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9 / 2019.05.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I. 경영전략의 의의
1. 경영전략의 의의
2. 전략과 의사결정

II. 경영전략의 중요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I. 경영전략의 의의

1) 경영전략의 의의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이란 기업의 존속 ․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화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계획으로 기본적이며 장기적인 계획의 형태를 띠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이 시장경쟁에서 승리하고, 다른 기업보다 유리한 상황에서 지속적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세우는 장기계획 및 정책들을 말하는 것이다.
경영전략은 기업과 변화하는 환경 사이의 적응패턴이다. 따라서 경영계획상의 여러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지닌 자원을 조직화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챈들러(以fred D. Chandler)에 따르면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기한적인 장기목표 및 목적을 결정하고, 이에 필요한 활동방향과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경영전략은 기업의 모든 부문을 포함하는 총체적 계획이며, 기업의 강점과 환경의 도전을 소화시켜 모든 부문과 모든. 측면에 포함된 조화가 이루어진 계획이다.
기업에 있어서의 전략개념의 도입은 기업의 생존이라는 기본적인 본능적 욕망과, 성장이라는 인위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다 장기적인 방향에서 기업의 목표를 명확화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하위전략들을 세우는 과정인 것이다. 특히 환경변화의 속도가 가속화되어 갈뿐 아니라, 변화의 방향에 대한 예측이 어렵고, 또 다양한 방향으로의 변화가능성 때문에 오늘날 전략적 경영의 개념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원래 전략은 어느 부족이 다른 부족의 식량터 또는 사냥터를 장악하려는 시도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자연히 전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결국 이는 적자생존, 약육강식의 생태계에서의 일반법칙이 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한정된 자원적 n여건 하에서 다른 기업보다 비교우위를 지니기 위한 몸부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목차경영전략Ⅰ.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Ⅱ. 경영전략의 내용Ⅲ. 경영전략의 과정1. 사명과 목표의 달성2. 환경의 기회, 위협 분석3. 조직의 강, 약점 분석-SWOT분석4. 전략적 대안의 개발5. 전략적 계획의 개발6. 전술적 계획의 개발7. 결과의 통제와 평가Ⅳ. 경영전략의 효과경영전략1.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및 과학과 기술의 환경변화는 예측 불가능한 주기와 폭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목차경영전략Ⅰ.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Ⅱ. 경영전략의 내용Ⅲ. 경영전략의 과정1. 사명과 목표의 달성2. 환경의 기회, 위협 분석3. 조직의 강, 약점 분석-SWOT분석4. 전략적 대안의 개발5. 전략적 계획의 개발6. 전술적 계획의 개발7. 결과의 통제와 평가Ⅳ. 경영전략의 효과경영전략1.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및 과학과 기술의 환경변화는 예측 불가능한 주기와 폭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1부. 국제경영전략의 개념1. 경영전략의 정의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전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저는 전략은 주기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이라는 용어대신에 계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응되게 되었다.전략의 수립은 예상되

  • 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
  • 경영전략의 의의와 개념목차* 경영전략의 의의, 개념Ⅰ. 경영전략의 의의Ⅱ. 전략의 다양한 정의1. 기업활동2. 적합(fit)3. 전략적 포지셔닝Ⅲ. 전략의 중요성 배경* 경영전략의 의의, 개념1. 경영전략의 의의전략은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의미하는데,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제공,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으로정의할 수 있다. 원래 전략이란 용어는 병법 또는 군사학에 그 근원을 두고있으며 게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A형] 전략경영의 전반적인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A형 전략경영의 전반적인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전략경영의 개념과 수준1. 전략경영의 개념2. 전략경영의 수준1) 전사적 수준2) 사업부 수준3) 기능별 수준 Ⅱ. 전략경영의 과정과 유형1. 전략경영의 과정2. 전략경영의 유형1) 포트폴리오 전략2) 성장전략3) 경쟁전략Ⅲ. 전략경영의 중요성과 의의1. 전략경영의 의의2. 전략경영의 중요성Ⅰ. 전략경영의 개념과 수준1. 전략경영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