사고, 의사소통

I.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

II. 내재적 언어와 외재적 언어

III. 언어와 사고

IV. 언어의 조기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

언어를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볼 경우 유아의 언어는 어떠한 기능을 지니고 있을까? 3세경의 유아가 종이접기놀이를 하면서 "여기를 접어야지."라든가, 4세 아이가 그림을 색칠하면서 "여기는 노란색으로 해야지, 해바라기니까."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등, 유아들이 놀이 세계에서 혼잣말을 하는 모습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Piaget(1954)는 6세의 언어를 관찰 ․ 분석한 결과, 언어에는 자기중심적 언어(egocentric speech)와 사회적 언어(socialized speech)로 나눌 수 있다고 보았다.
자기중심적 언어에는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전하려고 하는 표현이 아닌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혼자 중얼거리는 말이 많고, 사회적 연어에는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전하려고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표현으로서 보고(報告), 명령, 요구, 질문 등이 많다. 그는 발달적으로 볼 때 5-7세의 언어에는 자기중심적 연어가 많지만, 7-8세를 경계로 점차 사회적인 언어가 많아진다고 보았다. 이는 연령 증가와 더불어 사회화가 되어 가는 과정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 A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 사고활동, 건전한 판단활동, 지역사회에의 참여활동’으로 보고 있다. 즉 듀이의 교육관에 따라서 교육 받은 사람은 ‘스스로 학습하고, 사고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활발하게 참여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상은 현대 교육에서 지향하는 인간상인 ‘민주적인 시민’과 많이 닮아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러한 면에서 보더라도 현대의 교육은 듀이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육관

  • 아동정신건강의 현황 아동정신건강의 이해 아동정신건강의 발달단계 특징
  • 자기효능감을 발달시키며, 아동기 중기와 청소년기에도 사회적으로 유능해져 자아존중감이 높고, 내면화된 도덕적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높았다.권위주의적인 유형의 부모 역시 자녀에 대한 통제와 요구 수준이 높으나, 민주적인 유형의 부모와는 달리 복종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자녀가 자신과 다른 의견이나 신념을 갖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 유형의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는 상호호혜적인 의사소통은 거의 이루어

  • 유아교육기관의 표준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 중심적인 낭만주의의 이념과는 대조적으로 사회중심적이다. 문화전승주의자들은 사회적 질서와 문화적 가치를 성인의 지도하에 교육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셋째, 진보주의에서는 교육이란, 인간이 사회 혹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성장발달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진보주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물리적사회적 환경과 주체적인 인간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2) 아동관아동관은 아동의 본성이 어떤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사회적 통합의 형식(사회통합과 체계통합)이 생성함으로써 상호간에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삶의 세계의 사회통합은 사람들이 상호이해를 추구하는 의사소통적 행위에 의하여 통합을 이루는 것을 말하며, 체계통합은 행위자들이 전체체계를 반드시 이해하지도 못하며, 그러한 이해가 핵심적이 역할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비언어화한 조종매체 (delinguistified steering media)의 환류기제(feedback mechanism)l에 의하여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말

  • 아동복지론-기말
  • 사회적인 통제를 받지 않는 경우ㆍ사회규범이나 가치관 등에 대해서 의식적인 부정적 사고방식으로 반항하는 경우3) 낮은 자아정체감 ㆍ개인적 요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낫은 자아정체감ㆍ미혼모 자아기능의 약화로 인한 현실부적응으로부터 발생되는 갈등과 압력을 주요 요인ㆍ미혼모의 자아 정체감이 불안정하다는 것은 자기에 대한 이미지ㆍ자아상이 불안정하여 자신에 대한 신념을 갖지 못한 상태이므로 합리적인 계획과 판단을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