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A형] 전략경영의 전반적인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경영전략론
A형 전략경영의 전반적인 의의를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A형] 전략경영의 전반적인 의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A형] 전략경영의 전반적인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전략경영의 개념과 수준
1. 전략경영의 개념
2. 전략경영의 수준
1) 전사적 수준
2) 사업부 수준
3) 기능별 수준

Ⅱ. 전략경영의 과정과 유형
1. 전략경영의 과정
2. 전략경영의 유형
1) 포트폴리오 전략
2) 성장전략
3) 경쟁전략

Ⅲ. 전략경영의 중요성과 의의
1. 전략경영의 의의
2. 전략경영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략경영의 개념과 수준

1. 전략경영의 개념
전략이란 조직이 목표를 당성하기 위하여 미래에 수행해야 할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즉,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고 조직의 사명과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장기적인 방향과 자원 활용 방법을 제시하는 포괄적 활동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포괄적 계획이라 하면 최고경영자의 의가 담긴 계획이기도하며 이 계획은 거창하게 세우는 것만이 전략이 아니므로 나름대로 자신의 조직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경영이란 일반적으로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안된 계획들을 입안하고 실천하기 위한 의사결정과 행위들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전략경영은 기업의 미래방향을 결정하고 기업의 중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려진 의사결정들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경영은 정해진 방향 속에서 효율적 업무수행에만 초점을 두는 업무수준의 관리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전략경영은 업무관리와는 달리 기업조직을 특정 부분이 아니라 기업 전체적 관점에서 파악한다. 또한 주된 관심이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의사결정이아니라 환경과의 관계설정과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에 있다. 이때 우리는 전략적 의사결정이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것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특정 기업이 처하여 있는 전략적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해 내고 해결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2. 전략경영의 수준
전략경영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기업 내부의 수준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사업들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중사업(multibusiness) 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사적·사업부·기능별 수준에서 각각 전략경영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영복, 정동섭 저, 2003, 경영전략, 도서출판 대명
D.Besanko 저 박원규 역, 2005, 전략경제학, 시그마프레스
이장우, 1999, 전략경영, 법문사
이승주,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컨설팅그룹
장세진 저,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톰피터스, 2005, 톰 피터스의 미래를 경영하라, 21세기북스
이경희 외, 2002, 경영학원론, 한경사
황명수, MBA경영전략 125가지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 A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복지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세력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 설명회, 토론회, 세미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박용순, 2007, 사회복지개론, 학지사양정하 외, 2004, 사회복지정책론, 양서원이준우 외, 2009, 사례와 함께 하는 사회복지 실천론, 인간과 복지전재일, 2006, 사회복지 정책론, 형설 출판사원석조, 2008, 사회복지정책학원론, 양서원김영모, 2003, 한국인의 복지의식과 사회복지정책의 발달, 한림과학원김기식, 2006, 사회복지운동의 의의와 과제이인의, 2005, 복지국가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과 교육)관학(성균관, 사학, 종학, 향교)사학(서당, 서원, 정사, 문도제)잡과교육(양인중심, 주무관청에서 관리, 변천과정, 공장교육)과거제도(개요, 특징, 문/무/잡과별 과정)교육관련법규(권학사목, 향학사목, 구재학규, 진학절목, 경외학교절목, 학교모범 등)사상가(권근, 이황, 이이/ 유형원, 정약용, 이익, 홍대용, 최한기)4. 근대의 교육개요(갑오개혁, 학무아문고시, 교육입국조서, 개화기 교육사상의 특징)근대학교 성립(베론신학당, 동문학,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
  • 론자가 말하는 각자도생 시대의 생존법, 민들레청년유니온(2011) 레알 청춘 - 일하고 꿈꾸고 저항하는 청년들의 고군분투 생존기, 삶창미스핏츠(2015) 청년, 난민되다, 코난북스헨리 지루(2015) 일회용 청년-누가 그들을 쓰레기로 만드는가, 킹콩북엄기호 외(2015) 공부 중독, 위고최일섭 외(2010)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사옥양련 외(2007) 오늘의 사회문제, 유풍출판사이병희, 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2003나성숙, 한국 청년실업의 실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3
  • 론자가 말하는 각자도생 시대의 생존법, 민들레청년유니온(2011) 레알 청춘 - 일하고 꿈꾸고 저항하는 청년들의 고군분투 생존기, 삶창미스핏츠(2015) 청년, 난민되다, 코난북스헨리 지루(2015) 일회용 청년-누가 그들을 쓰레기로 만드는가, 킹콩북엄기호 외(2015) 공부 중독, 위고최일섭 외(2010)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사옥양련 외(2007) 오늘의 사회문제, 유풍출판사이병희, 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2003나성숙, 한국 청년실업의 실

  •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
  • 론, 고려대학교출판부노순규(2004) 임금제도의 개혁실천, 한국기업경영 연구회원석조(2004) 사회문제론, 양서원김근홍(2007) 한국의 사회문제, 양지오욱환(2000)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장재철 외, 심화되는 경기 양극화, 그 원인과 대책 제 443 호, 2004최윤옥, 사회양극화현상의심각성고찰과양극화현상의해결방안논의, 2006이정우, 양극화의 원인과 해소방안,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2008한국교육개발원 https://www.kedi.re.kr/한국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